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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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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로표지 시뮬레이터에서 구축된 항로표지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항로표지 배치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시나리오와 같은 계층 구조와 이력카드, 상태 부여 등을 통해 항로표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항로표지 배치안에 대하여 시각적, 청각적, 정량적인 검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항로표지 운용 소프트웨어를 구현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한다. 항로표지 운용 소프트웨어는 항로표지 신설, 이설 등과 같이 자유로운 제어뿐만 아니라 조건 검색, 가상운항 및 정량 평가 결과 전시 등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항로표지 배치계획에 대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이를 활용하여 여러 설계안에 대해 선박이나 선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예측하거나 설계안의 효율성 및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고, 수월해진 검증 방법을 통해 더 다양한 설계안을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항로표지 설계 및 배치 계획 시에 발생 할 수 있는 실패비용과 항로표지 관리비용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searched to find a program in order to manage simply and practically use the expelled AtoN database from the AtoN Simulator and to support the idea decision for the AtoN placement. It examines a program that manages AtoN database through the hierarchy structure, history card and end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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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3)의 연구에서 항로표지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결과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를 비전문가도 쉽고 편리하게 관리하고 수정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로표지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 비전문가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항로표지에 대해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이력카드 개념을 제안하고, 상태 및 시나리오/레이어 단계의 구분을 통해 직관성을 높이고자 했다.
  • 본 연구에서는 항로표지의 배치 및 속성 변경에 대한 시각적인 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기 위해 선박 운항과 연동되어 설치된 항로표지를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우리는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 연동을 통해 체계적인 운항을 할 수 있는 모드와 간단하게 경로를 설정하여 운항하는 가상 운항 모드를 지원한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가 진행되었고, 추가적으로 항로표지 배치를 위해 지리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자유로운 항로표지 배치 기능과 사후 분석 모듈을 통해 항로표지 배치안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항로표지 데이터베이스와 고도화된 3차원 가시화 소프트웨어에 대한 선행 연구를 먼저 간략하게 기술하고자 한다.
  • 본 시스템에서 항로표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항로표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이에 대응되는 항로표지 형상 모델링 및 가시화 소프트웨어 고도화 작업이 이루어 졌다. 사용자 관점에서 항로표지를 손쉽게 관리하고 자유롭게 항로표지를 배치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이들 간에 유기적인 연동이 필요했으며, 항로표지 운영 소프트웨어가 그 역할을 함과 동시에 본 연구의 결과물이 된다.
  • 선행 연구와 본 연구는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항로표지 시뮬레이터의 목적을 달성한다. 반면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에서 보유하고 있는 FMB(Full Mission Bridge)급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는 항로표지 시뮬레이터에서 테스트베드로 활용되고 있는 항로표지 시뮬레이터와 가장 유사한 형태의 시뮬레이터이다.
  • 실례로 일본 해상보안청에서 항로표지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특정 해협 대상으로 항로표지 배치계획의 일부를 검증 및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Fukusumi and Shinano, 2007)1). 이 연구는 특수 환경에서 조류 신호에 대한 식별성, 식견성에 대한 검증과 항로표지용 AIS의 활용을 통해 우측통항 방식의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는 조류 신호 시스템을 어떤 방식을 사용해야 기능 향상이 되고 비용절감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과 등 부표 배치에 따라 어떤 배치안이 선박 충돌 등의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을 하고 결론을 내었다.
  • 이 연구는 특수 환경에서 조류 신호에 대한 식별성, 식견성에 대한 검증과 항로표지용 AIS의 활용을 통해 우측통항 방식의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는 조류 신호 시스템을 어떤 방식을 사용해야 기능 향상이 되고 비용절감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과 등 부표 배치에 따라 어떤 배치안이 선박 충돌 등의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을 하고 결론을 내었다. 본 연구와 달리, 조류신호소, 등부표와 같은 일부 국한된 종류의 항로표지 에 대해서 실험을 하고, 본 연구에서 추구하는 자유로운 항로표지 배치를 지원하지는 않는 것으로 사료된다.
  • 더불어,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와의 연동을 통해 다양한 해상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지만, 다음 두 절의 선행 연구만으로는 이를 달성하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가 진행되었고, 추가적으로 항로표지 배치를 위해 지리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자유로운 항로표지 배치 기능과 사후 분석 모듈을 통해 항로표지 배치안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항로표지 데이터베이스와 고도화된 3차원 가시화 소프트웨어에 대한 선행 연구를 먼저 간략하게 기술하고자 한다.
  • 이는 사용자가 손쉽게 관리되고 수정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시뮬레이터 시스템과 연계하여 그 효과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의 필요성을 야기 시켰다. 이에 따라 항로표지 데이터베이스를 누구나 쉽게 관리하고 항로표지 배치 및 속성을 수정하여 실시간으로 시각적인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인 항로표지 운용 소프트웨어 개발이 진행되었고, 본 연구에서 사용자 관점에서 이 시스템에서 추구하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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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로표지란?  항로표지(Aids to Navigation, AtoN)는 선박을 안전한 항로 로 유도하거나 암초와 같은 위험물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항행지표로서 선위나 항로결정, 위험물과 장애물에 대 한 경고 표시 등을 위해 설치되는 항행 보조시설이다. 항로 표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수가 증가되어 왔고 설치, 이설 및 폐지 등의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서 항로표지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게 되었다.
항로표지 시뮬레이터란? 항로표지 시뮬레이터는 우리나라 주요 해역의 지형적, 환경적 특성, 그리고 여기에서 운항하는 선박들의 특성, 해상 교통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항로 표지 설계자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항로표지 배치에 대한 각종 시나리오를 손쉽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 다(Kim et al., 2013).
항로표지 시뮬레이터 시스템의 항로표지 데이터베이스가 어떠한 필요성을 야기시켰나? 항로표지 시뮬레이터 시스템에는 다양한 항로표지의 종류를 일반화된 형태로 통합한 항로표지 데이터베이스가 있다. 이는 사용자가 손쉽게 관리되고 수정될 수 있도록 지원 하고, 시뮬레이터 시스템과 연계하여 그 효과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의 필요성을 야기 시켰다. 이에 따라 항로표지 데이터베이스를 누구나 쉽게 관리하고 항로표지 배치 및 속성을 수정하여 실시간으로 시각적인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인 항로표지 운용 소프트웨어 개발이 진행되었고, 본 연구에서 사용자 관점에서 이 시스템에서 추구하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활용될 수 있 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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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ang, T. H., I. Y. Gong and Y. G. Kim(2013), Performance Index for Effect of AtoN Placement Using the Amount of Visual Recognition based on IALA Human Factor, Proceedings of Asian Conference on Maritime System and Safety Research, pp. 34-37. 

  2. Fukusumi, Y. and K. Shinano(2009), A Study on the Visibility etc for the Tide Signal System of the Kurushima Strait, Report of Japan Coast Guard. 

  3. IALA(2007), Ozn the Use of Simulation as a Tool for Waterway Design and AtoN Planning, IALA Guideline, Edition 1. No. 1058. 

  4. Kim, H. L., G. D. Lee and S. M. Park(2000),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Navigational Aids Training Simulator by Virtual Reality,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159-166. 

  5. Kim, Y. G., S. K. Park and I. Y. Gong(2013), Study of a Construction Plan of a Aids to Navigation Simulator, Journal of Ships & Ocean Engineering, Vol. 52, pp. 111-116. 

  6. Lee, Y. J., S. K. Park, J. Y. Oh and A. Y. Kim(2013), A Study on the Visualization of AtoN Simulator, Proceedings of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41-43. 

  7. Oh, J. Y., S. K. Park, A. Y. Kim, Y. J. Lee and O. S. Kwon(2013),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atabase System for AtoN Simulator,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380-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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