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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E 통신 시스템에서의 핸드오버 메커니즘 성능 분석
Performance Evaluation of Handover Mechanism in WAVE Communication Syste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6, 2014년, pp.43 - 53  

정한균 (전자부품연구원 SoC플랫폼연구센터) ,  임기택 (전자부품연구원 SoC플랫폼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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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인프라 간(V2I, Vehicle-to-Infrastructure) 통신 환경에서 도로 상의 차량 및 사용자들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차량이 기지국 간을 이동 시에도 데이터 흐름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는 핸드오버 기능의 제공이 필요하다.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표준은 차량 환경에서 장치 간에 보다 효과적인 통신을 하기 위한 여러 기능들을 정의하고 있지만, V2I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핸드오버 기능은 포함하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WAVE 통신 시스템에 기반을 둔 핸드오버 메커니즘을 소개하고, 실제 도로 상에서 해당 메커니즘이 구현된 기지국 및 단말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도출된 성능 분석 결과를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pporting handover functionality in V2I communication environments is important to provide higher quality service to users on the road.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 standards define some features that devices can communicate with each other more efficiently in vehicular environ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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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WAVE 통신 시스템에서 차량 단말이 기지국 간을 이동 시, 핑퐁 현상을 최소화하고 끊김 없는 IP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핸드오버 메커니즘을 제안하였으며, 실제 도로에서의 현장 시험 결과를 분석하였다. 성능 분석 결과에 따라 본 논문에서 제시된 메커니즘이 실제 현장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채널 수신 세기를 기반으로 한 단말기의 핸드오버 결정 메커니즘과 핸드오버 시 발생하는 IP 하향트래픽의 단절을 최소화하기 위한 핸드오버 호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제안된 메커니즘을 구현한 단말 및 기지국 등을 이용하여 실제 도로 상에서 수행한 성능 시험의 분석 결과를 보인다.
  • 본 절에서는 OBE가 초기 접속 및 핸드오버 시에 핸드오버 대상 RSE 및 시점을 결정하는 핸드오버 결정 메커니즘을 소개한다.

가설 설정

  • 1. OBE의 HO 엔티티는 Min_Connection_Time 이상의 탐색 절차를 거친 후 2~4 중 하나의 절차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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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ITS에서 사용되는 통신의 한계점은? 이 기술은 차량-인프라 간 통신(V2I, Vehicle-to-Infrastructure) 뿐 아니라 차량 간 통신 (V2V, Vehicle-to-Vehicle)도 지원한다. 기존의 ITS에서 사용되는 통신에서는 V2I 통신만 지원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나 범위가 제한되어 있었다. 하지만, 차세대 ITS 에서는 WAVE 통신 기술의 적용을 통해 V2V 및 V2I 통신을 모두 지원함으로써 다양하고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WAVE 기술이란? 차량 환경에서의 통신을 위해 고안된 무선통신 기술표준인 WAVE 기술은 차세대 ITS 의 핵심 기술이다[2-6]. 이 기술은 차량-인프라 간 통신(V2I, Vehicle-to-Infrastructure) 뿐 아니라 차량 간 통신 (V2V, Vehicle-to-Vehicle)도 지원한다.
IEEE 802.11과 IEEE 1609 표준화 그룹이 차량이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환경하에서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무선통신기술을 정의하였지만 사용자에게 고품질의 V2I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11과 IEEE 1609 표준화 그룹은 차량이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환경 하에서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무선통신기술을 정의하였다. 하지만, 이 표준들은 핸드오버 기능은 정의하고 있지 않아 사용자에게 고품질의 V2I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NHTSA, Motor vehicle traffic crashes as a leading cause of death in the United States(2006), Retrieved Oct., 2009, from http://www.nhtsa.gov. 

  2. IEEE 802.11p: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 July, 2010. 

  3. IEEE 1609.0: IEEE Guide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 - Architecture, Mar., 2014. 

  4. IEEE 1609.2: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 - Security Services for Applications and Management Messages, April, 2013. 

  5. IEEE 1609.3: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 - Networking services, Dec., 2010. 

  6. IEEE 1609.4: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 - Multi-channel operation, Dec., 2010. 

  7. B. Gukhool and S. Cherkaoui, "Handoff in IEEE 802.11p based vehicular networks," Proc. of IFIP Wireless and optical communications networks, pp.1-5, April 2009. 

  8. J. Chung, M. Kim, Y. Park, M. Choi, and H. Oh, "Time coordinated V2I communications and handover for wave networks," IEEE Journal on Selected Areas in Communications, vol. 29, no. 3, pp.545-558, Mar. 2011. 

  9. A. Bohm and M. Jonsson, Handover in IEEE 802.11p based delay sensitive vehicle to infrastructur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 IDE-0924, Halmstad University, Sweden, 2009. 

  10. Y. S. Song and H. S. Oh, "Handover performance evaluation by a IEEE 802.11p based handover algorithm and its parameter under high-speed driving environm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5, pp.52-60, Oc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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