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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실 형상 변화에 의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저주파수 연소불안정
Low frequency Instability in Hybrid Rocket Post-chamber Configur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1, 2014년, pp.29 - 36  

박경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이창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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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로켓 연소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저주파수 연소 압력진동이 나타난다. 10Hz 대역의 저주파수 압력진동은 고체연료와 연소가스의 열 관성 차이 때문에 발생하지만 그외의 저주파수 진동은 고체로켓에서 관찰되는 헬름홀츠$L^*$ 모드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연소실 부피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유동 특성이 고체로켓과 유사한 하이브리드 로켓 연소에서 연소실 부피 변화는 저주파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실과 후연소실의 형상 변화에 따른 연소 압력의 저주파수 특성 변화를 관찰하였다. 특히 주 연소실과 후연소실의 부피 비가 특정한 값이 되면 연소 도중에 10~30Hz 연소 압력 진동의 진폭이 갑자기 증폭되는 연소불안정 현상이 나타났다. 산화제 유량 조절 및 연료 변경에 의한 O/F 비 변화는 연소 압력의 저주파수 증폭과 무관한 것으로 밝혀졌다. 후연소실로 연소가스가 팽창할 때 발생하는 와류 흘림 현상이 저주파수 불안정 현상과 직접적인 관련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brid rocket displays many different low frequency pressure oscillations during combustion. Thermal lag between solid and gas phase is the primary mechanism to trigger low frequency pressure oscillations of around 10Hz, and Helmholtz or $L^*$ mode also produces other types of low frequ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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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est 2는 기본실험에서 후연소실의 길이 변화에 따른 연소 특성을 확인하게 위해 수행하였다. 연소압력은 105psi에서 일정하게 유지되며 기본 실험 결과보다 압력진동 진폭이 감소하였다.
  • Test 9는 고체연료를 HTPB로 변경하여 연소시 발생하는 화학반응 및 발열량 차이가 증폭되는 압력진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때 산화제 유량은 20g/sec이다.
  • 이러한 저주파수 특성은 연소실의 부피 및 길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소실과 후연소실의 형상 변화에 의한 부피를 변화시키면서 저주파수 압력 진동의 발생을 확인하고, 진동특성과 연소 불안정 발생을 일으키는 인자를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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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로켓의 특징은? 하이브리드 로켓 연소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저주파수 연소 압력진동이 나타난다. 10Hz 대역의 저주파수 압력진동은 고체연료와 연소가스의 열 관성 차이 때문에 발생하지만 그외의 저주파수 진동은 고체로켓에서 관찰되는 헬름홀츠 및 $L^*$ 모드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연소실 부피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체 로켓에서 저주파수 특성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저주파수 특성이 나타나는 원인을 내부 유동 특성이 비슷한 고체 로켓에서 찾아보면 헬름홀츠 모드, Chuffing 모드, L*모드가 있다. 이러한 특성은 불안정성을 야기하며, 진동하는 압력변동과 연소율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하이브리드 로켓에서 10~30Hz의 저주파수 연소 압력 진동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 실험결과를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특히 10~30Hz의 저주파수 연소 압력 진동이 나타난다[2,3,5,7]. 이는 고체연료 표면에 생성되는 산화제 경계층의 발달 지연과 연료로 전달되는 대류 열전달량 변화가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나타나는 열적 지연(thermal lag) 현상으로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특징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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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angjin Lee, "Analysis of Non-Acoustic Combustion Instability of Hybrid Rocket," KSAS Journal, Vol. 29, No.7, pp.96-102, 2001. 

  2. T. A. Boardman, R. L. Carpenter, and S.E. Claflin, "A Comparative Study of the Effects of Liquid-Versus Gaseous-Oxygen Injection on Combustion Stability in 11-inch-Diameter Hybrid Rocket," AIAA 97-2936, 1997. 

  3. K. K. Kuo, Y. C. Lu, M. J. Chiaverini, G. C. Harting, D. K. Johnson, and N. Serin, "Fundamental Phenomena on Fuel Decompositon and Boundary-Layer Combustion Processes with Application to Hybrid Rocket Motors," NASA-CR-199126, 1994. 

  4. P. A. O. G. Korting, H. F. R. Shoyer, and C. W. M. van der Geld, "On the use of an Ultrasonic Pulse-Echo Technique for Regression rate Analysis," SFCC-publication, No. 24, 1987. 

  5. C. Carmicino, "Acoustic, Vortex Shedding, and Low-Frequency Dynamics Interaction in an Unstable Hybrid Rocket,"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5, No. 6, 2009. 

  6. G. P. Sutton, "Rocket Propulsion Elements", A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7th ed., 2000. 

  7. B. Greiner, and R. A. Frederick, "Results of Labscale Hybrid Rocket Motor Investigation," AIAA 92-3301, 1992. 

  8. yungsu Park, Kyung-Hoon Shin, and Changjin Lee, "Vortex shedding and Pressure Oscillations in Hybrid Rocket," KSAS Journal, Vol. 41, No. 1, pp.40-4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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