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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전 조류발전 터빈의 형상설계 및 성능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Estimation and Shape Design of a Counter-Rotating Tidal Current Turbin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5 = no.64, 2014년, pp.586 - 592  

김문오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기관시스템공학과) ,  김유택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이영호 (한국해양대학교 기계에너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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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BEMT(Blade Element Momentum Theory)에 의해 우선 정격 출력 100 kW인 수평축 조류 발전용 단일 터빈에대한 기본 형상 설계를 진행하고, CFD 해석을 통해 블레이드 주변 유동특성 파악 및 출력 성능 예측을 하였다. 기본적인 에어포일은 FFA-W3-301, DU-93-W210, NACA-63418을 사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상반회전 터빈의 특성을 고찰한 결과, 설계 주속비 5.17에서 최대 출력계수는 0.495이며, 터빈의 출력은 101.82 kW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s at the design of a 100 kW blade geometry for a horizontal marine current turbine using the Blade Element Momentum Theory (BEMT) and by using (CFD), the power output, performance and characteristics of the the fluid flow over the blade is estimated. Three basic airfoils; FFA-W3-301,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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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김문오의 석사학위논문(“수평축 풍력 및 조류발전용 터빈 블레이드 최적설계와 성능해석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의 일부를 개선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Solver는 ANSYS CFX 11.0 이며, 유체기계 해석에 최적화된 상용코드인 CFX-TASCflow의 기술과 다상유동해석, 화학반응 해석, 연소해석 등의 목적으로 최적화된 CFX-4를 결합한 형태의 Fully implicit pressure-based coupled solver이다. 난류모델은 SST(Shear Stress Transportation)모델을 사용하였다(ANSYS Inc,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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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양광이나 풍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이산화탄소 절감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최근에 경제성장을 추구하되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는 ‘저탄소 녹색성장’ 계획을 세우고,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이용률 목표를 11 %로 확대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재생 에너지의 주류로 볼 수 있는 태양광이나 풍력은 기상에 영향을 받아 에너지 생산의 예측이 쉽지 않고 계절에 따라서 발전량이 크게 변하는 문제점을 지닌다. 우리나라는 서해안과 남해안의 조수간만의 차로 인한 해양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수평축 터빈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수평축 터빈 방식은 추진장치인 프로펠러의 역개념으로, 조류의 방향과 평행한 축을 가진 터빈의 날개 각도(blade pitch angle)를 조절하여 발생하는 양력으로 축의 회전을 만들어 내는 개념이다. 풍력발전을 바다라는 환경으로 확장한 개념으로 원리가 단순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조류의 방향이 축과 일치하여야 효율이 보장되고 조류가 역전되면 회전 방향이 바뀌는 단점이 있다. HAT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터빈의 직경, 날개 수, 반경방향 피치분포, 날개 코드길이(혹은 확장면적비) 등이 주어진 제약조건, 즉 조류와 공간의 특성, 목표동력, 캐비테이션 등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Jung et al.
기후변화협약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 세운 계획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이산화탄소 절감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최근에 경제성장을 추구하되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는 ‘저탄소 녹색성장’ 계획을 세우고,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이용률 목표를 11 %로 확대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재생 에너지의 주류로 볼 수 있는 태양광이나 풍력은 기상에 영향을 받아 에너지 생산의 예측이 쉽지 않고 계절에 따라서 발전량이 크게 변하는 문제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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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o, C. H.(2007), Ocean Current Power Characteristic and internal-external technology development trend, The Journal of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ol. 6, No. 1, pp. 9-19. 

  2. Jung, H. J., S. H. Rhee, M. S. Song and B. S. Hyun(2009), A Numerical Study of Unsteady Flow around a Vertical Axis Turbine for Tidal Current Energy Convers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 No. 1, pp. 9-14. 

  3. Kim, M. O., C. G. Kim, Y. T. Kim and Y. H. Lee(2010), A Performance Estimate of 5kW HAWTs by CFD, Korea Wind Energy Association, pp. 47-52. 

  4. Kim, M. O.(2011), A Study on the Optimum Blade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for Horizontal Axis Wind Turbine & Tidal Current Turbine, Master's thesis, pp. 74-75. 

  5. Kim, B. S.(2005), A Study on the Optimun Blade Design and the Aerodynamic Performance Analysis for the Horizontal Axis Wind Turbines, Doctor's thesis, pp. 60-61. 

  6. Kim, B. G., C. J. Yang and M. S. Choi(2012),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n 100 kW Class Tidal Current Turb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145-152. 

  7. Cho, Y. M., T. S. No, S. N. Jung and J. Y. Kim(2005), Performance Analysis and Pitch Control of Dual-Rotor Wind Turbine Generator System,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6, pp. 40-50. 

  8. ANSYS Inc(2007), ANSYS Documentation, Version 11. 

  9. Menter, F. R.(1993), Zonal Two Equation $k-{\epsilon}$ Turbulence Model for Aerodynamic Flow, AIAA, pp. 93-2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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