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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단열재 생산시스템 브레이커 마찰특성
Friction Characteristics for Construction thermal insulation manufacturing system Breaker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3 no.6, 2014년, pp.61 - 65  

손재환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강해동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노규익 (명일폼테크(주)) ,  장근석 (부산대학교 바이오산업기계공학과) ,  최원식 (부산대학교 바이오산업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truction heat insulating material for construction is used in large amounts in industry. In the manufacturing process of this insulation material, a thermal insulation material is completed while a polymer in a liquid state passes through Hall breaker. At this time, the quality and form of a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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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특히 마찰, 마멸 및 윤활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건축단열재 생산시스템의 브레이크 재료의 마찰특성에 대한 것은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재료인 SM45C의 디스크에 하중과 속도에 따른 건축단열재의 마찰 특성을 윤활에 따라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축단열재 생산시스템의 산업현장에 사용되는 브레이커의 홀의 마찰특성을 연구하였으며 SM45C의 디스크에 PVC의 핀을 사용하여 윤활 변화를 시켜 하중과 속도에 따른 마찰특성을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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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부품의 물체의 상대운동에 대한 마찰 마멸거동은 어디에 영향을 주는가? 1과 같이 액체 상태의 폴리머가 브레이커를 통과하여 출구로 나가며 이때 브레이커의 홀에 유체의 유압과 유속의 변화로 제품의 형상이 달라지게 된다. 두 물체의 상대운동에 대한 마찰 마멸거동은 기계부품의 성능 및 수명에 많은 영향을 준다.[1] 특히 마찰, 마멸 및 윤활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건축단열재 생산시스템의 브레이크 재료의 마찰특성에 대한 것은 전무한 상태이다.
건축단열재 생산시스템에서 제품의 형상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Fig. 1과 같이 액체 상태의 폴리머가 브레이커를 통과하여 출구로 나가며 이때 브레이커의 홀에 유체의 유압과 유속의 변화로 제품의 형상이 달라지게 된다. 두 물체의 상대운동에 대한 마찰 마멸거동은 기계부품의 성능 및 수명에 많은 영향을 준다.
윤활 변화를 시켜 하중과 속도에 따른 브레이커의 홀의 마찰특성을 비교하여 평가한 내용은 어떠한가? 1. 윤활유 없이 실험을 한 경우 속도의 증가함에 따라 마찰계수가 증가하였다. 2. 파라핀 윤활을 사용하여 실험한 경우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마찰계수는 선형 감소하였으며 속도가 0.34㎧에서 가장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3. 윤활유 없이 챔버에 질소를 넣어 실험한 경우 마찰계수는 대기 상태의 실험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4. 파라핀 윤활을 사용하며 낮은 하중과 높은 속도를 가질 때 브레이커의 홀의 마찰로 인한 수명이 가장 길었다. 5. 브레이커 홀에 질소 충전보다는 대기를 사용하는 것이 공구 수명 연장에 더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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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Young-Hoon Chae, Chun-Sun Jang, Won-sik Choi, "Friction Characteristics of Hexagonal Array Micro-scale Dimple Pattern by Density ", pp. 368-373, Korea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2008. 

  2. Won-sik Choi, The Friction Characteristics of Roll Stand in the Cooling Slat Fin M/C, pp. 52-55, Korea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2010. 

  3. Nakada, M., "Trends in Engine Technology and Tribology", Tribology International, Vol. 27, No. 1, pp.3-8, 1994. 

  4. In Lee, Tribological Performace of Architectural Fabrics, pp. 72-76, Korea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2008. 

  5. Kato, A. and Yasuda, Y., " An Analysis of Friction Reduction Techniques for the Direct-acting Valve Train System of a New-generation Lightweight 2-Liter V6 Nissan Engine", SAE Paper No. 940992,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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