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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 2014년, pp.31 - 36
오성하 (맥소프트(주)) , 최복록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This paper shows the feasibility of using carbon-fiber-reinforced polymer (CFRP) composite materials for manufacturing automotive coil springs. For achieving weight reduction by replacing steel with composite materials, it is essential to optimize the material parameters and design variables of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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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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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소재의 기계적 성질을 크게 변하게 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인가? | 복합소재는 제조방법 뿐만 아니라 FVR(Fiber Volume Ratio), VVR(Void Volume Ratio) 등과 같은 fiber와 matrix의 구성 성분비와 직조방법 등에 따라서 재료의 기계적 성질이 크게 변할 수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재료시험을 통해 목표로 하는 기계적 성질을 얻을 수 있도록 성분비뿐만 아니라 섬유의 적층방향과 두께, 그리고 직조방법 등을 설계자가 결정해야 할 것이다. | |
자동차 재료를 경량재료로 대체하기 위해서 검토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 한편, 자동차관련 업계에서도 구동계 및 샤시 부품들을 대상으로 구조최적화와 제조방법의 개선, 또는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경량 ·고강도 소재로의 대체에 의해 중량을 줄이고자 하는 연구가 오래전부터 수행되어 왔다.(1) 이와 같이 경량재료로 대체하기 위해서는 환경적 요인뿐만 아니라 재료의 비강도나 비강성과 같은 기계적 성질, 그리고 비용과 제조공정 등 많은 문제점들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특히, 복합소재의경우 비등방성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제조성분의 종류나 비율, 그리고 섬유방향 등에 따라서 기계적 성질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재료특성의 최적화 분야가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 |
ASTM 시험은 어떤 시험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 5%) 을 통해서 Ply의 성질들을 얻기 위한 ASTM 시험 종류를 나타낸 것이다. 표에서와 같이 섬유방향의 인장 및 압축시험, 섬유와 직각방향의 인장및 압축시험, 그리고 전단특성을 얻기 위한 전단 시험의 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Table 2는 단방향 복합재 시편을 이용해서 앞에서 언급한 시험을 통해 직접 얻은 기계적 성질들을 나타낸 것이다. |
Hull, D., 1981, An Introduction to Composite Materials, Cambridge Univ. Press, pp. 10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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