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메트로(1~4호선) 고객만족도 분석을 통한 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7 no.5, 2014년, pp.20 - 28  

류경신 (서울메트로 상계승무사업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안전도 및 안전 의식 세부 문항에는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노력도, 전동차량 및 역사 시설 설비에 대한 지속적 점검 보수, 다른 교통 수단 보다 안전성에 대해 이용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열차 화재 및 테러 등 각종 비상 상황 발생시 대처 요령에 대한 안내 표지판 및 안내방송의 적절성과 비상 상황 발생시 고객의 행동 요령, 승무원의 안내 방송을 믿고 따를 것인가?에 대한 이용 고객의 성향을 알아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중심 개선 지표로 시설이용 만족도, 열차이용 만족도, 안전도 및 안전성 지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요약·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고객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서울메트로의 운영 현황을 참조하였다. 또한 실증적 분석을 위해 서울메트로 이용 고객 특성 요소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결과로 나타난 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여 이용 고객만족도를 향상하고 충성도가 높은 승객을 증대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지하철(1~9호선)중 서울메트로(구, 서울 지하철공사) 운영 구간인 지하철 1~4 호선 노선을 중심으로 지하철 이용 고객만족도 분석을 통해 이용 활성화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고객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서울메트로의 운영 현황을 참조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지하철(1~9호선) 중 서울메트로 운영구간인 지하철 1~4호선 노선을 중심으로 지하철 이용 고객만족도 분석을 통해 이용 활성화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용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을 통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에 대해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 따라서 안전도 및 안전 의식 세부 문항에는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노력도, 전동차량 및 역사 시설 설비에 대한 지속적 점검 보수, 다른 교통 수단 보다 안전성에 대해 이용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열차 화재 및 테러 등 각종 비상 상황 발생시 대처 요령에 대한 안내 표지판 및 안내방송의 적절성과 비상 상황 발생시 고객의 행동 요령, 승무원의 안내 방송을 믿고 따를 것인가?에 대한 이용 고객의 성향을 알아 보고자 하였다.
  • 서울메트로는 최초의 지하철 운영 기관으로 자원 봉사활동을 비롯하여 농어촌 결연활동, 산학 협동 활동을 비롯하여 다양한 문화 활동으로 통해 사회 공헌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한 이용 고객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최근 이용 고객의 관심도와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지표로 전반적인 서울메트로의 안전 사고 방지 노력 및 전동 열차, 지하철 역사 설비에 대한 이용 고객의 안전에 대한 일반 성향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지하철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비상 상황시 대응에 관한 세부 문항을 두어 향후 서울메트로 및 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 비상 상황 매뉴얼 작성 등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도의 사전적 개념은? 고객만족도의 사전적 개념은 고객이 어느 상품을 구입 했을 때 구입한 상품과 서비스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 가?를 중요시 하는 마케팅 수법, 상품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 또는 소비자 만족도라고 한다. 상품의 품질과 성능만이 아니라 점원의 서비스, 애프터서비스 등도 포함된다.
지하철 시대가 도래하며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본격적인 지하철 시대가 개막된 지난 40년 동안 서울지하철은 도심의 교통난 해소와 부도심의 균형 발전을 촉진시켜 수도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단순한 교통 시설의 단계를 넘어 서울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으며 2014년 현재 전국 6대 도시에 12개의 운영 기관과 26개의 노선을 이루는데 기여하였다.
지하철 서비스가 개별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든 이유는? 지하철 서비스의 특성상 불특정 다수를 수송하는 어려움으로 인하여 개별 고객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지하철에서 고객만족으로 지향하는 서비스는 고객의 목적지까지 안전, 신속, 쾌적하게 이동할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http://terms.naver.com/ 

  2. Park Sung -Yong(2011)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Subway Customer Satisfaction -A Case Study of the Seoul Subway Lines-,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Industry. pp. 1-2. 

  3. Lee Sang-guk, kim yul-seong, lee wong-yu(2007), Activated through the use of Busan Subway Research Analysis, Pusan Development institute, pp. 2-3. 

  4. http://www.seoulmetro.co.kr 

  5. Seo jeong-sik(2014) 2014 Transportation planning, Seoul Metro, p. 8, p. 145, p. 194. 

  6. Seoul Metro (2008) Manual operation work plan, p. 9, P. 202. 

  7. Korea Railroad(2011) Urban rail Systems General, p. 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