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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한국의 초등학생을 위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Analysis on Effectiveness Research of Drama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전체적으로 통합하여 제시하고 보다 효과적인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국내의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들을 메타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3년 7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석 박사 학위논문 및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고 최종 19편의 연극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연구논문을 분석하였다. 메타분석을 위하여 메타분석의 통계프로그램인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를 살펴보면, 표현력은 가장 강한 효과크기(1.103)를 나타냈고, 자아인식(1.011), 창의력(.858)의 순서대로 강한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사회성은 보통 이상의 효과크기(.672)를 나타냈다 둘째,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가 조절변수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았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변수로 나타난 것은 표현력과 창의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총 시행횟수"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시행에 대한 함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drama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using method of meta-analysi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master's theses, doctoral dissertation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up to July, 2013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s a result, a total of 19 studies were eligible for the inclusion criteria. The mean effect sizes and test for homogeneity of effect size(Q-statistic) were analyzed by using 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 The main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effect sizes for drama education program were ES=1.103 of self-expression, ES=1.011 of self-esteem, ES= .858 of creativity and ES= .672 of sociality. Second, by analysing the moderate variables of the effect size for drama education program, 'session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Based on the study results, the research and practice implications were discussed.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메타분석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메타분석을 위한 본 연구에서의 한계점은?
첫째, 본 연구에서 분석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들이 프로그램 대상자의 특성을 자세히 제시하고 있지 않았고,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대상자의 특성으로 인한 효과의 차이 등을 분석하지 못하였다. 향후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들에서는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집단을 구성하고 이를 연구에 자세히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메타분석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여러 연구에서 연극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에게 매우 다양한 영역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제시되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 성과로 활용한 변수 들은 한정적이었고 분석연구의 수도 작았다는 측면이 있다. 이는 아직까지 국내의 연극교육 효과성 연구들이한정된 성과나 변수를 측정하였다는 점을 보여주는 결 과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성과변수들을 활 용하여 효과성을 입증해 나아가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메타분석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셋째,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학년이나 실험집단의 인원 등 여러 조절변수들이 성과들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향후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제시하 는데 한계가 있었다. 특히,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진행자는 조절변수로 고려해 보아야 할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선정된 연구에서 진행자의 특성들이 제시되 고 있지 않아서 조절변수로 선택할 수 없는 한계들이 있었다. 향후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연구에서는 진행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고 이를 연구에 자세히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재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진 행자들이 대부분 교육대학원으로 한정되고 있는 만큼 연극분야나 보다 다양한 전공과 자격, 특성 등을 갖춘 진행자들이 연극교육의 효과성 연구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한계가 있었다. 첫째, 본 연구에서 분석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들이 프로그램 대상자의 특성을 자세히 제시하고 있지 않았고,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대상자의 특성으로 인한 효과의 차이 등을 분석하지 못하였다. 향후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들에서는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집단을 구성하고 이를 연구에 자세히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메타분석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여러 연구에서 연극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에게 매우 다양한 영역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제시되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 성과로 활용한 변수 들은 한정적이었고 분석연구의 수도 작았다는 측면이 있다. 이는 아직까지 국내의 연극교육 효과성 연구들이한정된 성과나 변수를 측정하였다는 점을 보여주는 결 과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성과변수들을 활 용하여 효과성을 입증해 나아가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메타분석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학년이나 실험집단의 인원 등 여러 조절변수들이 성과들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향후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제시하 는데 한계가 있었다. 특히,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진행자는 조절변수로 고려해 보아야 할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선정된 연구에서 진행자의 특성들이 제시되 고 있지 않아서 조절변수로 선택할 수 없는 한계들이 있었다. 향후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연구에서는 진행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고 이를 연구에 자세히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재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진 행자들이 대부분 교육대학원으로 한정되고 있는 만큼 연극분야나 보다 다양한 전공과 자격, 특성 등을 갖춘 진행자들이 연극교육의 효과성 연구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메타분석방법
메타분석방법이란?
특정영역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많은 개별연구들의 결과를 하나로 종합하는 접근방법으로, 개별연구들의 결과를 동일한 측정치로 환산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분석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에서 초등학생들을 위한 연극교육 프로그램들을 시행하고 효과성을 입증한 개별 연구들을 보다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차원에서 검토하고,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관련된 요인들을 보다 과학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메타분석방법’을 실시하고자 한다. 메타분석방법은 특정영역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많은 개별연구들의 결과를 하나로 종합하는 접근방법으로, 개별연구들의 결과를 동일한 측정치로 환산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분석법이다[17].

연극교육 프로그램
초등생을 대상으로 확인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초등학생들의 자아개념,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감소, 또래관계증진 등에 효과성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연극교육 프로그램은 취학아동들의 언어 능력(독해, 구술, 작문 등) 향상에 대부분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언어능력이라는 성과에는 효과성이 크나, 사회성이나 정서적인 측면, 창의성 등에는 효과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37]. 외국의 여러 개별적인 연구에서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매우 다양한 성과들이 측정되고 있었으며, 실제로 연극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자아개념,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감소, 또래관계증진 등에 효과성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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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37)

  1. 김금자, 연극놀이 수업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언어이해력 및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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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백성희, 연극놀이수업이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개선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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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조경애, 교육연극 활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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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최정혜, 교육연극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성과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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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황정현외, 연극분야(초등) 교수지침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7. 
  32. 홍세희, "행동과학 연구 메타분석의 적용", 제 11회 사회복지전문가를 위한 연구방법론 워크샵, 중부재단, 2012. 
  33. 홍종관, 교육연극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형성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4.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N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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