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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 III 방열 판 구조물의 파손 강도 평가에 관한 연구
Strength Analysis for the Plate System of the Mark III Cargo Containment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7 no.6, 2014년, pp.625 - 633  

정한구 (군산대학교 조선공학과) ,  양영순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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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액화천연가스 운송을 위해 사용되는 맴브레인형 Mark III 화물창 시스템의 주요 구조물인, 방열 판 구조물의 파손 강도 평가를 수행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Mark III 방열 판 구조물을 복합적층 구조물로 고려하였으며 상용화된 범용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MSC사의 PATRAN과 MARC를 사용하여 Mark III 방열 판 구조물의 유한요소 모델을 개발하였다. 특히, 액화천연가스 화물의 특성으로 인해 Mark III 방열 판 구조물이 접하는 상온에서 극저온에 이르는 광범위한 온도 분포에 따른 재료 물성치 변화를 유한요소 모델에 포함하였다. 이 유한요소 모델을 기반으로 파손 강도 평가 절차가 확립되었으며, 이 때 Mark III 방열 판 구조물의 파손 발생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Hashin, Hill, Hoffman, maximum stress, 그리고 Tsai-Wu와 같은 이방성 파손 기준들을 사용하였다. Mark III 방열 판 구조물의 전반적인 구조적 거동을 이해하였으며 이후 초기 파손 영역에서 강도 평가를 수행하여 파손이 발생되었을 때의 위치와 하중 등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k III CCS plate is considered in this paper to perform its strength assessment. Mark III CCS plate is designed and constructed by stacking various non-metallic engineering materials such as plywood, triplex and reinforced PU foam that are supported by series of mastic upon inner steel hull str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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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의 파손 강도 평가를 위한 해석 절차와 기법을 개발하여 수행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을 강 기반 선체 구조물에 지지되어 있는 복합 적층구조물로 고려하였으며, 상용화된 범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유한요소 모델을 생성하고 시간에 따라 규칙적으로 증가하는 하중 조건하에서 구조적 응답성을 계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단순화된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에서 선급에서 제시하는 형상과 경계조건을 갖는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로 전환하고 이의 유한요소 모델을 생성하여 파손 강도 평가를 수행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 방열 화물창 시스템의 구조형식을 보면 독립형 화물창과 맴브레인형 화물창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은 액화천연가스 화물의 누수 방지 및 단열을 이루고 아울러 선체 강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해 스테인레스 스틸(stainless steel),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s) 등으로 구성된 복잡한 구조물이며 신뢰성 확보를 위해 이중 구조로 되어있다. 본 논문에서는 맴브레인형 방열 화물창 중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을 택하고 이의 파손 강도 평가를 위한 해석절차와 기법을 개발 수행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가설 설정

  • Fig. 8의 자료를 이용하여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의 온도 분포 고려 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시나리오를 가정하였다. Fig.
  • Hill 파손 기준에서는 재료를 직교 이방성으로 가정하며 각 섬유 방향별 인장 및 압축 시 최종 강도 값들이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파손 지수는 식 (3)의 다항식을 활용하여 계산하며, 이때 X, Y, 그리고 Z는 인장 시 최종 강도 값으로 통일하였다.
  • 동일한 파손 강도 평가를 이번에는 강 기반 선체 구조물에 지지되어 있는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에 대해 운용 환경을 -163℃~20℃로 가정한 경우에 대해 진행하였고 그 결과가 Fig. 18~Fig.22에 나타나 있다. Fig.
  • 9에 보이는 바와 같이, 첫째로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의 운용 환경을 20℃로 고정하여 해당 재료 물성치를 사용하였다. 둘째로 상이한 온도 분포가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에 작용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Fig.
  • 따라서 Fig. 8에서 보여준 일·이차 방벽 및 하부의 합판과 mastic 지점에서의 세 가지 온도를 기준으로 상부의 합판에는 -163℃, 상부의 강화된 폴리우레탄 폼에는 -163℃~-98℃, 하부의 강화된 폴리우레탄 폼에는 -98℃~20℃ 그리고 하부의 합판, mastic 및 강 기반 선체 구조물은 20℃의 온도 분포를 각각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10에 나타난 바와 같이 재료 물성치를 선형적으로 변화시킨 후 이로부터 추출된 값들을 유한요소 모델에서 사용하였다. 참고로, 실제 상하면의 강화된 폴리우레탄 폼에서의 온도 변화는 정확히 선형적이지 않으나 해석의 단순함을 위해 선형적 변화를 가정하였다. 아울러 본 유한요소 모델에서는 극저온의 영향을 받아 발생할 수 있는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의 수축 현상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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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열 화물창 시스템의 구조형식은 어떻게 나뉘는가? 전 세계적인 액화천연가스(liquefied natural gas, LNG) 무역량이 2010년의 4,550억m3에서 2020년에 7,810억m3(Pareto Securities, 2012)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액화천연가스 화물을 저장하고 운송하는 방열 화물창의 구조 안전성 평가를 위한 해석기법의 개발과 이로부터 제시된 결과를 설계 단계에서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방열 화물창 시스템의 구조형식을 보면 독립형 화물창과 맴브레인형 화물창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은 액화천연가스 화물의 누수 방지 및 단열을 이루고 아울러 선체 강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해 스테인레스 스틸(stainless steel),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s) 등으로 구성된 복잡한 구조물이며 신뢰성 확보를 위해 이중 구조로 되어있다. 본 논문에서는 맴브레인형 방열 화물창 중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을 택하고 이의 파손 강도 평가를 위한 해석절차와 기법을 개발 수행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인장과 압축하의 섬유와 기지에 대한 독립적인 수학적 표현식을 활용하여 파손 지수를 계산하는 이유는? Hashin 파손 기준은 섬유 파손과 기지 파손을 구별한다. 따라서 인장과 압축하의 섬유와 기지에 대한 독립적인 수학적 표현식을 활용하여 파손 지수를 계산한다.
방열 화물창 시스템에 스테인레스 스틸(stainless steel),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s) 등이 사용되는 이유는? 전 세계적인 액화천연가스(liquefied natural gas, LNG) 무역량이 2010년의 4,550억m3에서 2020년에 7,810억m3(Pareto Securities, 2012)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액화천연가스 화물을 저장하고 운송하는 방열 화물창의 구조 안전성 평가를 위한 해석기법의 개발과 이로부터 제시된 결과를 설계 단계에서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방열 화물창 시스템의 구조형식을 보면 독립형 화물창과 맴브레인형 화물창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은 액화천연가스 화물의 누수 방지 및 단열을 이루고 아울러 선체 강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해 스테인레스 스틸(stainless steel),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s) 등으로 구성된 복잡한 구조물이며 신뢰성 확보를 위해 이중 구조로 되어있다. 본 논문에서는 맴브레인형 방열 화물창 중 Mark Ⅲ 방열 판 구조물을 택하고 이의 파손 강도 평가를 위한 해석절차와 기법을 개발 수행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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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merican Bureau of Shipping (2006) Guidance notes on Strength Assessment of Membrane-type LNG Containment Systems under Sloshing Loads. 

  2. Det Norske Veritas (2006) Classification notes on Sloshing Analysis of LNG Membrane Tanks. 

  3. Han, S.M., Rim, C.W., Cho, H.K., Suh, Y.S., Lee, J.W., Lee, T.K. (2009) Experimental Study on the Structural Behavior of Secondary Barrier of Mark-III LNG CCS, Proceedings of 2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ctic Engineering, Hawaii, USA, pp.101-107. 

  4. Jeong, H.K., Yang, Y.S. (2011) Structural Strength Assessment of Simplified Mark III CS Plate, Proceedings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Busan, Korea. 

  5. Jeong, H.K., Yang, Y.S. (2014) Strength Assessment of LNG CCS using Strength Analysis Method for Composite Materials, J. Soc. Naval Archi. Korea, 51(2), pp.114-121. 

  6. Jeong, H.K., Yum, D.J. (2010) Structural Assessment of LNG CCS Panel using a Simplified Higher-Order Theory for Laminated Composite Plates,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Changwon, Korea. 

  7. Kim, M.H., Lee, S.M., Lee, J.M., Noh, B.J., Kim, W.S. (2010) Fatigue Strength Assessment of MARKIII type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Ocean Eng.., 37, pp.1243-1252. 

  8. Korean Register of Shipping (2013) Guidance for the Classification of Sloshing Strength Assessment in Membrane LNG Carrier. 

  9. Lee, J.W., Kim, T.W., Kim, M.H., Kim, W.S., Noh, B.J., Choe, I.H., Lee, J.M. (2007) Numerical Assessment of Dynamic Strength of Membrane Type LNG Carrier Insulation System, J. Soc. Naval Archi. Korea, 44(3), pp.305-313. 

  10. Lee, S.G., Hwang, J.O., Kim, W.S. (2008a) Wet Drop Impact Response Analysis of CCS in Membrane Type LNG Carriers I : Development of Numerical Simulation Analysis Technique through Validation, J. Soc. Naval Archi. Korea, 45(6), pp.726-734. 

  11. Lee, S.G., Hwang, J.O., Kim, W.S. (2008b) Wet Drop Impact Response Analysis of CCS in Membrane Type LNG Carriers II : Consideration of Effects on Impact Response Behaviors, J. Soc. Naval Archi. Korea, 45(6), pp.735-749. 

  12. Nho, I.S., Ki, M.S., Kim, S.C. (2011) A Study on Simplified Sloshing Impact Response Analysis for Membrane-Type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J. Soc. Naval Archi. Korea,, 48(5), pp.451-456. 

  13. Ochoa, O.O., Reddy, J.N. (1990)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mposite Laminates, Kluwer Academic Press. 

  14. Pareto Securities (2012) Pareto Securities Report [Online] Available at www.paretose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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