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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이착륙 항공기의 함상이착륙 사례분석
Trade-Off Study of Shipboard Landing of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Aircraft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1, 2013년, pp.10 - 21  

유창선 (무인체계팀) ,  조암 (무인체계팀) ,  박범진 (무인체계팀) ,  강영신 (무인체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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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헬리콥터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함상에서 헬리콥터를 운용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육상과 달리 해상에서 항공기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육상보다 심한 바람과 파도와 배의 이동에 의한 착륙장의 운동과 염분에 의한 장비의 부식이 고려되어야하며 안전한 운용을 위한 운용절차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수직이착륙 항공기의 함상운용 사례분석을 통하여 함상운용에 요구되는 항공기와 선박의 고려사항과 운용절차를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틸트로터 무인기의 함상운용 기술개발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helicopter technology has been upgraded, today its oceanic operation is considered to be usual. In oceanic operation of helicopter, the effect of severe wind, wave, and corrosion must be investigated and the operation procedures for safety as well as the motion of shipboard arising from maneuv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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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수직이착륙 항공기의 함상운용 사례분석을 통하여 함상운용에 요구되는 항공기와 선박의 고려사항과 운용절차를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틸트로터 무인기의 함상운용 기술개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스마트무인기의 함상운용을 위한 자동이착륙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 해상운용은 육상에 비해 제한된 이착륙 공간과 바람, 파도, 배의 이동에 의한 착륙장의 운동과 선박 구조물 간섭에 의한 와류에 의해 조종사가 항공기를 착륙시키기가 매우 어려우며 수직이착륙 무인기의 경우 더욱 엄격한 고도의 기술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무인기의 해상운용에 따른 항공기 및 선박의 운용환경과 조건을 분석하고 스마트무인기의 해상운용시 가능한 목표를 제시하고 함상이착륙 시험평가 툴로서 무인기 시뮬레이터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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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AST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RAST(Recovery Assist Secure Traverse) 시스템은 수동적인 착륙 고정시스템으로서 수직 견인줄과 착륙대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견인줄은 헬리콥터에서 내려져서 착륙대에 연결된 후 헬리콥터는 착륙대로 견인된 후 착륙대 트랙을 통해 격납실로 이송이 된다[11][12] (그림 11).
SAMAHE 시스템과 RAST 시스템의 차이는? SAMAHE(System de Manutention Pour Helicopter) 시스템 사용은 1998년 프랑스 라파예트 급 구축함에 탑재, NH90, EH101 헬리콥터의 함상운용 시험이 이루어지면서 시작되었다. RAST 시스템과 비슷하지만 차이점은 완전히 조종사에 의해 제어되고 최소한의 함상 운용 요원이 요구된다[11] (그림 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W. P. Geyer, Jr., K. Long, D. Carico, American Clearance Process, Naval Air Systems Command, USA 

  2. R. Fang, H. W. Krijns, R. S. Finch, Dutch/British Clearance Process, National Aerospace Laboratory NLR and Royal Netherlands Navy, Netherlands, Boscombe Down, England 

  3. U.S Army, Joint Shipboard Helicopter and Tiltrotor Aircraft Operations, Joint Publications 3-04, Dec, 06, 2012 

  4. 강영신, 박범진, 조암, 유창선, 구삼옥, "스마트무인기의 천이비행시험 및 결과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2012.4.11-13, p. 500-505 

  5. Fire Scout Newsletter, "U.S. Navy MQ-8B Fire Scout Completes Test Period Onboard USS MClnerney, June 2009. 

  6. UAV Briefing, The Rising of the Remote VTOL UAVs, June 2008. pp 14-20. 

  7. http://www.fas.org/man/dod-101/sys/ac/ow/ l-327.htm 

  8. M. Hardesty, S. Kennedy, S. Dixon, T. Berka, J. Graham, D. Caldwell, "Development of Navigation and Automated Flight Control System Solutions for Maritime VTOL UAS Operations," USNA12, pp. 1 -20 

  9. SIREHNA, Complementary Information about SIREHNA Automatic Docking System, Nov. 2006. 

  10. M. Deppe, "Joint Precision Approach and Landing System (JPALS) : Program Overview," CNS ATM Conference, 24 April 2007. 

  11. A. Brown, "The development of a secondary lock down system for a ship borne rotary UAV landing platform," Initial Thesis Report, 2008, pp.1-20 

  12. J.L Colwell, Flight Deck Motion System (FDMS) : Operating Concepts and System Description, Technical Memorandum, Jan. 2004. 

  13. Kurt Long, V-22 Aeromechanics : Shipboard Compatibility Issues, NAVAIR 4.11. 

  14. C. S. Yoo, Y. S. Kang, B. J. Park, A. Cho, "Research on Shipboard Landing of Tilt Rotor Unmanned Aerial Vehicle," Proc.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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