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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6 no.6, 2014년, pp.561 - 571
김효규 ((주)주성지앤비) , 홍유정 ((주)주성지앤비 부설연구소) ,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센터)
The standards of ventilation system for bi-directional tunnel have not been established now. For this reason, with regard to the bi-directional tunnel below 1km, some problems have been appeared in ventilation capacity designing and in determining whether the mechanical ventilation system is need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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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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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방향 터널에서의 환기는? | 일방향 터널에서는 주 환기방향을 교통환기력이 작용하는 방향으로 설정하고, 외부자연풍을 저항력으로 고려하여 환기용량을 산출하고 있다(Fig. 1(a)). | |
대면통행 터널에서 방향별 교통환기력이 서로 상쇄될 경우, 기류흐름은 외부자연풍에 의해 형성된다. 따라서 역풍으로 자연환기가 될 경우는 유위해야 할 것은?? | 대면통행 터널에서 방향별 교통환기력이 서로 상쇄될 경우, 기류흐름은 외부자연풍에 의해 형성된다. 따라서 역풍으로 자연환기가 될 경우 이를 저항으로 보고 기류 반대방향으로 환기설비를 설치하여 가동하는 것은 유지관리 측면이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불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외부자연풍의 크기를 역풍으로 최대값을 적용할 경우 역방향으로 자연환기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나, 외풍에 의한 영향이 없으면 터널내 기류형성이 없으므로 소요풍속보다 작아져 자연환기가 어렵게 되므로 이를 고려한 적정 외부자연풍의 크기(Vn*)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 |
일반적인 터널환기 계획은? | 일반적인 터널환기 계획은 주행속도별로 소요환기량을 산출하고, 기계환기가 필요시 각종 터널내 환기력(통기저항력, 교통환기력, 자연환기력 등)을 고려하여 소요승압력의 과부족을 계산한 후, 이를 대당 팬 승압력으로 나눈 값을 정수화하여 환기설비 대수로 결정하고 있다. |
Kim, H.G., Song, S.H., Lee, C.W. (2005), "A study on ventilation characteristics in bidirectional traffic tunnels - focused on the effects of unequal vehicular speed",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7, No. 1, pp. 13-25.
Japan Road Association, (2008), "Technology guidelines on road tunnel(ventilation) explanation, pp. 262-26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 "Basic research and design of disaster facilities for maintenance in road tunnels", pp. 37-7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1), "Road design manual (617. Ventilation)", pp. 617-39-617-40.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1), "Highway tunnel ventilation design criteria", pp. 3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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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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