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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과 콘크리트 교각의 직접충돌해석법과 충돌하중이력곡선을 이용한 간접충돌해석법 비교연구
A Comparison Study of Direct Impact Analysis of Vehicle to Concrete Pier and In-Direct Impact Analysis using Load-Time History Function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7 no.6, 2014년, pp.533 - 542  

김우석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경진 (한국해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이재하 (한국해양대학교 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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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과 교각의 직접충돌해석을 통하여 기존 설계기준(도로교설계기준, AASHOTO LRFD)에서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은 동적영향을 고려한 실제 교각의 충돌 파괴 거동을 다양한 경계조건별로 검토하였다. 선정된 차량은 10톤, 16톤, 38톤의 Cargo 트럭이며 교각은 경부고속도로 상 일반적인 제원으로 선정하였다. 해석결과 가장 많은 파괴는 상부구조의 고려없이 교각의 상부면을 구속하였을 시에 발생하였으며 상부구조는 2차적인 영향을 교각에 전달하기 보다는 충돌에너지를 일부 흡수하는 역할을 하며 파괴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해석의 효율성을 위해 차량과 강체간 충돌시 발생하는 충돌하중이력곡선을 교각에 외력으로 부여한 간접충돌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직접충돌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해석 결과 직접충돌해석 결과와 매우 유사하게 교각의 거동을 예측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해석효율성 또한 높아져 해석시간은 약 92%정도 감소하였다. 이러한 간접충돌해석법은 다양한 기존 모델이나 다른 해석프로그램에도 쉽게 부여될 수 있어 그 활용범위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esign standards such as AASHTO LRFD and Korea Highway Bridge Design, the dynamic behaviors under the impact loading has not been considered and it recommends of using a static force for designing bridge column against vehicle collisions. Accordingly, in this study, models of vehicle collision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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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경계조건에 따른 차량충돌해석 결과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해석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간접충돌해석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직접충돌해석 결과와 함께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직접충돌해석시 발생할 수 있는 해석 효율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간접충돌해석 방법을 수행하고 이를 서로 비교하였다. 간접충돌해석이란 직접충돌해석에서 사용된 차량이 같은 속도로 충돌대상체가 아닌 강체(rigid wall)에 충돌하였을 경우 강체에 발생하는 시간에 따른 반력의 함수, 즉 충돌하중시간이력함수를 외력으로 입력하여 구조물의 거동을 파악하는 해석이다.
  • 3초의 거동을 해석하는데 약 20시간 이상의 해석시간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점은 설계에서 충돌거동에 대한 연구결과를 쉽게 적용 하지 못하는 장애물로 작용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경계조건에서의 차량-교각 직접충돌해석(direct impact analysis)을 통해 동적인 영향이 실제 정적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어떤 차이를 발생시키는지 해석적 방법으로 규명하고 충돌해석의 해석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차량-강체 충돌해석으로부터 얻어지는 충돌하중시간이력곡선을 교각의 충돌부위에 적용하는 간접충돌해석을 수행하여 본 해석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해석의 효율성을 논하였다.

가설 설정

  • 다양한 차량모델 중 국내 트럭과 가장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유럽 기준(EN-1317)의 3종류의 트럭을 대상차량으로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3개의 모델은 각각 10톤, 16톤 및 38톤의 카고(cargo) 트럭이다. 본 연구에서는 덤프(dump)형 트럭은 고려하지 않았다. 각각 26,990, 32,905 및 52,213개의 요소를 가지고 섬세하게 각 차량의 구조적인 부분을 고려하였으며 상세한 질량도 함께 모델링되었다.
  • Sugano 등(1993)이 실제 Phantom 기를 가지고 수행한 직접충돌실험에서도 접촉면적은 동체의 약 2배정도 발생되었다. 이는 항공기 충돌시 구조물의 크기가 항공기의 동체를 포함하는 경우이며 차량과 교각의 충돌에서는 대상 구조체의 크기가 충돌체(차량)보다 작은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Fig. 5와 같이 교각의 전면부에 충돌이 영향을 준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교각 이외의 차량충돌을 적용할 경우 항공기와 같이 차량 전면부의 2배를 적용할 수 있는 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강체 충돌해석을 통해 얻어진 충돌하중시간이력곡선을 충돌면에 적용하여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손상, 변형, 단면력 등의 거동을 예측하고 이를 직접충돌해석 결과와 비교해 보았다. 차량의 충돌면적은 원형교각 Fig. 5와 같이 원형 단면의 앞부분에 등분포로 전달된다고 보았으며 그 높이는 직접충돌이 가장 먼저 발생 하는 범퍼에서의 높이를 최하점으로 하여 위로 1.1 m에 걸쳐서 작용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는 범퍼 아랫면부터 차량 앞 유리가 설치된 최하면 까지의 높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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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충돌에 의한 교량붕괴의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차량충돌에 의한 교량붕괴의 가능성은 현재 구조물의 노후화와 차량하중의 증가 그리고 교량붕괴를 일으킬 수있는 트럭의 빈도수 증가 등에 따라 상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Hartick 등(1990)에 따르면 1951년에서 1988년 사이 114번의 교량붕괴중 차량(트럭)충돌에 의한 교량의 붕과는 약 15%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Wardhana와 Hadipriono(2003)에 따르면 1989년부터 2001년 사이총 14건의 교량붕괴가 차량충돌로 인하여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량과 차량의 충돌 유형은 무엇인가? 또한 차량이 충돌하는 위치 및 충돌면적에 따라 그 영향은 매우 상이하다. 교량과 차량의 충돌 유형으로는 트럭과 같이 높은 구조의 차량이 교량의 상부구조에 충돌하는 유형(Sharma et al., 2008), 공용중인 현수교 주케이블에 차량의 충돌유형(Na et al., 2013) 그리고 교각에 직접 충돌(El-Tawil et al., 2005) 하는 경우 등으로 나뉜다. 특히 교각에 직접충돌하는 유형의 경우 교각의 전단 파괴나 콘크리트의 피복박리 등을 일으켜 상부구조에 영향을 주어 교량 붕괴로도 이어질 수 있는 사고의 유형이다.
차량과 교량의 충돌하는 유형 중 교각에 직접충돌하는 유형의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인가? 특히 교각에 직접충돌하는 유형의 경우 교각의 전단 파괴나 콘크리트의 피복박리 등을 일으켜 상부구조에 영향을 주어 교량 붕괴로도 이어질 수 있는 사고의 유형이다. 이러한 사고유형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미국 네브라스카 주 I-80 고속도로에서 발생하였던 교량붕괴사건(2003)이다(Fig.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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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ASHTO (2012)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AASHTO, Washington, D.C, 

  2. Chung, C., Lee, J., Kim, S., Lee, J. (2011) Influencing Factors on Numerical Simulation of Crash between RC Slab and Soft Projectile,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4(6), pp.591-599. 

  3. El-Tawil, S., Severino, E., Fonseca, P. (2005) Vehicle Collision with Bridge Piers, J. Bridge Eng., 10(3), pp.345-353. 

  4. Hartik, I.E., Shaaban, A.M., Gesund, H., Valli, G.Y.S., Wang, S.T. (1990) United States Bridge Failures, 1951-1988, J. Perform. Consrt. Facil., 4(4), pp.272-277. 

  5.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2014) LS-OPT User's Manual, Livermore, CA. 

  6.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12) Korea Highway Bridge Design Code, 2012 

  7. Na, S., Cha, C., Cho, H. (2013) Maintenance and Examples for the Damage of Suspension Bridge Main Cable due to Car Collision, KISTEK, pp. 57-79. 

  8. Riera, J.D. (1968) On the Stress Analysis of Structures Subjected to Aircraft Forces, Nucl. Eng. & Des., 8, pp.415-426. 

  9. Sharma, H., Hurlbaus, S., Gardoni, P. (2012) Performance-based Response Evaluation of Reinforced Concrete Columns Subject to Vehicle Impact, Int. J. Impact Eng., 43, pp.52-62. 

  10. Sharma, H., Hurlebaus, S., Gardoni, P. (2008) Development of a Bridge Bumper to Protect Bridge Girders from Overheight Vehicle Impacts, Comput. Aided Civ. & Infrastruct. Eng., 23, pp.415-426. 

  11. Sugano, T., Tsubota, H., Kasai, Y., Koshika, N., Orui, S., Von Riesemann, W.A., Bickel, D.C., Parks, M.B. (1993) Full-scale Aircraft Impact Test for Evaluation of Impact Force, Nucl. Eng. & Des. 140, pp.373-385 

  12. Wardhana, K., Hadipriono, F. C. (2003) Analysis of Recent Bridge Failures in the United States, J. Perform. Constr. Facil., 17(3), pp.144-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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