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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과 북한의 초등학교 컴퓨터교육 현황과 향후 전망
Analysis on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in North Korea and South Korea with Further Prospec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5 no.4, 2014년, pp.49 - 60  

이용배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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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 정부가 들어서면서 통일에 대한 기대가 확산되고 있지만 정보기술이나 컴퓨터교육 분야에서는 접근상의 문제로 아직까지 북한의 현황에 대해 연구된 결과가 거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통일을 대비한 시작단계로 남한과 북한의 초등학교 컴퓨터교육 현황을 비교해보고 향후 방향을 진단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주로 남북한 컴퓨터 교재를 대상으로 역추적 하였다. 연구결과, 남북한 모두 소프트웨어 활용중심으로 학습하는 공통점이 있었고 북한은 인터넷 응용 교육을 하지 않으며 사용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남한과 다르다는 차이점이 있었다. 앞으로의 컴퓨터교육 방향은 북한이 역할 모델로 삼을 수 있는 중국, 베트남과 남한이 참고할 수 있는 미국, 영국, 인도를 분석하였으며 남북한 모두 소프트웨어 활용에서 프로그래밍 위주의 교육으로 전환될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tart of the present Korean Creative-Economy Government, more effort is put to prepare the Unification in many areas. But it is not easy to find studies on contemporary status of North Korea specifically in information technology or computer education due to the poor accessibility to th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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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통일을 대비하는 시작단계로써 남한과 북한의 초등학교 컴퓨터교육 교재를 분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분석 방법으로는 북한의 경우 공개된 북한 컴퓨터 교재와 개별적으로 입수한 교재를 활용하였으며 남한의 경우에는 지역별로 사용 교재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비교적 대표성을 갖는 서울시의 컴퓨터교육 교재를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분석하고 해외 사례를 통해 남북한의 컴퓨터교육 방향에 대해 진단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통일을 대비한 시작단계로 남한과 북한의 초등학교 컴퓨터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진단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을 위해 현재까지 북한의 통계자료가 외부에 공개된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북한의 컴퓨터교육 교재를 입수하여 역추적하여 분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남한과 북한의 향후 컴퓨터교육 방향을 예측하기 위해 외국의 현황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자료를 공개하지 않는 북한의 특성상 주변의 비슷한 사회 주의 국가인 중국과 베트남의 컴퓨터교육을 참고하였고 우리의 컴퓨터교육 방향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미국과 영국 및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정보기술 인력을 보유한 인도의 컴퓨터교육을 분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북한의 소학교 3-4학년과 초급중학교 1학년 컴퓨터 교재[7,8,9]에 나타난 우리와 다른 용어들을 분석한 결과를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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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의 무상의무교육제도는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가? 북한의 무상의무교육제도는 북한체제의 대표적인 정책 중 하나로 선전되어 왔으나 지속적인 경제난으로 인해 몇 가지 커다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우선 무상교육이라고 하지만 수업료만 내지 않을 뿐 교과서, 학용품, 교복에 교육 기자재, 연료와 같이 학교운영에 필요한 각종 경비들까지 학생들이 부담해야 하는 실정이다[21]. 둘째 경제난과 더불어 사회 전반에 공공연하게 퍼진 부정부패 인식이 교육계까지 확대되어 성적조작과 특수영재학교, 대학교 입학과정에서의 금품 비리는 이미 상상 이상으로 만연돼 있다[18]. 셋째 교사들의 교권하락과 빈곤극복을 위한 학생들의 출석률 저하는 학업성취도 하락에 그치지 않고 교육체계를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22].
오픈오피스란? 오픈오피스는 오픈소스(open source)로 주로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사무용 소프트웨어이다. 마이크로소프트오피스 문서를 비롯해 다양한 사무용 문서 형태와 호환이 되며 이를 위해 ISO 표준인 개방형문서형태(ODF, open document format)를 따르는 것이 특징이다.
서광통합사무프로그람이란? 서광통합사무프로그람은 오픈오피스의 기능이나 아이콘 등은 수정하지 않고 메뉴만을 한글로 번역한 프로그램이다. 여기에 포함된 문서 편집용 소프트웨어 ‘서광우리글’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기능 및 디자인이 유사하며 직관물 만들기를 위해 사용되는 ‘서광연시판’은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와 기능 및 사용법이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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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sia Business Daily, Crisis of Indian Outsourcing Business, 2013. 

  2. Department for Education,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 Key Stages 1 and 2,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DFE-00171-2013, 2013. 

  3. Hong-Rae Kim, Seung-Jin Lee, Information (Computer) Curriculum Analysis of Foreign, KERIS Issue Report, RM 2013-17, 2013. 

  4. Hye-Rim Jang, Compulsory SW Education. Sequentially Expand from 2015, micro Software, 2014. 

  5. Jong-Chul Park, Necessity for Thorough Preparation for Unification, The Nationcal Unification Advisory Council, Webzine, Vol.13, 2014. 

  6. Jong-Sun Kim, Choon-Keun Lee, Analysis on North Korean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operation Plan,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STEPI Insight, No. 142, 2014. 

  7. Main Agent 97, Elementary School Computer 3, Educational Books Publishing, 2008. 

  8. Main Agent 97, Elementary School Computer 4, Educational Books Publishing, 2008. 

  9. Main Agent 102, Information Technology, Junior Middle School 1, Educational Books Publishing, 2013. 

  10. Min-Jung Son, Yoon-Dong Cho, Ho-Sung Jang, Ji-Eon Shin, Do-Eon Kim, Ki-Pyung Joo, Eo- Jin Kim, Hyng-Chol Shim, Jin-Ah Choi, Study on Organization and Operation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in China, KICE Report 12-33-07, 2012. 

  11. Neil's News, CS in VN, https://neil.fraser.name 

  12. North Korea Tech, Koryolink subscriptions hit 2.4 million, 2014. 

  13. North Korea Tech, North Korea's Red Star OS goes Mac, 2014. 

  14. Portal for the North Korea, nkinfo.unikorea.go.kr 

  15. Research Society for Primary ICT Education, Computer and Life year 4, Hakmun Publishing, 2011. 

  16. Research Society for Primary ICT Education, Computer and Life year 5, Hakmun Publishing, 2011. 

  17. Research Society for Primary ICT Education, Computer and Life year 6, Hakmun Publishing, 2011. 

  18. Soo-Am Kim, Kum-Soon Lee, Kuk-Shin Kim, Min Hong, Relationship between Corruption and Human Rights in North Korea,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KINU, Research Series 12-02, 2012. 

  19. The CSTA Standards Task Force,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2011. 

  20. theguardian, The most powerful Indian technologists in Silicon Valley, 2014. 

  21. Unification, Understanding North Korea 2013, Institute for Unification Education, 2013. 

  22. Unification, Understanding North Korea 2014, Institute for Unification Education, 2014. 

  23. ZDNet Korea, What is 'Woodpecker', the North Korean computer vaccine?, www.zdnet.co.k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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