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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목현상 시 유동률에 대한 피난실험 및 모델링 비교
Comparison of Egress Modeling and Experiments for Flow Rate in the Bottleneck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8 no.6, 2014년, pp.35 - 40  

황은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우수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종훈 ((주) H2K솔루션) ,  김운형 (경민대학교 소방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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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목현상은 많은 피난인들이 출구나 복도를 지나가려하게 되면 생기는 현상이다. 병목현상으로 인해 시간의 지연이 생기게 되며, 이는 건물 화재 시의 피난 예측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피난시간 분석에서 병목현상은 유동률이라는 요소로 반영된다. 이는 시간당 단위 폭 당 통과되는 사람의 수를 나타낸다. 피난모델링에서 계산되는 유동률은 피난실험의 결과에 근접해야하며, 이에 대한 확인은 필수적인 사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동률에 대한 피난실험의 결과와 피난모델 Pathfinder의 적용결과를 비교하여 보았다. 그 결과 피난실험과 모델링의 결과 값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실험의 평균값은 $4.25N/m{\cdot}s$이고 시뮬레이션의 최대 값은 $1.55N/m{\cdot}s$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ttleneck occurs as many people crowd into narrow doorway or corridor. Delaying egress time is occurred by bottleneck effect, and it is very important phenomenon on the egress analysis for building fire. An analysis of egress time should includes flow rate for considering bottleneck. Flow rate is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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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 성능위주설계에 피난모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실험과의 비교를 통해 확인해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기초데이터를 측정하고 병목현상 실험을 수행한 후, 이를 모델 Pathfinder에서 가능한 방법으로 입력하여 그 결과를 비교분석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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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동률은 무엇인가? 피난시간 분석에서 병목현상은 유동률이라는 요소로 반영된다. 이는 시간당 단위 폭 당 통과되는 사람의 수를 나타낸다. 피난모델링에서 계산되는 유동률은 피난실험의 결과에 근접해야하며, 이에 대한 확인은 필수적인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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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HUNDERHEAD ENGINEERING, Pathfinder Verification and Validation (2014). 

  2. THUNDERHEAD ENGINEERING, Pathfinder Technical Reference (2014). 

  3. THUNDERHEAD ENGINEERING, Pathfinder User Manual (2014). 

  4. J. H. Kim, B. J. Yoo, E. K. Hwang and H. J. Youn, "Comparison of Experiment and Egress Modeling for Bottleneck Effec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8, No. 11, pp. 93-100 (2012). 

  5. Jeffrey S. Tubbs, PE, Brian J. Meacham, PhD, PE, Egress Design Solutions, John Wiley & Sons, Inc. (2007). 

  6. J. H. Kim, E. K. Hwang and H. J. Youn, "Measurements of Flow-Rate with Korean for Performance Based Egress Safety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2 No. 2 (2012). 

  7. J. H. Choi and W. H. Hong, "A Development of Occupant's Vertical Travel Time Prediction Model from Highrise Building's Experimental Data",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8, No. 11 pp. 375-382 (2012). 

  8. S. Woo and E. K. Hwang, "Study on Improvement of Evacuation Experiment Design Factors through Analysis of Evacuation Experiments from Building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4, No. 3, pp. 219-225 (2014). 

  9. I. Gwon, Architecture Disaster.management, Dong Hwa Technology Publishing Co. (2007). 

  10. Y. Gwon and C. Kim, Architecture and Fire, Dong Hwa Technology Publishing Co.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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