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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 센싱을 이용한 3D 방송 신호 전송 시스템
Novel Transmission System of 3D Broadcasting Signals using Compressed Sensing 원문보기

통신위성우주산업연구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munication and Sapce Technology, v.8 no.4, 2013년, pp.130 - 134  

이선의 (광운대학교) ,  차재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박구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김진영 (광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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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D 방송의 기본적인 원리를 설명하고 3D 방송을 CS 기술을 적용하여 데이터 용량을 줄이는 방식을 제안한다. 샘플링 이론과 CS 기술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개념과 동작원리를 설명한다. 최근 제안된 CS 센싱의 복원 알고리즘인 AMP(Approximate Message Passing)와 CoSaMP(Compressive Sampling Matched Pursuit)를 소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이미지 데이터를 압축 복원하여 비교한다. 두 알고리즘의 계산시간을 비교하여 낮은 복잡도를 갖는 알고리즘을 판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basic principles of 3D broadcast system and proposes new 3D broadcast technology that reduce the amount of data by applying CS(Compressed Sensing). Differences between Sampling theory and the CS technology concept was described. Recently proposed CS algorithm AMP(Approxim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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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앞으로 동영상, 3D 실감 미디어 중심의 통신환경에서 급증하는 트래픽을 수용하기 위하여 3D 방송 기술에 압축센싱(Compressed Sensing) 기술을 적용시키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최근 3D 방송 기술을 소개하고 CS 기술의 기초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신호 복원 알고리즘의 종류인 AMP(Approximate Message Passing)과 CoSaMP (Compressive Sampling Matched Pursuit) 통하여 이미지 파일을 압축 복원하여 복잡도와 계산 시간을 비교한다.

가설 설정

  •  CoSaMP 알고리즘은 먼저 m×N을 가지는 샘플 행렬 Φ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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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축 센싱은 어떤 기술인가? 압축 센싱 (Compressed Sensing)은 Sparse signal을 선형관찰 신호로부터 복구하는 기술이다. 기존의 신호처리 기법은 모든 데이터를 Shannon의 이론을 토대로 신호의 최대 주파수보다 두배 이상 샘플링을 하면 신호를 완벽하게 복원할 수 있다는 것에 기초한다.
3D 영상 전송 방식 중 하나인 Side-by-Side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Side-by-Side 방식은 좌측 카메라에서 촬영한 영상과 우측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을 동일하게 하나의 프레임에 고정시켜 구성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의 장점은 좌측과 우측의 영상을 가로 해상도를 절반으로 줄여 하나의 영상으로 구성 하는 기존 DTV 방송과 호환이 가능하다. 일본의 BS11의 3D 채널, 영국의 위성채널 BSKYB, 우리나라 위성방송 SkyLife 의 Sky3D, CJ 헬로비젼의 3D 시범서비스, 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CS 이론이 압축 신호 처리에 매우 효율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많은 샘플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데이터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하게 된다. 하지만 CS 이론은 원신호가 Sparse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 Nyquist율보다 낮게 하여도 신호를 복원할 수 있기 때문에 압축 신호 처리에 매우 효율적이다. 이 CS 기술은 기본적으로 두가지 기술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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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 L. Donoho, "Compressed sensing," IEEE Trans. Inf. Theory, vol. 52, no. 4, pp. 1289-1306, Apr. 2006. 

  2. D. L. Donoho and J. Tanner, "Precise undersampling theorems," IEEE Signal Process. Mag., vol. 98, no. 6, pp. 913-924, June 2010. 

  3. 윤국진, 김찬, 이봉호, 유웅식, 정원식, "지상파 및 케이블 3DTV 방송서비스 표준화 현황," 전자통신동향분석논문지, 제 26권 3호, pp. 105-110, June 2011. 

  4. 이승욱, "3D 그래픽스 압축 기술 및 표준화 동향,"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논문지, 제 144권, pp. 45-49, Nov. 2012. 

  5. Zhu Han, Husheng Li and Wotao Yin, Compressive sensing for wireless networks, Cambridge, 2013. 

  6. D. Needell and J. A. Tropp, "CoSaMP: Iterative signal recovery from incomplete and inaccurate samples," Appl. Comput. Harmon. Anal., vol. 26, no. 3, pp. 301-321, 2009. 

  7. J. Ma, G. Plonka and M. Y. Hussaini, "Compressive video sampling with approximate message passing decoding,"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22, no. 9, Sept. 2012. 

  8. V. Chandar, D. Shah, and G. W. Wornell, "A simple message-passing algorithm for compressed sensing," in Proc. ISIT, pp. 1968-1972, Jun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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