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고층빌딩용 고성능 800MPa 강재 실용화
Commercialization of 800MPa High-Performance Steel for Super-tall Buildings 원문보기

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7 no.4, 2014년, pp.32 - 40  

김진원 (포스코 철강솔루션센터) ,  최인락 (포스코 철강솔루션센터) ,  이승은 (포스코 철강솔루션센터) ,  정경수 (포스코 철강솔루션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용접부의 성능검증과 더불어 실제 부재의 제작 가능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범적용 현장인 서강대 인공광합성 센터에 적용되는 기둥부재를 대상으로 제작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실제 철구사에서 부재를 제작하는 절차대로 절단, 조립, 용접순서로 제작이 완료되었으며, 고강도 강재 임에도 불구하고, 절단 및 용접성이 상당히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국내에서도 잠실롯데월드 타워 프로젝트에서 철골부재에 대한 기술검토결과 현재의 600MPa급 강재를 적용할 경우 하층부 기둥에서는 두께 100mm를 초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부재제작/시공 등을 고려할 때 두께감소를 위한 고강도강의 필요성이 지적되었다. 이러한 시장에서의 니즈(Needs)와 함께 초고층 시장에서의 우위를 확보하고, 국가 기술수준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높이기 위한 기술 개발에 돌입했다. 2009년 국토 해양부와 건설교통평가원이 진행한 첨단도시개발사업 초고층 복합빌딩 분야 ‘저탄소 고성능 재료기술 개발’ 과제를 위한 RIST 강구조연구소와 포스코의 공동연구로 고성능 강재의 개발이 시작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 재료로 본격적으로 철이 사용되었는데, 이에 따른 이점은? 철이 본격적으로 건축 재료로 사용된 것은 19 세기 프랑스에서부터였다. 기존에 사용하던 돌에 비해 묵직함이나 안정성은 떨어졌지만, 돌에 비해 건축도 쉽고 비용도 적게 들어서 점차 활용도가 높아졌다. 하지만 여전히 철은 아름답지 못하다는 인식 때문에 건축 내부나 보이지 않은 곳에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인간의 철 생산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한 시점은? 인간은 철기시대 이래로 철을 사용해 왔으며, 18세기 산업혁명을 거처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철의 생산과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이제는 철과 관련되지 않은 분야가 없을 정도로 일상생활에서부터 무기 등 방위 산업, 항공 우주 산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철이 건축에 사용된 것은 언제부터 인가? 이제는 철과 관련되지 않은 분야가 없을 정도로 일상생활에서부터 무기 등 방위 산업, 항공 우주 산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철이 건 축에 사용된 것은 제철 기술이 발단한 이후인 18세기부터였다. 하지만 이때까지는 기술이 부족하고 철에 대한 믿음도 없었기 때문에 나무를 사용하는 일부 부품 대신 사용하는 정도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