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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외 저가항공사 터미널(LCCT) 활용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Oversea's Low Cost Carrier Terminal (LCCT) for Hub Network Competitivenes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4, 2014년, pp.15 - 24  

황성연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과) ,  김종현 (인천국제공항공사 해외사업처) ,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w Cost Carrier(LCC)s in Asia Pacific market are expected to record high growth due to the expansion of Open Sky Policy among Korea, Japan, China and South East Asia. As everybody is aware of, LCC is not only saving flight cost but also creates differentiating business model by reducing unnecessar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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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공항의 환경적, 지리적 특성에 적합한 LCCT의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는데 있다.
  • 전통적인 FSC (Full Service Carrier) 혹은 Legacy Carrier가 높은 항공료를 바탕으로 최고의 기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1]. 그러나 예측할 수 없는 유가의 폭등과 대내외 경제적 여파에 민감한 항공 수요의 특성상 항공업계는 제반비용을 절감하는 데 몰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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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CC에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은? LCC는 기존의 대형항공사와 달리 짧은 지상대기시간, 빠른 체크인, 빠른 이륙 준비가 필요하고, 라운지 제공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12]. 그렇기 때문에 많은 공항들은 서비스 세분화를 고려하게 되었고, 항공사의 성격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이르렀다[13].
LCC란? LCC란 기존 정규 항공사(FSC : Full Service Carrier, 이하 FSC 표기)에 대비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저비용 원가 구조를 가지고 가격에 민감한 수요를 대상으로 저가의 항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기존 시장을 잠식해 나감과 동시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수익을 극대화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6].
저비용 항공사 탄생 배경은? 전통적인 FSC (Full Service Carrier) 혹은 Legacy Carrier가 높은 항공료를 바탕으로 최고의 기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1]. 그러나 예측할 수 없는 유가의 폭등과 대내외 경제적 여파에 민감한 항공 수요의 특성상 항공업계는 제반비용을 절감하는 데 몰두하였다. 이에 따라 승객을 수송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서비스만을 제공하여 운항비용을 낮춰 저가 항공운임을 선호하는 승객을 주 고객층으로 하는 저비용 항공사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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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John F. O'Connell, G. Williams (2005), "Passengers' perceptions of low cost airlines and full service carriers: A case study involving Ryanair, Aer Lingus, Air Asia and Malaysia Airline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1, pp. 259-272 

  2. Chiou, Y. C., Chen, Y. H., (2010),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s of passengers regarding full service and low cost carriers: a note.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6, pp. 226-228. 

  3. 최경훈, (2008), "저가항공사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항공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논문 

  4. 박학순, (2014), "LCC(LCC)의 성장에 따른 공항의 대응방안 (Air Asia Group 과 JetStar Group사례 중심으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논문 

  5. 양순열, "인천공항 동북아 허브공항 입지 "흔들", 환승률 지난해 9월-올해 4월까지 마이너스, 3단계 확장사업 경영 압박", 인천뉴스 기사인용, 2014. 10. 17 

  6. 권태훈, 김기웅, (2009), "인천공항의 수익원 다양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해외공항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국항공운항학회 17(4), pp. 63-69 

  7. Campbell A and Kingsley J. (2002), "Rebel Skies : Is there any stopping the low cost carriers", Flight International, 161(4825), pp. 29-37. 

  8. Dobruszkes, F. (2006), "An analysis of European low-cost airlines and their networks",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14(4), pp. 249-264. 

  9. Flouris, T.,T. Walker (2004), "Confidence in Airline Performance in Difficult Market Conditions: An Analysis of JetBlue's Financial Market Results," Working Paper, Concordia University 

  10. 서선, (2008), "한국의 국제선 LCC 비즈니스 모델", 관광연구 23(1), pp. 317-340 

  11. Volkova N. (2008), "Optimal Food & Beverage Mix at Full Service Airline and Low Cost Carrier Terminal", German Airport Performance GAP Classification C23, D12, pp. 1-17 

  12. Barrett, S., (2004), "How do the demands for airport services differ between full-service carriers and low-cost carrier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0, pp. 33-39. 

  13. Pitt, M. and Brown, A. (2001), "Developing a strategic direction for airports to enable the provision of services to both network and lowfare carriers", vol. 19, no. 1/2, pp. 52-60 

  14. 이용일 (2008), "국내 저가 항공사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경영학회지, 6(4) pp. 135-151. 

  15. 문혜준, 항공사 이용 소비자의 개인적 성 향이 국내 LCC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2008 

  16. 이세안, (2008), "대형항공사의 저가 여객시장 진출전략 : 중국항공운송시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항공대학교 

  17. 김영규, 박정향, (2008), "LCC의 브랜드이미지와 고객만족, 전환장벽,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 대한관광경영학회 23(1), pp. 361-380 

  18. 이승수, 허희영, 여규현 (2006), "LCC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현 재무상황을 기존 네트워크 항공사와 비교 분석", 한국항공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pp. 239-253 

  19. 유기석, 안희정, (2008), "저가항공사와 기 존항공사의 지각위험이 항공사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경영연구 28, pp. 41-63 

  20. 양현주, 박혜윤, (2005), "한국저가항공사 발전방안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9(3), pp.199-219 

  21. D. Gillen, A. Lall, (2003), "Competitive advantage of low-cost carriers : some implication for airport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0, pp. 41-50 

  22. C. Fourie, B. Lubbe (2006), "Determinants of selection of full-service airlines and low-cost carriers-A note on business travellers in South Africa",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2, pp. 98-102 

  23. J. FJ. Mikulic, D. Prebezac (2011), "What drives passenger loyalty to traditional and low-cost airlines? A formativ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7, pp. 237-240 

  24. A.A.M. Ariffin, M.F. Yahaya,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airport image, national identity and passengers delight: A case study of the Malaysian low cost carrier terminal (LCCT)",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31, pp. 3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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