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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삭기용 선회감속기의 베어링 특성이 기어 하중 분포에 미치는 영향 분석
Effects of Bearing Characteristic on the Gear Load Distribution in the Slewing Reducer for Excavator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3 no.5, 2014년, pp.8 - 14  

김정길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신뢰성연구실) ,  박영준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신뢰성연구실) ,  이근호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신뢰성연구실)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lewing reducer consists of two planetary gearsets which require a good load distribution over the gear tooth flank for enhanced durability. This work investigates how the bearing characteristics influence the load distribution over the gear tooth flank. A complete system model is developed to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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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굴삭기용 선회감속기의 출력축 베어링이 기어 물림 미스얼라인먼트와 치면 하중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출력축 베어링의 조합이 다른 2개의 모델을 구성하였으며, 베어링의 예압(preload) 변화에 따른 유성기어의 물림 미스얼라인먼트와 치면 하중 분포를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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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성기어세트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성기어세트는 선기어, 유성기어, 링기어 및 캐리어로 구성되며, 선기어로 입력된 동력이 다수의 유성기어로 동력 분할(power split)이 이루어지므로 동력 밀도가 높고, 소형화 및 경량화가 가능 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수의 유성기어가 장착된 캐리어가 회전함에 따라 외부하중, 기어물림 미스얼라인먼트, 제작오차, 축/베어링/하우징의 변형은 유성기어세트의 하중 분포에 영향을 미친다.
굴삭기용 선회감속기의 출력축 베어링의 특성이 유성기어세트의 물림 미스얼라인먼트와 치면 하중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1) 굴삭기용 선회감속기와 같이 유성기어세트로 구성된 기어박스에서는 기어 치면에 작용하는 하중과 유성기어의 하중 분포를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서 기어, 축, 베어링, 캐리어 및 하우징 등 기어 박스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정확히 모델링하고각 요소간의 상호 작용을 고려할 수 있는 시스템 모델 및 해석 기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2) 선회감속기 출력축 베어링의 종류, 배열, 예압량에 따라 유성기어세트의 물림 미스얼라인먼트, 치면 접촉 패턴 및 치면의 하중 분포가 모두 달라지며, 이로 인하여 기어의 안전 계수와 수명도 달라짐을 예측할 수 있다.
선회감속기의 역할은 무엇인가? 선회감속기는 선회베어링과의 기어 물림을 통해 상부 회전체를 정/역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며, 주로 유성기어세트를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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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be, T., Cheng, Y., and Felice, M., "Advanced CAE Methods for Automotive Drivetrain System Gear Whine Optimization", Proceedings of MPT2009-Sendai, JSM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tion and Power Transmission, pp. 1-15., 2009 

  2. Kamaya, F., Eccles, M., and Pears, J., "A Rapid Method for the investigation of System-Wide Parameter Variation Effects on Epicyclic Gear Whine", Transactions of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of Japan, Vol. 39, No. 6, pp. 6_47-6_52., 2008 

  3. Pears, J., Curtis, S., Poon, A., Smith, A., Poon, D. and Palmer, D., "Investigation of Methods to Predict Parallel and Epicyclic Gear Transmission Error", 2005 SAE World Congress, SAE Technical Paper: 2005-01-1818., 2005 

  4. Pears, J., Smith, A., Platten, M., Willson, B., Cheng, Y., and Felice, M., "Predictin Variation in the NVH Characteristics of an Sutomatic Transmission using a Detailed Parametric Modeling Approach", SAE 2007 Noise and Vibration Conference and Exhibition, SAE Technical Paper: 2007-01-2234., 2007 

  5. Hong, S. O. and Cho, G. J., "A Study on Preload and Arragement of Combined bearing on Feed Drive System", Proc. of KSMTE Autumn conference, pp.440-445., 1999 

  6. American Gear Manufacturers Association (AGMA), "Design Manual for Enclosed Epicyclic Gear Drives", ANSI/AGMA 6123-B06., 2006 

  7.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Calculation of load capacity of spur and helical gears", ISO 6336-1., 2007 

  8. Romax Technology Ltd, RomaxDesigner Software Manual, Nottngham, UK., 2003 

  9. Kim, J. G., Lee, G. H., Park, Y. J., and Kim, J. H., "Effects of Bearing Internal Clearance on the Load Distribution and Load Sharing in thr Pitch Reducer for Wind Turb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22 No.1 (2013), pp. 29-3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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