$\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한론(傷寒論)』 육경(六經)과 조문(條文)에 근거한 진단체계(診斷體系)' 명명(命名)에 대한 고찰(考察) 및 제안(提案)
A study on the naming of 'A diagnostic system based on Shanghanlun six meridian patterns and provisions' and suggestion 원문보기

대한상한금궤의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Association of Clinical Sanghan-Geumgwe, v.5 no.1, 2013년, pp.19 - 29  

김대담 (남양보건지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aming of 'A diagnostic system based on Shanghanlun six meridian patterns and provisions' and to suggest an alternative naming. Methods : 1. The meaning of 'Six meridian(六經)' was reviewed on existing theories and Shanghanlun provisions. 2. Com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렇기에 ‘六經’및‘經’의 의미에 대한 고찰들의 목적 또한 歷代 醫家와 기존 학설들을 평가하는 것에 있지 않고 본 診斷體系의 ‘六經’이란 용어가 목표하는 의미가 기존의 것과 다름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命名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그렇기에 비록 ‘六經’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을 모두 소개할 수는 없었지만 기존과 ‘六經’에 대한 관점의 차이들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로운 韓醫學 診斷體系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본 診斷體系의 연구 성과물을 가장 올바르고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命名을 목표로 하여, 歷代 醫家들의‘六經’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 유래와 의미 및 ‘六經 診斷體系’의 ‘六經’과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이와 함께 오늘날의 ‘六經’에 대한 보편적 인식을 통하여 ‘六經 診斷體系’라는命名의 문제점에 대해서 고찰해보며 이에 앞으로 사용할 새로운 診斷體系命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앞서 본디 '六經'은 『傷寒論』 원문에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며 朱肱 이후 관습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외의 ‘六經’이란 용어에 대한 인식과 관련하여 새로운 診斷體系名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였다.

가설 설정

  • 4. ‘六經’ 대신 ‘辨病’이란 용어의 사용을 제안하며 이때 진단 체계명은 '『傷寒論』條文에 근거한 辨病 診斷體系(A disease pattern identification diagnostic system based on Shanghanlun provisions)'가 될 것이다.
  • 30. 问曰, 證象陽, 旦按法治之, 而增劇, 厥逆, 咽中乾燥, 兩脛拘急, 而讝語, 師曰, 言夜半手足當温, 兩脚當伸, 後如師言, 何以知之, 答曰, 寸口脉浮而大, 浮爲風, 大為虛, 風則生微热, 虛則兩脛攣, 病形象桂枝, 因加附子, 參其间, 增桂令汗出, 附子温經, 亡陽故也, 厥逆, 咽中乾, 煩躁, 陽明內結, 讝語煩乱, 更飲甘艸乾姜湯, 夜半陽気還, 兩足當热, 脛尙微拘急, 重與芍藥甘艸湯, 爾乃脛伸, 以承気湯微溏, 則止其讝語, 故知病可愈.因加附子, 參其間, 增桂令汗出, 附子温經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六經의 의미는 무엇인가? ‘六經 診斷體系’의 ‘六經’은 몸의 병리적인 변화를 크게 6가지 형태로 규정지은 것으로 ‘六經’은 해당 ‘經’에 수록된 조문과 함께 병리적 변화를 나타내는 핵심요소로서 진단 근거일 뿐만 아니라 병리적 변화가 개선되었는지 여부를 가늠하는 척도이다. ‘六經’ 提綱은 인체 병리적 변화의 핵심이며 자기검증의 항목이 된다3).
傷寒論이란? 『傷寒論』은 후한 말 張仲景이 지은『傷寒雜病論』의 일부로서 기존의 경험과 방약을 모아 간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후, 魏晋시대에 王淑和가 이 책 가운데 傷寒부분을 수집, 정리, 재배열하여 『傷寒論』을 편집하여 이 책이 후세에 전해질 수 있게 하였다.
‘六經’대신 ‘辨病’이란 용어를 채용할 경우, 논문의 저자가 고려할 수 있다고 말한 영문명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어떠한 영문 용어를 사용했을 때 그 본의를 잘 표현하며 다른 것과 구별될 수 있을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때 표준 용어인 ‘病證’(disease pattern), ‘太陽病證 / 太陽病’ (greater yang disease pattern / syndrome) 등을 참고 했을 때 '辨病'을 표현할 수 있는 영문명으로‘disease pattern identification’을 고려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