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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I와 MPI 자동차의 미세입자 배출특성 비교
Comparisons of the Particle Emission Characteristics Between GDI and MPI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9 no.4, 2014년, pp.182 - 187  

이종태 (교통환경연구소) ,  김기준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교통환경연구소) ,  장지환 (한양대학교 융합기계공학과)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egulations for Particulate Matter (PM) and Particle Number (PN) emissions from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Vehicle stringent recently, a lot of studies have been made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PM and PN. In this study, PM and PN emission characteristics were compared to GDI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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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GDI와 MPI 자동차에의 PM과 PN의 배출특성을 비교한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실험에서는 자동차 속도에 따른 미세입자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10 km/h, 35 km/h, 80 km/h, 110 km/h의 속도로 10분간 운전하는 정속주행모드를 추가적으로 실험하였다. 이는 각 자동차 속도에서의 배출되는 미세입자가 어떠한 차이를 가지며 또한 GDI와 MPI자동차에서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실험을 진행하였다.
  • 5 mg/km, PN은 6 × 1012#/km로 규제 중이지만 2017년 발표 예정인 EURO-6c에서의 PM은 동일하나 PN의 경우에는 기존의 Diesel 자동차의 PN에 대한 배출허용기준과 동일하게 6 × 1011#/km로 규제를 할 예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GDI 자동차의 증가와 배출허용기준 강화에 발맞춰 GDI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입자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동급자동차의 MPI 자동차와의 PM과 PN 특성을 Condensation Particle Counter(CPC)를 통해 비교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운전 조건에서의 미세입자 특성을 알아 보고자 유럽과 미국의 실제 인증시험 주행모드와 속도에 따른 주행모드 등 주행모드를 다양화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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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DI 방식의 엔진이 가지는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로 국내 및 해외에서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입자에 대한 배출 허용기준을 강화하고 있는데 과거에는 디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입자에만 초점을 맞추어 규제강화가 실시되었고 디젤 자동차의 미세입자 특성과 저감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가솔린 자동차에 Gasoline Direct Injection(GDI) 방식의 엔진이 도입되면서 GDI자동차가 증가하였고, 기존의 Multi Port Injection(MPI) 방식의 엔진보다 연비와 출력이 향상된다는 장점을 가지지만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된 실린더 내부에 직접 분사하기 때문에 균일하지 않은 내부 연소가 발생하여, 기존 MPI 자동차에서 발생하지 않았던 미세입자가 발생하는 단점을 가진다. 이런 이유로 최근 GDI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입자에 대한 배출허용기준이 생겼으며 향후 강화될 예정이다.
CPC는 무엇인가? CPC는 현재 UN-ECE에서 권장하고 있는 Particle Measurement Program(PMP) 의 입자 개수 측정기(Particle number count, PNC) 이다. 입자를 포함한 공기는 작동유체가 있는 다공형 관을 지나면서 포화상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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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동영,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 경기개발연구원(행정간행물 이슈&진단 No. 121 2013. 11. 20). 

  2. Regulation (EC) No 715/2007, "on type approval of motor vehicles with respect to emissions from light passenger and commercial vehicles (Euro 5 and Euro 6) and on access to vehicle repair and maintenance information", 2007. 

  3. 유철호 외 4명, "GDI 엔진의 PN 생성 원인 규명 및 저감에 대한 연구", 2012 한국자동차 공학회 부분종합 학술대회, 2012.5, pp. 53-58. 

  4. F. Zhao, M. Lai, and D. Harrington, "Automotive Spark Ignited Direct-Injection Gasoline Engines", Pergamon, 1999. 

  5. B. R. Graskow, D. B. Kittelson, M. R. Ahamdi, and J. E. Morris, "Exhaust Particulate Emissions from Direct Injection Spark Ignition Engine", SAE paper 1999-01-1145, 1999. 

  6. J. W. Kim, K. H. Choi, C.-L. Myung, Y. J. Lee, and Simsoo Park, "Comparative investigation of regulated emissions and nano-particle characteristics of light duty vehicles using various fuels for the FTP-75 and the NEDC mode", FUEL 2012-12-047, 2012. 

  7. Catapano, F., Di Iorio, S., Sementa, P., and Vaglieco, B., "Characterization of Ethanol-Gasoline Blends Combustion processes and Particle Emissions in a GDI/PFI Small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14-01-1382, 2014. 

  8. Braisher, M., Stone, R., and Price, P., "Particle Number Emissions from a Range of European Vehicles", SAE Technical Paper 2010-01-078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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