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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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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5 - 소프트웨어 품질개선 추진 사례 원문보기

TTA 저널 = TTA journal, no.149 = no.149, 2013년, pp.59 - 64  

오행석 (ETRI 소프트웨어연구부문 품질보증실) ,  박영식 (ETRI 전력기획본부 품질혁신팀) ,  함영환 (ETRI 전력기획본부 품질혁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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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제관리 프로세스 범주는 연구개발 사업을 수 주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과제수행 계획을 수립하고, 과제의 실제 진행상태와 진도를 모니터링 및 통제하며, 개발된 연구결과물의 무결성 확보 등 연구개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과제관리 프로세스 범주에는 사업수주 프로세스 과제계획프로세스, 과제수행관리 프로세스 위험관리 프로세스, 외주관리 프로세스, 요구사항관리 프로세스들이 포함되어 있다
  • 본 고는 기술 이전 시 연구결과물에 관한 고객 불만을 해소하고자 ETRI에서 추진하고 있는 Q-mark 제도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Q-mark 제도는 연구 결과물의 품질 완성도 및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인증 기준을 통과한 사업 및 기술의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이다 2003년 2월 시스템/SW 기반 ETRI 표준 프로세스 V1.
  • 본 고에서는 ETRI 직할부서별로 특화되어 있는 Q-mark 제도를 소프트웨어 연구부문의 SW 품질개선 사례 위주로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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