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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과 창조경제 - 창조경제와 대학의 역할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81, 2013년, pp.22 - 29  

이장우 ((재)창조경제연구원, 경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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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창조경제에서 이루어지는 융합은<그림 2> 에서와 같이 다양한 형태를 갖는다. 결론적으로 창조경제의 발전을 위해서는 수직적 차원과 수평적 차원의 융합이 모두 활발하게 일어나야 한다.
  • 둘째, 과학기술의 기반이 대학이라는 데에 누구나 동의하지만 과학기술의 기초로서 대학의 역량에 대해 비관적 견해가 많다. 셋째, 다양한 분야 간 융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전공 간, 심지어는 같은 전공 내 연구실 사이의 벽이 높고 견고하기만 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넷째, 창업의 산실이 되어야 할 대학 안에 기업가정신과 창업에 대한 교육이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고 전국 대학 안에 산재해 있는 창업보육센터는 시장하고는 거리를 둔 채 관리중심의 예산지출에 급급한 실정이다.
  • 첫째, 대학은 창조인력과 창조자산의 양성에 기여해야 한디-. 창조인력은 창의성을 구현하기 위해 물적 재원, 지식, 여유시간, 분위기, 사회 인프라 등 기초적 자산을 필요로 한다.
  • 대해 성찰해 볼 필요가 있다. 첫째, 창의성과는 거리가 먼 일방통행식 교육 시스템은 '학교가 창의력을 죽인다'는 비판을 낳고 있다. 둘째, 과학기술의 기반이 대학이라는 데에 누구나 동의하지만 과학기술의 기초로서 대학의 역량에 대해 비관적 견해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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