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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고등교육동향 - 지역사회의 외국인 유학생 서비스 참여 방안 : 영국 Bristol International Student Centre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81, 2013년, pp.110 - 115  

손희권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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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ISC의 목적은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브리스톨에 위치한 대학들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연결고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첫째, 브리스톨에 위치한 대학들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과 지역 주민들 (local people)을 연결시킨다.
  • BISC는 필자가 2010 년 9월부터 2011년 7월까지 영국 브리스톨대학교(University of Bristol)로 연구년을 다녀오는 동안에 그 행사에 참여하면서 알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BISC의 사례가 한국의 외국인 유학생 서비스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려고 한다.
  •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영국 브리스톨 외국인 유학생 센터 (Bristol International Student Centre ; 이하 BISC)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BISC는 필자가 2010 년 9월부터 2011년 7월까지 영국 브리스톨대학교(University of Bristol)로 연구년을 다녀오는 동안에 그 행사에 참여하면서 알게 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지역사회의 외국인 유학생 서비스 참여 방안에 관하여 영국 BISC의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참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대학과 지역사회가 서로를 동반자(partner)로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사회의 이러한 참여를 법적으로 보장할 필요가 있다.
  • 영국 대학은 통상적으로 1학기가 10주로 구성되어 있다. 영국 대학에서는 첫 학기인 가을학기 (autumn term)에 Week。이라고 불리는 학기 시작 전 일주일 동안 외국인 유학생들 중 신입생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orientation)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읏I다. 이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에서 BISC 직원이 프로그램 참가자들에게 BISC에 관한 안내 책자(brochure)를 배포하고 BISC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 이러한 참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대학과 지역사회가 서로를 동반자(partner)로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사회의 이러한 참여를 법적으로 보장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보장을 위해서 외국인 유학생 서비스에 관한 별도의 법을 제정하는 것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역사회의 외국인 유학생 서비스 참여 방안을 살펴보려고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영국 브리스톨 외국인 유학생 센터 (Bristol International Student Centre ; 이하 BISC)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가설 설정

  • BISC는 운영 주체의 측면에서 다음 세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BISCe 대학 부설기관이 아니다. 그러므로 BISCe 특정 대학이 운영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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