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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focuses on the dynamic responses of a tracked vehicle crawling on extremely cohesive soft soil, each side of which is composed of two parallel tracks. The tracked vehicle consisted of 2 bodies. One body is the tracked vehicle body, which is assumed to be a rigid body with 6 DOFs. The o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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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는 직진 주행과 선회 주행으로 분류하고 직진 주행에서 차량의 동적 거동에 대한 부이의 영향력을 분석하고 선회 주행에서 주행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부이의 부력은 채광 로봇의 접지력에 영향을 주어 주행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고, 부이의 장착 위치에 따라 부이와 채광 로봇을 연결시켜 주는 파이프의 길이가 달라짐으로써 모멘트 변화로 접지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이의 부력과 장착위치에 따른 MineRo의 주행성능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향후 부이의 설계에 반영하고자 한다.
  • 심해저 광물 채광 로봇 MineRo의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기존의 유연관과 직접적인 체결 방식을 변경하여 유연관의 거동이 MineRo의 거동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거동을 분리하는 방안을 본 연구에서 제시하였다. 제안된 방안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 수치해석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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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망간단괴란? 육상광상에 비해 니켈, 코발트, 구리의 함량이 대단히 높은 심해저 망간단괴는 수심 3000~5000 m의 전 세계 심해저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대표적인 심해저 광물자원이다. 특히, 태평양의 클라리온-클립퍼톤 해역(CCFZ)에 부존되어 있으며, 막대한 양의 망간단괴는 세계 선진 각국의 상업적 개발의 목표가 되고 있으며, 1970년대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현재까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Brink and Chung 1981; Chung 1996, 1998; Hong and Kim 1999; Morgan et al.
심해저의 퇴적지반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심해저의 퇴적지반은 매우 높은 함수율을 가지는 미세한 입자들로 구성되어 지반의 지지력이 매우 미약하다는 문제점을 가진다. 이러한 미약한 지반 지지력으로 인해 상업생산에 요구되는 연간 150만~300만톤에 달하는 망간단괴를 집광시스템으로 실어 운반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해상의 채광선까지 양광관을 통하여 연속적으로 채광하는 것(Continuous mining, Fig.
부이의 부력과 장착위치에 따른 MineRo의 주행성능에 대해 고찰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부이 구조물과 채광 로봇을 회전이 가능한 조인트 형태로 장착하고 부이에 유연관을 장착하여 채광 로봇의 heave와 pitch 움직임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다. 이 때, 장착될 부이 특성에 영향을 주는 부력크기와 장착위치 등의 설계 인자 결정은 매우 중요하다. 부이의 부력은 채광 로봇의 접지력에 영향을 주어 주행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고, 부이의 장착 위치에 따라 부이와 채광 로봇을 연결시켜 주는 파이프의 길이가 달라짐으로써 모멘트 변화로 접지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이의 부력과 장착위치에 따른 MineRo의 주행성능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향후 부이의 설계에 반영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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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형우, 홍섭, 최종수, 여태경 (2007) 연약지반 무한궤도차량의 다물체 동적거동 해석. 한국해양공학회지 21(1):69-74(Kim HW, Hong S, Choi JS, Yeu TK (2007) Multibody dynamic analysis of a tracked vehicle on soft cohesive. J Ocean Eng Technol 21(1):69-74 (in Korean)) 

  2. 최종수, 홍섭, 김형우, 이태희 (2004) 직교배열표를 실험계획법에 의한 심해 연약지반용 무한궤도차량의 견인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 Ocean and Polar Res 26(2):231-243(Choi JS, Hong S, Kim HW, Lee TH (2004) An experimental study about tractive performance of tracked vehicle on deep-sea soft sediment based on design of experiment using orthogonal array. Ocean and Polar Res 26(2):231- 243 (in Korean)) 

  3. 최종수, 홍섭, 김형우 (2006) 직교배열표 실험계획법에 의한 심해저 점착성 연약지반용 무한궤도차량의 선회성능에 대한 실험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20(4):37-42(Choi JS, Hong S, Kim HW (2006) An experimental study on steering performance of tracked vehicle on deep-sea cohesive soft soil by DOE using orthogonal arrays. J Ocean Eng Technol 20(4):37-42 (in Korean)) 

  4. Brink AW, Chung JS (1981) Automatic position control of a 300,000-ton ship ocean mining system. In: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Houston, 1 December 1981 

  5. Chung JS (1996) Deep-ocean Mining: technologies for manganese nodules and crusts. Int J Offshore Polar Eng 6(4):244-254 

  6. Chung JS (1998) An articulated pipe-miner system with thrust control for deep-ocean crust mining. Mar Georesour Geotech 16:253-271 

  7. Deepak CR, Ramji S, Ramesh NR, Babu SM, Raju A, Shajahan MA, Atmanand MA (2007) Development and tests of underwater mining systems for long term operations using flexible riser concept. In: 7th ISOPE ocean mining symposium, Lisbon, Portugal, 1-6 July 2007 

  8. Glasby GP (2002) Deep seabed mining: past failures and future prospects. Mar Georesour Geotech 20:161-176 

  9. Handschuh R, Grebe H, Panthel J, Schulte E, Wenzlawski B, Schwarz W, Atmanand MA, Jeyamani R, Shajahan M, Deepak C, Ravindran M (2001) Innovative deep ocean mining concept based on flexible riser and selfpropelled mining machines. In: 4th ISOPE ocean mining symposium, Szczecin, Poland, 23-27 September 2001 

  10. Hong S, Kim HW, Choi JS (2002) Transient dynamic analysis of tracked vehicles on extremely soft cohesive soil. In: The 5th ISOPE Pacific/Asia offshore mechanics symposium, Daejeon, Korea, 17-20 November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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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Hong S, Kim K (1999) Proposed technologies for mining deep-seabed polymetallic nodules - Chap 12 research and development of deep seabed mining technologies for polymetallic nodules in Korea. In: International seabed authority's workshop, Kingston, Jamaica, 3-6 August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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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m HW, Lee CH, Hong S, Yeu TK, Choi JS (2013) A study on steering characteristics of pilot mining robot (MineRoII) on extremely cohesive soft soil. In: 42nd Underwater mining institute, Rio, Brazil, 21-29 October 2013 

  15. Liu F, Yang N (1999) Proposed technologies for mining deep-seabed polymetallic nodules - Chap 9 environmentally friendly deep seabed mining system. In: International seabed authority's workshop, Kingston, Jamaica, 3-6 August 1999 

  16. Morgan CL, Odunton NA, Jones AT (1999) Synthesis of environmental impacts of deep seabed mining. Mar Georesour Geotech 17:307-356 

  17. Sharma R (2011) Deep-sea mining: economic, technical, technological, and environmental consideration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Mar Technol Soc J 45:28-41 

  18. Valsangkar AB (2003) Deep-sea polymetallic nodule mining: challenges ahead for technologists and environmentalists. Mar Georesour Geotech 21:8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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