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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 인젝터의 노즐 홀 수가 DME 연료분무의 미립화 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Nozzle Hole Number on Atomization Characteristics of DME Fuel Spray using High Pressure Injector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9 no.4, 2014년, pp.216 - 220  

이종태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상훈 (한양대학교 대학원) ,  전문수 (한국교통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effect of nozzle hole number on atomization characteristic of DME fuel spray using three different type of injector having the hole number of 6, 7 and 8. For this study, PDPA(phase Doppler particle analyzer) experiment was performed in terms of $T_{ASOE}$ under vari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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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배경하에 본 연구에서는 PDPA 장비를 이용하여 다양한 분사 조건에서 DME 분무의 액적의 크기와 속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Euro-6용 디젤엔진의 DME 연료 적용 가능성을 위한 선행 실험으로서 고압 인젝터의 노즐 홀 수의 증가에 따른 DME 연료의 미립화 특성을 분석하여 DME 연료 디젤 엔진의 연소시스템 설계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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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사 압력에 대한 DME 연료분무 액적의 속도를 분석을 위해 어떻게 하였는가? 분사 압력에 대한 DME 연료분무 액적의 속도를 분석하기 위해, 6공 인젝터를 대상으로 분사 압력 변화에 따른 DME 연료분무 선단의 속도를 측정하여 Fig. 5에 나타내었다.
DME 연료는 무엇을 통하여 고압 DME 연료용 인젝터로 공급되는가? DME 연료는 고압펌프(HSF-300)와 커먼레일로 구성된 연료 공급장치를 통하여 고압 DME 연료용 인젝터로 공급되며, 인젝터 드라이버(TEMS, TDA-3200H) 및 디지털 신호 발생기(BNC, Digital pulse generator)로 이루어진 인젝터 제어장치를 통하여 연료 분사를 위한 인젝터 통전시간을 제어하였다. DME 연료 분무의 입경 측정을 위한PDPA 시스템은 Ar-ion 레이저, 트랜스미터, 리시버 및 리시버로부터 취득된 액적의 도플러 신호를 분석하기 위한 신호 분석장비로 구성되어 있다.
인젝터의 노즐 홀 수가 증가함에 따라 홀 의 단위면적당 지나는 분무의 유량이 감소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는 근거는? 분사압력이 40 MPa와 50 MPa로 상승 할수록 7공 인젝터의 분무 선단 속도가 8공 인제터에 비해 약 10 m/s 정도 큰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특히 6공의 경우 약 100 m/s로 3종의 인젝터 중에서 가장 큰 속도 분포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젝터의 노즐 홀 수가 증가함에 따라 홀 의 단위면적당 지나는 분무의 유량이 감소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유량 감소로 인한 연료분무의 모멘텀 감소가 분무 선단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주된 영향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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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H. Park and C. S. Lee, "Applicability of dimethyl ether (DME) in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as an alternative fuel",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86, 2014, pp. 848-863. 

  2. S. H. Park and C. S. Lee, "Combustion performance and emission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DME engine system",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39, 2013, pp. 147-168. 

  3. M. Y. Kim, S. H. Yoon, B. W. Ryu. C. S. Le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ME as an alternative fuel for compression ignition engines with a high pressure injection system", Fuel, Vol. 87, No. 12, 2008, pp. 2779-2786. 

  4. J. Jeon, S. L, Kwon, Y. H. Park, Y. Oh, and S. Park, "Visualization of combustion and fuel/air mixture formation processes in a single cylinder engine fueled with DME", Applied Energy, Vol. 113, 2014, pp. 294-301. 

  5. C. Liang, C. Ji, and X. Liu, "Combustion and emission performance of a DME-enriched spark-ignited methanol engine at idle condition", Applied Energy, Vol. 88, No. 11, 2011, pp. 3704-3711. 

  6. C. Arcoumanis, C. S. Bae, R. Crookes, and E. Kinoshita, "The potential of di-methyl ether (DME) as an alternative fuel for compression-ignition engines, Fuel, Vol. 87, No. 7, pp. 1014-1030. 

  7. 김형준, 박수한, 이창식, "커먼레일 디젤 인젝터에서 연료 분사 및 분위기 압력이 DME 분무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 14권, 2호, 2009, pp. 71-76. 

  8. 박정환, 박수한, 이창식, 박성욱, "DME 연료의 거시적 분무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 15권, 3호, 2010, pp. 115-123. 

  9. 김형준, 서현규, 이창식, "고온 고압하에서의 DME 연료 분무 및 증발 특성",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12권, 2호, 2007, pp. 101-107. 

  10. 박준규, 전문수, 박성욱, "디젤 및 DME 연료의 거시적 분무특성 비교",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 17권, 4호, 2012, pp. 205-209. 

  11. 김명윤, 하성용, 이창식, "커먼레일 디젤엔진의 DME와 디젤연료의 분무 및 연소 특성",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 12권, 1호, 2007, pp. 30-37. 

  12. 양지웅, 이세준, 임옥택, "정적연소기에서 분위기 압력에 따른 Diesel-DME 혼합연료의 분무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 17권, 4호, pp. 178-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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