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FD를 이용한 중형 경비정의 속도성능 평가
A Study on the Speed Performance of a Medium Patrol Boat using CFD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6, 2014년, pp.585 - 591  

박동우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주 목적은 프루드 수가 0.5 이상인 중형 경비정의 속도성능을 모형시험 이전에 CFD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의 모형시험자료를 활용하였다. 모형시험 이전에 CFD를 이용하여 선속 별로 추정된 제동마력이 주어진 엔진마력을 만족하는지를 평가 하였다. 대상선박은 선미가 서로 다른 두 가지 선형을 선정하였다. 점성 유동장 계산은 상용 CFD 코드인 STAR-CCM+를 사용하였으며, 자유수면과 자세 변화(동적 트림)를 모두 고려하였다. 알몸 선체의 저항 값은 CFD를 이용하여 추정되었다. 점성 유동 해석을 통해 두 가지 선형의 자유수면 파형, 압력분포, 한계유선 그리고 프로펠러 면에서의 속도분포를 비교하였다. 점성 유동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두 가지 선형에 대한 유효마력 즉, 저항성능을 평가하였다. 부가물 부착에 따른 저항 증가량과 준추진효율 계수(ETAD, ${\eta}_D$)는 모형시험 자료를 활용하였다. 중형 경비정과 같은 고속선박에 관한 속도성능 추정법이 CFD와 기존 시험자료를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objective of the current work is to predict speed performance of the medium patrol boat over $F_N=0.5$ employing experimental materials based on the CFD before model tests. In other words, the predicted brake powers according to ship speeds are assessed satisfying the main e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모형시험 이전에 수치해석과 모형시험 자료를 활용하여 초기선형에 대한 유효마력과 제동마력을 추정하는 것이다. 선속 별로 추정된 제동마력이 주어진 엔진마력을 만족하는지를 모형시험 이전에 i평가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미 조선소 등 선형평가 및 개발 현장에서는 수치계산 시스템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의 주 목적은 프루드 수가 0.5 이상인 상대적으로 고속 선박인 중형 경비정의 속도성능을 모형시험 이전에 CFD 결과를 바탕으로 모형시험 자료를 활용하였다. 즉, 선속 별로 추정된 제동마력이 주어진 엔진마력을 만족하는지를 모형시험 이전에 평가하고자 하였다.
  • 추정된 유효마력으로부터 제동마력 추정을 위해서는 준 추진효율 계수(ETAD, ηD)를 알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쌍축 프로펠러에 대하여 유사선의 시험 결과를 이용하는 가능성 있는 세 가지 준 추진효율 계수를 추정하였다. 마력보정과 축 손실 계수(ETAT, ηt)는 부산대 모형시험 해석에 사용하는 값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선형의 유효마력을 추정하기 위해서 점성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점성 유동장 계산은 상용 CFD 코드인 STAR-CCM+를 사용하였으며, 자유수면과 자세 변화(동적 트림)를 모두 고려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모형시험 이전에 수치해석과 모형시험 자료를 활용하여 초기선형에 대한 유효마력과 제동마력을 추정하는 것이다. 선속 별로 추정된 제동마력이 주어진 엔진마력을 만족하는지를 모형시험 이전에 i평가하고자 하였다.
  • 5 이상인 상대적으로 고속 선박인 중형 경비정의 속도성능을 모형시험 이전에 CFD 결과를 바탕으로 모형시험 자료를 활용하였다. 즉, 선속 별로 추정된 제동마력이 주어진 엔진마력을 만족하는지를 모형시험 이전에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FBI 기법은 무엇인가? 유동장 계산은 동적 트림을 고려하기 위해 STAR-CCM+에서 제공하는 DFBI (dynamic fluid body interaction) 기법을 적용하였다. DFBI 기법은 선체의 자세 변화에 따라 계산 영역 전체가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으로, 선체의 sinkage는 계산 영역 전체의 z 방향 수직 이동으로 나타나며 트림은 계산 영역 전체의 y 방향 회전으로 나타난다. 계산 시간 간격(time interval)은 Δt=0.
선형의 속도성능 평가 및 선형개발을 위한 CFD 기술 활용의 장점은? 선형의 속도성능 평가 및 선형개발을 위해 전통적인 수조 시험에 앞서 CFD 기술을 활용한 수치계산 시스템을 활용하면 짧은 시간 내에 적은 비용으로 여러 가지 선형을 미리 검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미 조선소 등 선형평가 및 개발 현장에서는 수치계산 시스템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고속으로 운항하는 선박들은 일정한 선속 이상에서 어떤 형태가 나타나는가? 고속으로 운항하는 선박들은 일정한 선속 이상에서는 큰 자세 변화로 인해 유체동역학적 특성이 바뀌게 된다. 즉, 선체 중량과 부력 그리고 선속에 의해 결정되는 동적 유체력 들이 평형을 이루는 과정에서 트림(Trim)과 흘수 침하(Sinkage)의 형태가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Choi, J.E., Kim, J.H., Lee, H.G., & Park, D.W., 2010.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Speed Performance of a Full Spade and a Twisted Rudd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7, No. 2, pp. 163-177. 

  2. ITTC, 1978, "Report of Performance Committee," 15th ITTC, Hague. 

  3. Kim, J., Park, I.R., Kim, K.S. & Van, S.H., 2005. RANS Computation of Turbulent free Surface Flow around a Self Propelled KLNG Carri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6, pp. 583-592. 

  4. Kim, K.S,. Kim, J., Park, I.R., Kim, G.D., & Van, S.H., 2007. RANS Analysis for Hull-Propeller-Rudder Interaction of a Commercial Ship by Using the Overset Grid Schem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umerical Ship Hydrodynamics, Ann Arbor, Michigan, August 5-8. 

  5. Kim, B.N., Kim, W.J., Kim, K.S. & Park, I.R., 2009a. The Comparison of Flow Simulation Results around a KLNG Model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6, No. 3, pp. 219-231. 

  6. Kim, D.J., Rhee, K.P., & Park, H.S., 2009b. A Study on the Effects of Weight and Center of Gravity of a Planing Craft on Running Attitud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6, No. 3, pp. 335-342. 

  7. Kim, J., Park, I.R. Kim, K.S., Van, S.H. & Kim, Y.C., 2011. Development of a Numerical Method for the Evaluation of Ship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Performanc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8, No. 2, pp. 147-157. 

  8. Oh, G.H. & Yoo, J.H., 2013. Numerical Prediction of Running Attitude and Resistance of Planing Craf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0, No. 2, pp. 95-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