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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한 깊이정보 기반의 졸음 감지 시스템
A Detection System of Drowsy Driving based on Depth Information for Ship Safety Naviga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5 = no.64, 2014년, pp.564 - 570  

하준 (목포해양대학교 전자공학과) ,  양원재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최현준 (목포해양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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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컬러정보와 깊이정보를 사용하여 얼굴을 검출하고 추적한 후 항해사의 졸음을 탐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얼굴검출 과정과 얼굴추적 과정으로 구성된다. 얼굴검출 과정에서는 기존의 방법 중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Adaboost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Adaboost로 입력되는 영상의 영역을 사람이 존재하는 영역으로만 제한하여 얼굴을 검출한다. 얼굴검출 과정에서 얼굴이 검출되면 그것을 템플릿으로 하여 얼굴추적 과정이 수행된다. 제안한 방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영상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제안한 졸음탐지 방법은 기존의 방법에 비해 약 23 %의 수행시간을 보였으며, 또한 졸음탐지 방법은 추적 시간과 추적 정확도에 있어서 상보적인 관계를 가지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경우에서 약 1 %의 낮은 추적오차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 a method to detect and track a human face using depth information as well as color images for detection of drowsy driving. It consists of a face detection procedure and a face tracking procedure. The face detection procedure basically uses the Adaboost method which shows the be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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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계산을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상관계수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SAD를 사용하여 템플릿의 움직임을 추정한다. 또한 거리에 따른 크기변화에 민감하다는 기존의 템플릿 매칭의 단점은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템플릿을 확대 혹은 축소하여 템플릿 매칭을 수행하여 극복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안항해시 졸음운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해양 추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항해사의 졸음탐지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 시스템은 깊이정보와 RGB 컬러정보를 이용하여 항해사의 졸음을 탐지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다중 이미지 센서로부터 획득된 RGB영상과, 깊이정보를 이용해 화면 내에서 실시간으로 항해사의 위치와 졸음 상황을 탐지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최근 출시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Kinect 카메라를 이용해 항해사의 정확한 움직임을 추적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 Kinect 카메라는 RGB 카메라와 IR 신호를 사용하는 깊이 센서의 다중 이미지 센서로 구성되어 있다.
  • , 2012). 본 논문에서는 컬러정보와 깊이정보를 사용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항해사의 얼굴을 검출한 후, 깊이정보를 이용하여 항해사의 졸음을 탐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 항해사의 움직임: 본 시스템의 특성 상 움직임 속도가 클수록 감지확률이 높다. 움직임 속도는 특정 거리를 점점 빠른 속도로 움직이면서 측정하였으며, 움직이는 시간은 카메라의 초점거리와 실제 움직이는 거리를 대비하여 프레임 간 거리를 측정하여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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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해사의 피로도를 유발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장기 운항 중인 항해사의 피로도(Fatigue)는 일반적으로 승선중인 선종, 항로, 항해기간, 입출항 횟수, 정박기간의 불규칙성 등과 같이 다양한 피로유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한다. 또한, 승선 중 직면하게 되는 장시간에 걸친 정신적, 육체적 노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면부족과 스트레스, 정신적·육체적인 작업부하 등의 원인에 의해서 증가 또는 누적된다 (Yang, 2009; Yang, 2012).
항해사의 피로도를 증가 또는 누적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장기 운항 중인 항해사의 피로도(Fatigue)는 일반적으로 승선중인 선종, 항로, 항해기간, 입출항 횟수, 정박기간의 불규칙성 등과 같이 다양한 피로유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한다. 또한, 승선 중 직면하게 되는 장시간에 걸친 정신적, 육체적 노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면부족과 스트레스, 정신적·육체적인 작업부하 등의 원인에 의해서 증가 또는 누적된다 (Yang, 2009; Yang, 2012).
선박의 충돌과 좌초 등과 같은 매우 위험한 해양사고의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에서 누적된 항해사의 피로도는 당직근무 중 안전운항에 필요한 업무수행능력을 저하시키고 상대선박과 긴박한 상황에서 저지르는 실수, 판단착오, 간과 등과 같은 인간과실(Human error)을 유발하여 선박의 충돌과 좌초 등과 같은 매우 위험한 해양사고를 수반할 가능성을 높게 하는 것이다(Yang, 2009; Yan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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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e, Y. J., H. J. Choi, Y. H. Seo and D. W. Kim(2012), A Fast and Accurate Face Detection and Tracking Method by using Depth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Vol. 37A, No. 7, pp. 586-599. 

  2. Ha, J. and H. J. Choi(2014), Robust Real-Time Face Detection, Workshop on Image Processing and Image Understanding, Vol. 1, p. 28. 

  3. Hong, S. H., S. Y. Yang and S. R. Lee(2014), The Implementation of BNWAS Based on TLC Using USN,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18, No. 2, pp. 128-133. 

  4. Lienhart, R. and J. Maydt(2002), An Extended Set of Haar-like Features for Rapid Object Detecti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mage Processing, Vol. 1, pp. 22-25. 

  5. Papageorgiou, C. P., M. Oren and T. Poggio(1998), A General Framework for Object Detecti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Computer Vision, pp. 555-562. 

  6. Yang, W. J.(2009), A Basic Study on the Fatigue Analysis Model for Marine Offic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3, pp. 217-222. 

  7. Yang, W. J.(2012), Analysis on the Results of Fatigue Survey for Marine Officer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6, pp. 551-556. 

  8. Viola, P. and M. J. Jones(2004), Robust Real-Time Face Detection, Computer Vision, Vol. 52, No. 2, pp. 137-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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