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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형 뒷전 형상이 날개 공력 특성에 미치는 영향
STUDY ON THE EFFECTS OF AIRFOIL TRAILING EDGE SHAPE ON THE WING AERODYNAMICS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9 no.4 = no.67, 2014년, pp.75 - 79  

김왕현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류기명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병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per,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effects of trailing edge thickness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n airfoil is described. In this research, modification of the formula representing NACA symmetric airfoil is studied to change the airfoil shape with different trailing edge thick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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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뒷전에 유한한 두께를 갖는 Airfoil은 정확하게 어떠한 이론적 근거에 의해 공력적인 효과를 발생시키는지는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고, 각 연구마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조금씩 다른 결론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Airfoil이 뒷전 두께를 가질 때의 공력특성이 어떠한지 알아내기 위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하였고, 이에 따른 장단점이 각각 어떠한지 확인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CFD 해석을 통하여 뒷전 두께를 가지는 Airfoil의 공력특성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의하면 Airfoil의 뒷전 두께가 증가할 때, 양력계수 및 양력곡선기울기가 전체적으로 증가하여 더욱 높은 최대양력계수를 갖게 되는 장점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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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irfoil은 무엇인가? Airfoil은 비행기 날개의 단면으로서, 윗면과 아랫면의 압력 차이로 인하여 양력이 발생하게 된다. 비행기의 무게를 들어 올리기 위한 양력을 발생시키기 위하여 Airfoil을 사용하는데, 비행기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효율을 갖도록 하는 Airfoil을 선정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Airfoil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Airfoil은 비행기 날개의 단면으로서, 윗면과 아랫면의 압력 차이로 인하여 양력이 발생하게 된다. 비행기의 무게를 들어 올리기 위한 양력을 발생시키기 위하여 Airfoil을 사용하는데, 비행기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효율을 갖도록 하는 Airfoil을 선정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Airfoil을 보게 되면 뒷전이 뾰족한 형상을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FD 해석을 통하여 뒷전 두께를 가지는 Airfoil의 공력특성을 분석한 결과 두께가 증가 할 때 장단점은? 본 연구에서는 CFD 해석을 통하여 뒷전 두께를 가지는 Airfoil의 공력특성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의하면 Airfoil의 뒷전 두께가 증가할 때, 양력계수 및 양력곡선기울기가 전체적으로 증가하여 더욱 높은 최대양력계수를 갖게 되는 장점을 보였다. 하지만 그만큼 항력계수 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최대 양항비가 감소하는 단점을 보였다. 뒷전 두께가 증가할수록 최대 양항비가 형성되는 받음각이 조금씩 높아지는 현상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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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1935, Eastman, N.J., Kenneth, E.W. and Robert M.P., "The Characteristics of 78 Related Airfoil Sections from Tests in the Variable-Density Wind Tunnel,"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Report No.460. 

  2. 1988, Charles, L.L., "Effects of Independent Variation of Mach and Reynolds Number on the Low Speed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NACA0012 Airfoil Section,"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Hampton, Virginia, USA. 

  3. 2011, Juan, P.M. and Alvaro, P., "CFD Analysis of Blunt Trailing Edge Airfoils Obtained Several Modification Methods," Universidad de los Andes, Bogota D.C., Colombia. Rev.ing. ISSN.0121-4993. Enero-junio de, pp.14-24. 

  4. 2003, Standish, K.J. and Vandam, C.P., "Analysis of Blunt Trailing Edge Airfoils," Department of Mechanical Aeronaut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Nevada,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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