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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EV 구동용 DC-DC 컨버터 가변 DC-link 전압 제어에 의한 PWM 인버터의 전류 왜곡 저감
Reduction of Current Distortion in PWM Inverter by Variable DC-link Voltage of DC-DC Converter for FCEV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9 no.6, 2014년, pp.572 - 581  

고안열 (School of Info. and Comm. Eng., Sungkyunkwan University) ,  김도윤 (School of Info. and Comm. Eng., Sungkyunkwan University) ,  이정효 (Automotive Components Development 4 Team. LG Innotek) ,  김영렬 (Dept. of Electric. & Electron. Eng., Anyang University) ,  원충연 (School of Info. and Comm. Eng., Sungkyunkw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sign and control method of DC/DC converter, which can control variable DC-link voltage to drive a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is proposed in this study. Given that a fuel cell has low-voltage and high-current characteristics, the required voltage for operating motor must be output throu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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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데드타임에 의한 전압강하 성분에 의해 왜곡성분이 포함된 전압과 전류, 그로인한 출력 토크의 포함된 왜곡된 성분을 개선하기 위하여 전동기의 속도에 비례하여 DC-link 전압을 가변제어 함으로써 출력되는 전압, 전류, 토크의 왜곡된 성분을 저감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FCEV 구동하는데 필요한 DC/DC 컨버터를 제안하였다. 이 컨버터는 저토크 구간에서는 연료전지를 주전원으로 사용하게 되고, 고토크를 요구하는 구간에서는 보조전원인 배터리를 사용하게 된다.
  • 출력전압의 포함된 왜곡된 성분은 데드타임과 스위칭 소자의 전압강하 성분에 의해서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데드타임에 의한 전압강하 성분만을 고려하여 출력에 포함된 왜곡된 성분을 저감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데드타임에 의한 전압강하 성분으로 인해 출력되는 극전압은 왜곡된 성분이 포함된 전압과 전류를 출력하게 된다.

가설 설정

  • 가 boost 모드 (모드 3) 동작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스위치 S1은 항상 on 상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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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 전기자동차의 장점은? 연료전지 전기자동차(FCEV)는 기존의 엔진 차량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배기가스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친환경 차량의 한 종류인 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연료전지를 주전원으로 사용하여 차량 구동용 전동기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게 된다.
대부분의 연료전지 시스템은 배터리나 슈퍼 커패시터 등의 백업용 소자를 사용한다, 그 이유는? 연료전지는 동특성이 느리고 수소 공급 하에서만 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보상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연료전지 시스템은 배터리나 슈퍼 커패시터 등의 백업용 소자를 사용한다.
순시 토크제어가 필요한 FCEV 구동 시스템에서는 연료전지만으로는 출력을 감당하기 어렵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연료전지는 저전압, 고전류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순시 토크제어가 필요한 FCEV 구동 시스템에서는 연료전지만으로 출력을 감당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병렬로 연결된 배터리용 DC-DC 컨버터를 통해 전동기 구동시 요구되는 전압을 출력하여 연료전지의 출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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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X. Lu, W. Qian, D. Cao, F. Z. Peng, and J. Liu, "A carrier modulation method for minimizing the dc link capacitor current ripple of the HEV DC-DC converter and inverter system," APEC 2011, IEEE Conference Publication, pp. 800-807, Mar. 2011. 

  2. J. Silvestre, "Half-bridge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small electric vehicle," SPEEDAM 2008, International Symposium on, pp. 884-888. June. 2008. 

  3. T. Schoenen, M. S. Kunter, M. D. Hennen, R. W. De Doncker, "Advantages of a variable DC-link voltage by using a DC-DC converter in hybrid-electric vehicles," VPPC 2010, IEEE conference publication, pp. 1-5, Sep. 2010. 

  4. T. Sukegawa, K. Kamiyama, K. Mizuno, T. Matsui, and T. Okuyama, "Fully digital, vector-controlled PWM VSI-fed ac drives with an inverter dead-time compensation strategy," IEEE Trans. Ind. Appl., Vol. 27, No. 3, pp. 552-559. May/Jun. 1991. 

  5. J. S. Hong, S. Y. Jung, P. D. Thang, and K. H. Nam, "Hybridization fuel cell with supercapacitor for FCEV," APEC 2008, IEEE conference publication, pp. 286-290, Feb. 2008. 

  6. D. M. Joo, D. G. Woo, K. W. Koo, and B. K. Lee, "Comparison of structures for fuel cell-battery hybrid system," Power Electronics Autumn Conference 2012, pp. 21-22, Jun. 2012. 

  7. H. S. Ryu, B. S. Kim, J. H. Lee, I. H. Lim, S. H. Hwang, and J. M. Kim, "New dead time compensation method in voltage-fed PWM inverter,"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1, No. 5, pp. 395-403, Oct, 2006. 

  8. S. H. Hwang, and J. M. Kim, "Dead time compensation method for voltage-fed PWM inverter,"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25, No. 1, Mar.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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