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프레이밍이 가격제시방법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사고방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VAT framing on the attitude toward price frame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inking styl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2, 2014년, pp.181 - 188  

윤종호 (금오공대 경영학과) ,  정윤수 (금오공대 컨설팅대학원) ,  김귀곤 (금오공대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제품의 가격에 부과가 되어 있는 부가가치세(Value Added Tax)를 어떻게 표시(VAT 프레임: VAT포함, VAT별도)하느냐에 따라 소비자들의 가격제시방법에 대한 태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또한 사고방식(종합적 vs. 분석적)에 따른 태도변화 즉, 조절효과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실험자극물을 4가지 형태[(제품: 실용/쾌락)${\times}$(VAT: 포함/별도)]로 조작하였다. 1) 조사대상자들은 VAT별도 가격제시 방법보다 VAT포함 가격제시 방법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사고방식의 조절효과도 확인되었다. 즉 분석적 사고자의 경우에는 전자와 후자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합적 사고자의 경우에는 전자보다 후자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마케팅 실무 담당자들은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examined the influence of VAT frame(VAT included vs. VAT excluded) on the consumer's attitude. Additionally, it has also examined the moderating effect of thinking style(holistic vs. analytic). The experiment stimuli were operated in 4 types[(product: utilitarian/hedonic)x(VAT: inclu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해 VAT프레이밍(포함 vs. 별도)이 가격제시방법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프레이밍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VAT프레이밍효과를 조절하는 사고방식(종합적 vs.
  • 그러나 인간은 제한된 합리성(bounded rationality) 하에서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1] 이 두 가지 프레임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다르게 타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두 가지 프레임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달라질 수 있음을 예상하고 그 근거를 Prospect Theory와 손실회피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는 대부분 총액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지만 미국은 대부분 순액프레임을 사용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이 두 가지 프레임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문화적 차이에 따라 조절될 수 있다.
  • 또한 우리나라는 대부분 총액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지만 미국은 대부분 순액프레임을 사용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이 두 가지 프레임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문화적 차이에 따라 조절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사고방식의 차이에 따른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은 조사대상자들이 VAT별도 가격제시 방법(순액프레임)보다 VAT포함 가격제시 방법(총액프레임)을 더 선호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따라서 VAT프레임(포함 vs.
  • 가설 2는 사고방식(종합적 vs. 분석적)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먼저 분석적 사고자는 초점의 대상이 되는 순수한 제품가격을 VAT와 분리하여 주목하기 때문에 VAT별도 가격제시 방법(순액프레임)을 더 선호할 것이지만 Prospect Theory에 근거한 손실 회피성과 프레이밍 효과로 인해서 그 효과가 상쇄되어 VAT프레임 간에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H 2-1).
  • 먼저 분석적 사고자는 초점의 대상이 되는 순수한 제품가격을 VAT와 분리하여 주목하기 때문에 VAT별도 가격제시 방법(순액프레임)을 더 선호할 것이지만 Prospect Theory에 근거한 손실 회피성과 프레이밍 효과로 인해서 그 효과가 상쇄되어 VAT프레임 간에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H 2-1). 그리고 종합적 사고자의 경우에는 순수한 제품가격과 VAT를 전체적인 맥락에서 동일한 비용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Prospect Theory에 근거한 손실 회피성과 프레이밍 효과를 더욱 강화시키고, 그 결과 VAT별도 가격제시 방법(순액프레임)보다 VAT포함 가격제시 방법(총액프레임)을 더 선호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H 2-2). 이와 같은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분석적 사고자와 종합적 사고자로 나누어 VAT프레이밍효과를 t-검정을 통해 확인하였다.
  • 기대효용이론에서는 인간을 항상 규범적인 원리와 일치하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존재(완전한 합리성을 가진 인간)로 가정한다. 따라서 기대효용이론 하에서의 소비자는 존재하는 수많은 대안들 중에서 효용(utility)이 가장 큰 대안을 선택한다.
  • 분석적)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먼저 분석적 사고자는 초점의 대상이 되는 순수한 제품가격을 VAT와 분리하여 주목하기 때문에 VAT별도 가격제시 방법(순액프레임)을 더 선호할 것이지만 Prospect Theory에 근거한 손실 회피성과 프레이밍 효과로 인해서 그 효과가 상쇄되어 VAT프레임 간에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H 2-1). 그리고 종합적 사고자의 경우에는 순수한 제품가격과 VAT를 전체적인 맥락에서 동일한 비용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Prospect Theory에 근거한 손실 회피성과 프레이밍 효과를 더욱 강화시키고, 그 결과 VAT별도 가격제시 방법(순액프레임)보다 VAT포함 가격제시 방법(총액프레임)을 더 선호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H 2-2).
  • H 2-1. 분석적 사고자의 가격표시방법에 대한 선호도는 VAT별도 가격제시 방법(순액프레임)과 VAT포함 가격제시 방법(총액프레임)에서 차이가 없을 것이다.
  • 그러나 A의 경우에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준거점이 2000원이 되고 현금을 사용함으로써 100원의 이득을 보는 상황이고, B의 경우에는 준거점이 1900원이 되고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100원의 손실을 보는 상황이다. 이 경우 위험 회피성을 가정한다면 소비자는 동일한 100원에 대하여 지각하는 효용의 절대 값이 B에서 더 크게 나타나고 이를 회피하려할 것이다. 따라서 주유소 측면에서 보면 A의 경우보다 B의 경우에 소비자로 하여금 더 많은 현금결제를 유도할 수 있다.
  • 첫째, 가치함수는 준거점에 의존한다. 즉 기대효용이론에서는 사람들이 선택한 최종 부(wealth)가 그 사람들의 최종 효용이 되지만 가치함수에서는 사람들이 각자 생각하고 있는 준거점에서의 변화 결과가 그 사람들의 최종 효용이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가가치세란 무엇인가? 부가가치세(VAT)는 모든 재화 및 용역의 공급, 그리고 재화의 수입에 부과하는 일반소비세이며 납세의무자는 사업자이지만 실제로는 최종 소비자가 담세의무를 부담하는 간접세이다. 따라서 부가가치세는 일반 소비자들과 국내 경기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친다.
Prospect Theory에서는 인간을 무엇이라 가정하는가? 따라서 기대효용이론 하에서의 소비자는 존재하는 수많은 대안들 중에서 효용(utility)이 가장 큰 대안을 선택한다. 반면에 Prospect Theory에서는 인간을 제한된 합리성(bounded rationality)을 가진 존재[1]라고 가정하기 때문에 불확실성 하에 이루어지는 인간의 의사결정은 기대효용이론과는 다른 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다.
종합적 사고는 어떤 문화권에서 많이 나타나는가? 따라서 종합적 사고자는 초점의 대상이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그 대상이 놓여 있는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다르게 판단한다. 이러한 사고는 중국, 한국, 일본과 같이 맥락이나 배경지향적인 고배경문화권(high context culture)에서 많이 나타난다. 반면에 분석적 사고는 전체적인 맥락으로부터 초점의 대상을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H. Simon.Rational decision-making in business organizations.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69, pp. 495-501. 1978. 

  2. A. Tversky.D. Kahneman. Judgement under uncertainty : Heuristic and Biases Science, Vol. 185, pp. 1124-1131. 1974. 

  3. A. Tversky.D. Kahneman. Prospect Theory : An analysis of decision under risk, Econometrica, Vol. 47, No. 2, pp. 263-291. 1979. 

  4. A. Tversky.D. Kahneman. The Framing of Decisions and The Psychology of Choice. Science, New Series, Vol. 211, No. 4481, pp. 453-458. 1981. 

  5. K. Weyland. Risk Taking in Latin American Economic Restructuring; Lessons from Prospect Theory. International Studies Quarterly, Vol. 40, No. 2, pp. 185-207. 1996. 

  6. G. Quattrone.A. Tversky. Contrasting rational and psychological analyses of political choice,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Vol. 82, No. 3, pp. 719-736. 1988. 

  7. R. E. Nisbett.K. Peng.I. C. Choi.A. Norenzayan. A Culture and systems of thought : Holistic versus analytic cognition. Psychological Review. Vol. 108, No. 2, pp. 291-310. 2001. 

  8. J. W. Tanaka.M. D. Kaiser.S. Butle.R. L. Grand. Mixed emotions: Holistic and analytic perception of facial expressions. Cognition & Emotion. Vol. 26, No. 6, pp. 961-977. 2012. 

  9. A. R. Herrmana.K. Omorib.J. McNalliec.M. Allenb. Evidence of Analytic Versus Holistic Thinking in Viewing Magazine Images: Preliminary Findings. Qualitative Research Reports in Communication. Vol. 14, No. 1, pp. 53-61. 2013. 

  10. R. E. Nisbett.Y. Miyamoto. The influence of culture: holistic versus analytic perception,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Vol. 9, No. 10 October 2005. 

  11. U. Khan.R. Dhar. Price-Framing Effects on the Purchase of Hedonic and Utilitarian Bundl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47, No. 6, pp. 1090-1099. 2010. 

  12. S. B. Mackenzie.R. J. Lutz.G. E. Belch. The role of attitude toward the ad as a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iveness: a test of competing explan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3. pp. 130-143. 1986. 

  13. I. C. Choi.R. Dalar.K. P. Chu.H. K. Park. Culture and Judgment of Causal Relev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4, No. 1, pp. 46-59. 2003. 

  14. T. Enkhchimeg.G. G. Kim.J. W. Oh. The effect of Sponsorship Articulation and moderating effect of Articulation Type & Thinking style. Th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2 No. 5, pp. 149-157.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