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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지자체의 산림지 온실가스 인벤토리 시범 산정
Estimation of the Greenhouse Gas Inventory on Forest Land at Provincial Level 원문보기

한국농림기상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rest Meteorology, v.16 no.4, 2014년, pp.336 - 342  

김경남 (한국임업진흥원) ,  이선정 (국립산림과학원 기후변화연구센터) ,  김래현 (국립산림과학원 기후변화연구센터) ,  손영모 (국립산림과학원 기후변화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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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광역지자체의 산림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시범산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산정 지침에 따라 산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임업통계연보 및 산림관련 활동 자료 및 배출계수를 이용하였다. 그 결과 산림지의 2011년 총 배출량은 -58,711Gg $CO_2eq.$, 벌채, 연료재 수집, 산불에 의한 배출량은 19,896Gg $CO_2eq.$로 나타났다. 2011년을 기준으로 산림지에서는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순 배출량은 -38,815Gg $CO_2eq.$로 나타났다. 광역지자체 별로는 강원도에서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흡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산정결과는 현재 중복산정을 최대한 배제하고자 많은 통계를 활용하지 않은 것으로, 향후 활동자료 및 배출계수 등을 보완하여 산정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stimate of the greenhouse gas inventory on forest land at provincial level. The greenhouse gas emissions are calculated according to the K-MRV guidance. We collected activity data from statistical yearbook of forestry and used default emission factors. The annual tot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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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지방산림청은 한 개 이상의 지자체 산림을 통합하여 관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 단위의 광역지자체별 산림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산정하기 위해서 손실량에 대한 소관별 통계량을 광역지자체의 산림면적 비율로 나누어 광역지자체별 통계량에 합산하였다.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산정ㆍ보고ㆍ검증 지침에 따라 침엽수림, 활엽수림, 혼효림을 대상으로 산정하였으며, 혼효림의 경우 관련계수의 부재로 인해 1:1의 비율로 침엽수림과 활엽수림에 포함시켰다.
  • 본 연구는 국가 온실가스 통계 산정ㆍ보고ㆍ검증 지침에 기반하여 광역지자체별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시범 산정해 보았다. 획득-손실법에 따라 산림지에서의 2011년 총 배출량은 -58,711 Gg CO2eq.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광역지자체의 산림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시범산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산정 지침에 따라 산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임업통계연보 및 산림관련 활동 자료 및 배출계수를 이용하였다.
  • , 2011). 본 연구에서는 산림지의 광역지자체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해서 임업통계연보상의 소관별 통계량을 광역지자체별로 임의로 구분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활용한 일부 활동자료는 임업통계연보상에 임상별로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광역지자체별 침엽수, 활엽수, 혼효림의 면적을 활용하여 임의로 침엽수 및 활엽수 면적비율로 나누었고 이를 활용하여 산정하였다.
  • 따라서 지자체에서도 LULUCF 부문을 활용한 감축 정책을 수립하고 이행하기 위해서는 동 부문의 온실가스 인벤토리 산정 체계를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 수준의 온실가스 인벤토리 산정, 보고 지침과 일관된 방법론을 활용하여 광역지자체 수준으로 LULUCF 분야 중 산림지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산정하고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6가지 토지이용범주를 구분하여 LULUCF 부문의 온실가스 인벤토리 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산림지, 경작지, 초지, 습지, 정주지, 기타 토지에 대한 면적과 이용형태 구분이 어려워 LULUCF의 정확한 인벤토리 산정이 어려운 상황이다.
  • 수확 후 산림지에 방치되어 부후되는 바이오매스 비율(FBL)은 보수적 추정 원칙에 따라 즉시 배출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0’을 적용하였다(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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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국가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이 효과적으로 이행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상과 같이 한 국가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이 효과적으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대응 못지않게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Choi and Koh, 2010; Koh, 2007).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국가 단위로 주어지더라도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 대책의 주체는 지방자치단체가 되기 때문이다(Koh, 2007). 이러한 이유로 한국환경공단은 지자체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지침 발간 등 광역 및 기초지자체 온실가스 인벤토리 산정에 대한 기술지원을 통해 전국 광역(16개) 및 기초(230개) 지자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기후변화협약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1992년 채택된 기후변화협약(the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은 “기 후체계가 위험한 인위적 간섭을 받지 않는 수준으로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안정화를 달성하는 것(제2조)”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온실가스 배출에 있어 역사적 책임이 큰 39개 부속서 I 국가들이 기준년도(1990년) 배출량의 평균 5.8%를 감축하는 교토의정서(the Kyoto Protocol)를 채택하여 제1차 공약기간(2008~2012) 동안 이를 성실히 이행하였고 교토의정서의 개정(2012)에 따라 제2차 공약기간(2013~2020)을 계속적으로 이행하기 시작하였다.
기후변화협약의 목적은 무엇인가? 1992년 채택된 기후변화협약(the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은 “기 후체계가 위험한 인위적 간섭을 받지 않는 수준으로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안정화를 달성하는 것(제2조)”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온실가스 배출에 있어 역사적 책임이 큰 39개 부속서 I 국가들이 기준년도(1990년) 배출량의 평균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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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hoi, C. G., and J. K. Koh, 2010: Greenhouse gas emission characterictics of local governments and its implications in climate change policy : the case of Gyeonggi-do. Korea Planners Association 45(2), 261-273 (in English with Korean abstract). 

  2. Greenhouse Gas Inventory & Research Center of Korea., 2014a: Guidelines for measurement reporting and verification in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y. Greenhouse Gas Inventory & Research Center of Korea, Seoul, 148p (in Korean) 

  3. Greenhouse Gas Inventory & Research Center of Korea., 2014b: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y report of Korea. Greenhouse Gas Inventory & Research Center of Korea, Seoul, 324 p (in Korean) 

  4. IPCC., 2003: Good Practice Guidance for Land Use, Land-Use Change and Forestry. IPCC/IGES, Hayama, Japan. 

  5. Jang, N., 2009: A study on greenhouse gas inventories for regional governments (a case study of Jeonbuk provi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31(7), 565-57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Jeong, H. C., G. Y. Kim, D. B. Lee, K. M. Shim and K. K. Kang, 2011: Assessment of greenhouse gases emission of agronomic sector between 1996 and 2006 IPCC guidelines. Korean Society of Soil Science and Fertilizer 44(6), 1214-1219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7. Koh, J. G., 2007: A Study on greenhouse gas emission characteristics of local governments in Gyeonggi-Do. Gyeonggi Research Institute, Gyeonggi, 266p (in Korean) 

  8.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2013: Development of greenhouse gas inventory system in forest sector for post-2012 climate regime. Korea Forest Service, Seoul, 477p (in Korean with English summary) 

  9. Korea Forest Service., 1998-2012: Statistical yearbook of forest. Korea Forest Service, Daejeon (in Korean). 

  10. Korea Forest Service., 2010: Policy changes and countermeasures wildfire through the forest statistical analysis. Korea Forest Service, Daejeon, 302p (in Korean). 

  11. Korea Forest Service., 2003: The 4th Forest basic planning. Korea Forest Service, Daejeon, 183p (in Korean). 

  12. Korea Forest Service., 2013: The 5th Forest basic planning. Korea Forest Service, Daejeon, 238p (in Korean). 

  13. Lee, K. H., Y. M. Son, J. H. Seo, R. H. Kim, I. H. Park, Y. Son and Y. J. Lee, 2006: The greenhouse gas statistics system for UNFCCC.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Seoul, 218p (in Korean) 

  14. Lee, K. H., Y. M. Son and Y. S. Kim, 2001: Greenhouse gas inventory in land-use change and forestry in Korea. Journal of Korea forestry energy 20(1), 53-6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5. The Republic of Korea., 2009: National greenhouse gas reduction target in 2020, Defined as a 30% reduction compared to BAU. The Republic of Korea, Seoul. 

  16. The Republic of Korea., 2011: Korea's third national communication under the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The Republic of Korea, Seoul, 182p. 

  17. UNFCCC., 2009: Decision 2/CP.15[Available from UNFCCC website : http://unfccc.int/meetings/copenhagen_dec_2009/session/6262/php/view/decisions.php]. 

  18. UNFCCC., 2010: Decision 1/CP.16[Available from UNFCCC website : http://unfccc.int/meetings/cancun_nov_2010/session/6254/php/view/decisions.php]. 

  19. UNFCCC., 2011: Decision 2/CP. 17[Available from UNFCCC website : http://unfccc.int/meetings/durban_nov_2011/session/6294/php/view/decisions.php]. 

  20. UNFCCC., 2014. Non-Annex I National Communications [Available from UNFCCC website : http://unfccc.int/national_reports/non-annex_i_natcom/items/2979.php]. 

  21. Won, M. S., K. S. Koo, M. B. Lee and Y. M. Son, 2008: Estimation of non- $CO_2$ Greenhouse Gases Emissions from Biomass Burning in the Samcheok Large-Fire Area Using Landsat TM Imagery.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rest Meteorology 10(1), 17-2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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