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구특성 및 쇼핑행태가 과일 구입가격에 미치는 영향
An Impact of the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Household and Its Shopping Behavior on the Purchase Prices of Fruits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2 no.4, 2014년, pp.611 - 628  

최세현 (부산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조재환 (부산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윤승원 (부산대학교 농업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bed into some characteristics of the urban household such as household income, number of the household, age distribution of the family members, their characteristics of shopping behavior such as the shopping place, types of the packaging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time series, 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주요 과일에 대한 소비자의 쇼핑행태 및 가구특성을 확인하고, 이들이 과일의 가격 결정에 주는 영향을 추정하여, 과일 생산 농가 및 유통업자 그리고 정책결정자들이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나 정책 방안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그러나 자료 확보의 어려움 및 시간과 예산의 부족으로 개별 과일의 세부적인 속성 파악을 시도하지 않았으며, 과일 품목 간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또한 분석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가구의 과일 쇼핑실태를 살펴본 후 가구소득, 가구원수, 가구 구성원 연령분포 등 도시가구의 가구 특성과 쇼핑장소, 포장형태 등 쇼핑행태 특성이 과일 구입가격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였다. 분석대상 과일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과일인 사과, 배, 감귤, 오렌지로 한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e가 과일 소비행태 및 선호를 분석한 내용은? 한편 Lee 등(1998)은 설문조사를 통하여 과일 소비행태 및 선호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소득 수준이 높아질수록 과실류에 대한 지출액은 증가하며, 과일 신품종에 대한 구입 의사가 큰 것으로 밝히고 있다. 또한 포장형태의 경우 주로 낱개 구입을 선호하며,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가정용의 경우 사과, 배는 대과를 선호하고, 감귤은 소과를 선호하는 것으로, 그리고 선물용의 경우 모두 대과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한 바 있다.
과일 소비자 가격은 무엇에 최종적으로 영향을 받는가? 과일 소비자 가격은 과일에 대한 소비자 선호와 수요에 의해 최종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나 소매유통업자의 판촉상품이나 특가제품 등 다양한 판매 전략에 의해 도시가구의 쇼핑 행태가 바뀌고, 도시가구 특성과 함께 과일소비지출 내역 또한 가구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쇼핑행태특성인 과일포장에 대한 분석결과는? 쇼핑행태특성인 과일포장에 대한 분석결과, 명절 특수 전후에는 낱개나 봉지 포장보다는 박스 포장으로 과일을 구입하는 비중이 높았다. 또한 과일 구입장소에 따라 구매하는 포장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전통시장에서는 주로 낱개로, 대형마트에서는 주로 봉지 단위로 구매하였으며,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박스 포장의 구매가 주로 이루어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Bertail, P. and F. Caillavet. 2008.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Patterns: A Segmentation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90(3): 827-842. 

  2. Black, G. 1952. Variations in Prices Paid for Food as Affected by Income Level. Journal of Farm Economics 34: 52-66. 

  3. Cowling, K. and A. J. Rayner. 1970. Price, Quality, and Market Share. Journal of Political Economics 78: 1292-1309. 

  4. Goldman, F. and M. Grossman. 1978. The Demand for Pediatric Care: An Hedonic Approach. Journal of Political Economics 86:259-80. 

  5. Hong, N. K., H. H. Kim, and T. K. Kim. 2009. Effect of Korea 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on the Wholesale Price in Garak Market: Focused on Apple.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36(2): 294-310. 

  6. Kim, G. P. 2002. Valuation of Fruit Product Attributes. Doctor's Thesis, University of Korea. 

  7. Kyureghian, G. R. M. Nayga Jr., and S. Bhattacharya. 2013. The Effect of Food Store Access and Income on Household Purchases of Fruits and Vegetables: A Mixed Effects Analysis. Applied Economic Perspectives and Policy 35: 69-88. 

  8. Lee, G. I., J. H. Choi, and J. K. Park. 1998. A Study on the consumption behavior of fruits. KREI R391. 

  9. Lee, Y. S., J. J. Kim, and Y. S. Sin. 2014. An Analysis of Value by Quality and Shipping of Characteristics of Apple. The Collection of the Summer Joint Academic Conference Presentation Articles. 

  10. Prais, S. J. and H. S. Houthakker. 1955. The Analysis of Family Budgets. Cambridge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