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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냉장고 도어 힌지의 최적 설계
Optimization of Door Hinges of a Large Refrigerato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 2014년, pp.71 - 78  

윤성준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노유정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김석로 (LG전자(주) Built-in 사업담당 개발팀) ,  김지원 (LG전자(주) Built-in 사업담당 개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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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냉장고의 도어 힌지는 냉장고 도어의 개폐 동작을 원활하게 하고, 도어의 하중과 도어개폐로 인한 충격을 견디는 구조 안전성이 요구된다. 하지만, 도어 힌지는 복잡한 힌지 메커니즘과 민감한 구조 안전성으로 인해 설계 시 어려움이 많다. 본 논문에서는 스프링 응답 특성, 공간제약, 구조강도 성능을 만족하는 메커니즘을 설계하고, 메커니즘을 둘러싼 외부 프레임의 부피를 최소화하여 힌지의 생산 단가를 절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PIDO(progress integration and design optimization) 기술을 이용하여 모든 설계절차를 자동화함으로써 설계의 효율성을 높이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최적화 결과 목표로 하는 힌지 메커니즘 성능과 구조안정성을 개선하면서 힌지 프레임 질량의 24%를 절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or hinges of large refrigerators are required to ensure that the doors open and close smoothly in addition to supporting door weights and enduring the impact loads due to door opening and closing. However, door hinge design is difficult because of complex hinge mechanisms and sensitive structur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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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IDO기술을 이용하여 해당 힌지의 메커니즘 성능은 개선하면서 메커니즘을 둘러싼 외부 프레임의 부피를 최소화하여 힌지의 생산원가 절감과 구조적 안정성을 높이는 것을 설계목표로 한다.(2)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생산되고 있는 힌지의 원활한 구동을 위한 메커니즘을 개선하고, 메커니즘을 감싸는 외부 프레임의 경량화를 목표로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힌지 메커니즘 동작성의 검증을 위해 엑셀 해석기를 제작하여 메커니즘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ANSYS와 PIAnO를 이용하여 구조해석 및 최적설계 수행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인 힌지의 생산비용 절감을 큰 수준으로 얻기 위해서는 메커니즘을 둘러싸고 있는 상하부 프레임의 재료원가절감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비용절감 과정에서 기존 힌지 메커니즘과의 유사성과 구조적 안정성이 충분히 고려되어 진행되어야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아래 다섯 가지 고려사항을 제한조건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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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어 힌지의 설계가 어려운 이유는? 대형냉장고의 도어 힌지는 냉장고 도어의 개폐 동작을 원활하게 하고, 도어의 하중과 도어개폐로 인한 충격을 견디는 구조 안전성이 요구된다. 하지만, 도어 힌지는 복잡한 힌지 메커니즘과 민감한 구조 안전성으로 인해 설계 시 어려움이 많다. 본 논문에서는 스프링 응답 특성, 공간제약, 구조강도 성능을 만족하는 메커니즘을 설계하고, 메커니즘을 둘러싼 외부 프레임의 부피를 최소화하여 힌지의 생산 단가를 절감하고자 한다.
대형냉장고의 도어 힌지에 요구되는 것은? 대형냉장고의 도어 힌지는 냉장고 도어의 개폐 동작을 원활하게 하고, 도어의 하중과 도어개폐로 인한 충격을 견디는 구조 안전성이 요구된다. 하지만, 도어 힌지는 복잡한 힌지 메커니즘과 민감한 구조 안전성으로 인해 설계 시 어려움이 많다.
힌지의 메커니즘 해석을 위한 두 가지 해석기는? 힌지의 메커니즘 해석은 두 가지 해석기를 통해 수행된다. 엑셀 해석기(Excel solver)는 도어 개방 시 1°마다 링크 사이의 각도 및 조인트 좌표를 계산하여 도어 개방각도에 대한 메커니즘 응답 특성을 분석하고, 상용 해석 프로그램인 ANSYS Workbench는 냉장고 도어의 최대 개방각인 130°에서 힌지내부의 링크와 스토퍼 간 충돌 해석을 수행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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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wang, J. H. and Shim, J. K., 2011, "The Optimization of Hinge Mechanism for Appliance,"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SPE, pp. 761-762. 

  2. Kang, K. B., Lee, K. S., Ma, S. B. and Choi, D. H., 2011, "Design Optimization of Driving Mechanism for Banking Automation Equipment,"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SME, pp. 1143-1148. 

  3. Lee, J. H., Heo, S. J., Kim, I. H. and Jeong, J. I., 2009, "Four Bar Link Optimum Design Precess Development of Sequential Approximation Optimization Base," KSAE Annual Conference, pp. 2446-2454. 

  4. Robert L. N., 2010, "Kinematics and dynamics of machinery (First Edition in SI units)," McGraw-Hill, Korea. 

  5. Park, K. W. and Choi, D. H., 2004, "Optimal Design of a Heat Sink using the Sequential Approximate Optimization Algorithm,"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16, No. 12, pp. 1156-1167. 

  6. Lee, G. S., Park, J. M., Choi, B. L., Choi, D. H., Nam, C. H. and Kim, G. H., 2012,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of Vehicle Front Suspension System Using PIDO Technology," Transactions of KSAE, Vol. 20, No.6, pp. 1-8. 

  7. Park, C. H., Pyo, B. G., Choi, D. H. and Koo M. S., 2011, "Design Optimization of an Automotive Injection Molded Part for Minimizing Injection Pressure and Preventing Weldlines," Transactions of KSAE, Vol. 19, No. 1, pp. 6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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