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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5에서 Quadratic & Cubic Bézier 곡선을 이용한 2D to 3D 입체 이미지 변환
2D to 3D Anaglyph Image Conversion using Quadratic & Cubic Bézier Curve in HTML5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2, 2014년, pp.553 - 560  

박영수 (광운대학교 한림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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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HTML5에서 Quadratic & Cubic B$\acute{e}$zier 곡선을 이용하여 2D 이미지를 3D 입체 이미지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3D 입체 이미지 변환은 원본 이미지에서 RGB색상 값을 분리 추출하여 좌안과 우안을 위한 2개의 이미지로 필터링한다. 사용자는 Quadratic B$\acute{e}$zier 곡선과 Cubic B$\acute{e}$zier곡선을 이용한 제어 점을 통해 이미지의 깊이 값을 설정하게 된다. 이 제어 점을 기반으로 2D 이미지의 깊이 값을 계산하여 3D이미지에 반영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은 HTML5를 사용한 웹 환경에서 구현하였으며, 사용자들은 매우 쉽고 편리하게 자신들이 원하는 3D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to convert 2D image to 3D anaglyph using quadratic & cubic B$\acute{e}$zier Curves in HTML5. In order to convert 2D image to 3D anaglyph image, we filter the original image to extract the RGB color values and create two images for the left and right ey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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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보안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Bézier 곡선을 적용하고자한다[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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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D에서 3D 입체 이미지로 변환할 때 해상도가 같은 조건에서는 이미지 크기가 변환 속도에 큰 영향을 안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해상도가 같은 조건에서 이미지 크기(KB)가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변환 속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로드된 이미지가 Canvas에서 getImageData 형태로 읽어 들여지기 때문에 픽셀 수에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다만 미묘하지만 제어 점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속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제어 점의 구간별 깊이를 각각 계산하는 과정에서 지연시간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3D 입체에 대한 원리는 누구에 의해 최초로 시도되었는가? 3D 입체에 대한 원리는 1852년 독일의 Wilhelm Rollmann에 의해 최초로 시도되었으며, 이후 최근까지도 3D 이미지 변환과 관련된 연구들이 계속되고 있다[8,9,10].
2D에서 3D 입체 이미지로 변환할 때 이미지 높이별 다른 깊이 설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미지의 높이별 다른 깊이 설정을 하는 이유는 이미지 내의 객체들 간에 서로 다른 원근감을 부여하기 위함이다. 이전 연구에서 수식 (2)와 같이 1차원 직선의 방정식의 기울기(m)를 이용한 이미지 높이별 깊이를 적용하였을 때, 변곡점 및 기울기가 급격히 변하는 부분에서 지나친 깊이 차이로 인해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H. Emrah Tasli, K. Ugur, Interactive 2D 3D image conversion method for mobile devices, 3DTV Conference: The True Vision - Capture, Transmission and Display of 3D Video (3DTV-CON), pp.1-4, 2011 

  2. L. Zhang, C. Vazquez, and S. Knorr, 3D-TV Content Creation: Automatic 2D-to-3D Video Conversion, IEEE Transactions on Broadcasting, Vol. 57, pp. 372-383, 2011 

  3. Ianir Ideses, Leonid P. Yaroslavsky, and Barak Fishbain, Real-time 2D to 3D video conversion, Journal of Real-Time Image Proc Springer, Vol. 2, pp.3-9, 2007 

  4. R. Phon, R. Rzesutek, and D. Androutsos, Semi-automatic 2D to 3D image conversion using scale-space Random Walks and a graph cuts based depth prior, 2011 18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ICIP), pp.865-868, 2011 

  5. J. Ko, M .Kim, and C. Kim, 2D-To-3D Stereoscopic Conversion: Depth-Map Estimation in a 2D Single-View Image, Proc. of SPIE Vol. 6696, pp.66962A-1-9, 2007 

  6. Yu-Lin Chang, Chih-Ying Fang, Li-Fu Ding, Shao-Yi Chen, and Liang-Gee Chen, Depth Map Generation for 2D-to-3D Conversion by Short-Term Motion Assisted Color Segmentati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 Expo, pp.1958-1961, 2007 

  7. A. Capra, S. Curti, and M. La Cascia, 3D stereoscopic image pairs by depth-map generation, IEEE 3D Data Processing, Visualization and Transmission(3DPVT), pp. 124-131, 2004 

  8. Zadokar, S.R. ; Raskar, V.B. ; Shinde, S.V., A Digital Watermarking for Anaglyph 3D imag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Computing, Communications and Informatics (ICACCI), pp.483-488, 2013 

  9. Y.S. Izmantoko, A.B. Suksmono, T.L. Mengko Implementation of Anaglyph Method for Stereo Microscope Image Display,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Engineering and Informatics (ICEEI), pp.1-6, 2011 

  10. Songnan Li, Lin Ma, and King Ngi Ngan, Anaglyph image generation by matching color appearance attributes, Signal Processing: Image Communication, Vol 28, pp. 597-607, 2013 

  11. Michael Bostock, Vadim Ogievetsky and Jeffrey Heer, $D^3$ :Data-Driven Documents, Browse Journals & Magazines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IEEE Transactions on, Vol. 17, pp. 2301-2309, 2011 

  12. http://www.ucc.asn.au/-matches/ipdf/documents/LitReviewSam.pdf 

  13. http://en.wikipedia.org/wiki/2D_to_3D_conversion 

  14. http://en.wikipedia.org/wiki/Anaglyph_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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