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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레일에 차량 충돌 시 성토사면의 거동분석
Behavior Analysis of Fill Slope by Vehicle Collision on Guardrail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5 no.2, 2014년, pp.67 - 74  

박현섭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  안광국 (School of Civil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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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산업의 발달로 증가하는 도로와 이를 이용하는 차량의 증가로 인한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교통사고는 운전자과실, 차량결함, 주행도로상태, 자연환경 등의 다양한 불안정 인자들로 인하여 발생한다. 방호울타리의 한 종류인 가드레일은 교통사고 및 이탈을 방지하여 탑승자의 상해와 차량의 파손을 최소로 줄여 차량을 정상주행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드레일은 8 tonf 차량이 $15^{\circ}$로 80 km/h의 속도로 가드레일에 충돌하는 시험으로 가드레일의 안정성을 평가하며, 지반은 상대적으로 지지력이 큰 무한평지에서 평가된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성토사면에 설치된 가드레일은 보호길어깨에 설치되며, 이로 인해 가드레일의 지지력 저하 및 성능저하로 가드레일의 안정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가드레일에 대한 기존 연구는 무한평지에 설치된 가드레일 및 차량의 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하지만 차량 충돌 시 가드레일이 설치된 성토사면의 거동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량 충돌 시 성토사면의 거동을 확인하기 위해 유한요소프로그램인 LS-DYNA를 이용하여 성토사면에 설치된 가드레일의 지주 매입깊이를 변화시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수치해석은 NCAN(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에서 제공하는 8 tonf 트럭을 이용하여 성토사면에서 가드레일 지주의 매입깊이를 변화시키면서 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가드레일 지주의 매입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성토사면의 변위와 응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450 mm 깊이에서 지반지지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road construction is increasing by industrial development. According to this industrial tendency,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are consistently increasing due to increasing number of vehicle on the road. This is mainly because traffic accidents are occurred by various pa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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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국도 구간의 성토사면에 설치된 가드레일에 차량 충돌 시 지주주변 성토사면의 거동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충돌 시점으로 판단되는 0.09초일 때의 가드레일 지주주변 성토사면의 거동특성을 비교・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3D 비선형 동적 해석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여 고속도로상의 성토사면에 설치된 가드레일에 차량 충돌 시 성토사면의 거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성토사면에 설치된 가드레일에 8 tonf 트럭이 100 km/h 속도로 15°로 충돌하는 조건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범용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LS-DYNA 를 이용하여 고속도로상의 성토사면에 설치된 가드레일에 8 tonf 차량이 100 km/h 속도로 15°로 충돌 시 지주주변 성 토사면의 거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성토사면에 설치된 가드레일 지주의 매입 깊이를 변화시켜 성토사면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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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드레일의 목적은? 교통사고는 운전자과실, 차량결함, 주행도로상태, 자연환경 등의 다양한 불안정 인자들로 인하여 발생한다. 방호울타리의 한 종류인 가드레일은 교통사고 및 이탈을 방지하여 탑승자의 상해와 차량의 파손을 최소로 줄여 차량을 정상주행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드레일은 8 tonf 차량이 $15^{\circ}$로 80 km/h의 속도로 가드레일에 충돌하는 시험으로 가드레일의 안정성을 평가하며, 지반은 상대적으로 지지력이 큰 무한평지에서 평가된다.
충격도란? 차량방호 안전시설의 성능 확인은 Table 1과 같은 설계 기준에서 제시한 등급에 따른 충격도를 실물차량의 충돌시험을 통해 평가하는 것으로 한다. 충격도(IS, Index of Severity)란 차량 충돌 시 생기는 운동에너지이다. 충격도는 Fig.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에 규정된 가드레일의 성능평가 시험조건과 실제 고속도로에서의 조건이 다름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에 규정된 가드레일의 성능평가 시험조건에서 차량이 가드레일을 충돌하는 경우 가드레일에 8 tonf 차량이 15°, 80 km/h의 속도로 충돌하는 경우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며, 지반은 상대적으로 지지력이 강한 무한평지에서 시험을 실시하여 가드레일의 안정성을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고속도로에서 가드레일이 설치된 지반의 경우 무한평지만이 아니라 도로 성토사면 경사의 시작 점 부근에 설치된 가드레일이 존재하며, 차량의 운행속도는 80 km/h보다 큰 속도로 운행되고 있다. 무한평지의 지지력과 동일한 지지력을 얻기 위한 비탈면 시점으로부터 지주까지의 최소거리인 60 cm를 확보하기가 현실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가드레일에 작용하는 지지력의 저하는 방호울타리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저하로 가드레일의 안정성에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가드레일의 효율성을 증가시켜 안정적인 방호울타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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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orovinsek, M., Vesenjak, M., Ulbin, M. and Ren, Z. (2006), Simulation of crash tests for high containment levels of road safety barrier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4, Issue 8, pp. 1711-1718. 

  2. Burnett, S., Gibert, M., Molyneaux, T., Beattie, G. and Hobbs, B. (2005), The performance of unreinforced masonry walls subjected to low-velocity impacts: finite elemen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4, Issue 8, pp. 1433-1450. 

  3. Jung, B. J. (2003), A study on the embedded depth of guardrail posts, Report of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pp. 63-64 (in Korean). 

  4. Jung, G. H. (2013), Dynamic nonlinear analysis of W-beam guardrails considering embankment slope by 3-D ground modeling, Master's thesis, Yeung Nam University, pp. 56-76 (in Korean). 

  5. Kim, H. K., Kim, Y. S. and Noh, K. S. (2004), An analytical approach for evaluation of embedded depth of a guardrail post in pavement, The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4, No. 2, pp. 221-228 (in Korean). 

  6. Lim, Y. J., Nguyen, T. H. and Yang, S. C. (2004), Stability evaluation of guardrail posts based on geotechnical properties,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pp. 413-420 (in Korean). 

  7. Park, G. (2009), Establishment of guardrail distance for the safety of reinforced earth wall,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p. 25-51 (in Korean). 

  8. Wu, W. and Thomson, R. (2005), A study of the interaction between a guardrail post and soil during quasi-static and dynamic loa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4, Issue 5, pp. 883-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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