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섭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Korea Univ.)
,
나경욱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Korea Univ.)
,
이원제
(Unicorn Technical Institute Co, Ltd.)
,
김형남
(Sambo Geotechnical Engineering Co, Ltd.)
,
최항석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Korea Univ.)
헬리컬 파일(helical pile)은 회전 관입기로 시공이 가능하므로 비교적 소형의 장비로 말뚝 시공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최근 다양한 현장에서 그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을 평가하기 위한 현장 정재하시험은 시험하중만큼의 사하중, 반력 말뚝, 반력 앵커 등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헬리컬 파일에 상대적으로 재하장치가 간단하고 시험이 간편한 양방향 재하시험을 적용하였으며, 양방향 재하시험 결과와 정재하시험 결과를 비교하였다. 양방향 재하시험은 헬리컬 파일의 중공형 중심축(shaft)에 중심축의 직경과 일치하고 중심축 내부 공간으로 유압재하용 호스가 나올 수 있도록 특수하게 제작된 유압식 셀(cell)을 나선형 원판(helix plate)사이에 삽입한 후, 유압 셀(cell)에 가압하여 지지력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양방향 재하시험은 유압식 셀을 최하단 나선형 원판 상부에 삽입한 경우와 최상단 나선형 원판 상부에 삽입한 두 가지 케이스로 시험을 진행하였으며, 각각의 방법이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말뚝 두부의 변형을 제한하였다. 시험은 89mm, 114mm의 중심축에 450mm, 350mm, 200mm의 나선형 원판을 부착하여 제작한 헬리컬 파일로 수행되었으며, 시험 결과 정재하시험으로 산정한 지지력과 양방향 재하시험으로 산정한 지지력이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헬리컬 파일(helical pile)은 회전 관입기로 시공이 가능하므로 비교적 소형의 장비로 말뚝 시공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최근 다양한 현장에서 그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을 평가하기 위한 현장 정재하시험은 시험하중만큼의 사하중, 반력 말뚝, 반력 앵커 등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헬리컬 파일에 상대적으로 재하장치가 간단하고 시험이 간편한 양방향 재하시험을 적용하였으며, 양방향 재하시험 결과와 정재하시험 결과를 비교하였다. 양방향 재하시험은 헬리컬 파일의 중공형 중심축(shaft)에 중심축의 직경과 일치하고 중심축 내부 공간으로 유압재하용 호스가 나올 수 있도록 특수하게 제작된 유압식 셀(cell)을 나선형 원판(helix plate)사이에 삽입한 후, 유압 셀(cell)에 가압하여 지지력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양방향 재하시험은 유압식 셀을 최하단 나선형 원판 상부에 삽입한 경우와 최상단 나선형 원판 상부에 삽입한 두 가지 케이스로 시험을 진행하였으며, 각각의 방법이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말뚝 두부의 변형을 제한하였다. 시험은 89mm, 114mm의 중심축에 450mm, 350mm, 200mm의 나선형 원판을 부착하여 제작한 헬리컬 파일로 수행되었으며, 시험 결과 정재하시험으로 산정한 지지력과 양방향 재하시험으로 산정한 지지력이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The helical pile has become popular with some constructional advantages because relatively compact equipment is needed for installing helical piles. However, field loading tests for estimating the bearing capacity of helical piles have drawbacks that the required dead load should be as much as the o...
The helical pile has become popular with some constructional advantages because relatively compact equipment is needed for installing helical piles. However, field loading tests for estimating the bearing capacity of helical piles have drawbacks that the required dead load should be as much as the operation load, and reaction piles or anchors are required. In this paper, the bi-directional load test without necessity of reaction piles and loading frames was applied to the helical pile, and the load-settlement curves of the helical piles were measured. The bi-directional load test was performed in two separate stages with the aid of a special hydraulic cylinder whose diameter is equal to that of the pile shaft. In the first stage, the hydraulic cylinder is assembled immediately above the bottom helix plate, and the end bearing capacity of the helical pile is measured. In the second stage, the hydraulic cylinder is assembled above the top helix plate, and the skin friction of the helical pile is measured. The pile loading-test program was carried out for the two different helical piles with the shaft diameter of 89 mm and 114 mm, respectively. However, the configuration of helix plates is identical with three helix plates of 450-, 350-, 200- mm diameter. Results of the bi-directional load test were verified by the conventional static pile loading test. As a result, the bearing capacity estimated by the bi-directional load test is in good agreement with the result of the conventional pile loading test.
The helical pile has become popular with some constructional advantages because relatively compact equipment is needed for installing helical piles. However, field loading tests for estimating the bearing capacity of helical piles have drawbacks that the required dead load should be as much as the operation load, and reaction piles or anchors are required. In this paper, the bi-directional load test without necessity of reaction piles and loading frames was applied to the helical pile, and the load-settlement curves of the helical piles were measured. The bi-directional load test was performed in two separate stages with the aid of a special hydraulic cylinder whose diameter is equal to that of the pile shaft. In the first stage, the hydraulic cylinder is assembled immediately above the bottom helix plate, and the end bearing capacity of the helical pile is measured. In the second stage, the hydraulic cylinder is assembled above the top helix plate, and the skin friction of the helical pile is measured. The pile loading-test program was carried out for the two different helical piles with the shaft diameter of 89 mm and 114 mm, respectively. However, the configuration of helix plates is identical with three helix plates of 450-, 350-, 200- mm diameter. Results of the bi-directional load test were verified by the conventional static pile loading test. As a result, the bearing capacity estimated by the bi-directional load test is in good agreement with the result of the conventional pile loading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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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을 양방향 재하의 방법으로 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시험을 위하여 중심축 직경이 89mm, 114mm인 두 가지 종류의 헬리컬 파일에 대해 정재하시험과 양방향 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양방향 재하시험의 경우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각각 측정하기 위하여 최하단 나선형 원판 상부와 최상단 나선형 원판 상부에 유압식 셀을 각각 삽입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은 일반적인 말뚝과 동일하게 정재하시험으로 확인할 수 있으나, 정재하시험에는 시험하중 이상의 사하중이나 반력말뚝, 반력앵커, H-Beam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정재하시험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헬리컬 파일에 양방향 재하시험 방법을 접목하여 시공 후 간단한 방법으로 지지력을 즉각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헬리컬 파일의 양방향 재하시험은 헬리컬 파일의 중공형 중심축에 양방향 재하를 위한 유압식 셀을 삽입하고 헬리컬 파일을 지반에 관입 한 후 유압식 셀에 유압을 재하하는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헬리컬 파일은 별도의 항타 및 천공의 공정이 필요하지 않고, 비교적 소형의 장비를 사용하여 시공가능하다. 이러한 헬리컬 파일의 장점을 극대화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양방향 유압식 재하 셀을 헬리컬 파일에 적용하여 정재하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편하게 지지력을 측정하였다. 양방향 유압식 셀의 상세도를 Fig.
제안 방법
(1) 현장 정재하시험은 삼각대의 원리를 이용하여 간편화된 정재하시험으로 수행되었으며, 시험 결과의 하중-변위 곡선으로부터 지지력을 산정하였다. 삼각대의 원리를 이용한 정재하시험은 기존의 정재하시험과 하중을 전달하는 방법만이 다르고 반력앵커를 사용한다는 점과 재하된 하중 및 침하를 측정하는 방법은 동일하므로 기존의 정재하시험을 대체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2) 현장 양방향 재하시험은 두 가지 종류의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1은 일반적인 양방향 재하시험과 동일하게 유압셀에 하중을 주어 양방향 변위와 하중을 측정하는 시험이며, 시험 2는 시험하중을 반대 방향(인발)으로 재하하여 양방향 유압식 셀이 압축되는 방법으로 수행한 시험이다.
8(a)와 같이 최하단 원판 상부에 양방향 유압식 셀을 부착하고 내부 유압재하선으로 유압을 재하(유압셀 팽창)하여 최하단 나선형 원판의 압축 거동으로부터 최하단 나선형 원판의 선단지지력을 측정하였으며, 두 번째 시험 2는 Fig. 8(b)와 같이 최상단 원판 상부에 양방향 유압식 셀을 부착하고 외부 유압제하선으로 유압을 재하(유압셀 압축)하여 나선형 원판 전체의 인발 거동으로부터 나선형 원판으로 인한 헬리컬 파일의 주면마찰 력을 측정하였다. 시험 1과 시험 2를 수행할 시,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명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헬리컬 파일 두부를 고정한 후 시험하였다.
89mm, 114mm의 중심축 각각에 450mm, 350mm, 200mm의 나선형 원판을 부착하여 두 가지 종류의 헬리컬 파일을 구성하였으며, 관입심도 4.5m와 6m에서 정재하시험을 통해 하중-침하 곡선을 산정하였다.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은 하중-침하곡선에 대해 Log(P)-Log(S) 방법을 적용하여 하중과 침하를 로그 축에 도시하고 동일한 기울기를 가지는 좌표들을 연결하여 두 직선이 교차하는 점의 지지력을 항복지지력으로 선정하였으며(De Beer et al.
본 시험을 위하여 중심축 직경이 89mm, 114mm인 두 가지 종류의 헬리컬 파일에 대해 정재하시험과 양방향 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양방향 재하시험의 경우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각각 측정하기 위하여 최하단 나선형 원판 상부와 최상단 나선형 원판 상부에 유압식 셀을 각각 삽입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정재하시험과 양방향 재하시험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양방향 재하시험을 통한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 산정의 적합성을 판단하였다. 정재하시험과 양방향 재하시험을 통한 항복지지력은 Log(P)-Log(S) 방법을 이용하여 산정하였으나, 재하시험 초기에 발생한 침하는 Log(P)-Log(S)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직선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존재하였다.
현장시공은 중심축 직경이 89mm, 114mm인 헬리컬 파일 각각에 대하여 수행되었으며, 시공 중 파일이 지반에 수직으로 관입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경사계(tiltmeter)를 설치해 수직도를 관리하였다. 또한, 지반의 구성 현황 파악과 강성 평가를 위해 표준관입시험(SPT) 및 교란시료 채취를 수행하였고, 지층구성은 지표에서 0.7m까지 퇴적층, 0.7m에서 12m까지 풍화토, 그 이후로는 풍화암의 순으로 확인되었다. 표준관입시험 결과로부터 얻어진 N치는 지표에서 6m 지점까지 5~10(회)/30(cm), 9m 지점에서 50/29(cm)으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을 양방향 재하의 방법으로 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시험을 위하여 중심축 직경이 89mm, 114mm인 두 가지 종류의 헬리컬 파일에 대해 정재하시험과 양방향 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양방향 재하시험의 경우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각각 측정하기 위하여 최하단 나선형 원판 상부와 최상단 나선형 원판 상부에 유압식 셀을 각각 삽입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정재하시험과 양방향 재하시험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양방향 재하시험을 통한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 산정의 적합성을 판단하였다.
이러한 정재하시험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헬리컬 파일에 양방향 재하시험 방법을 접목하여 시공 후 간단한 방법으로 지지력을 즉각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헬리컬 파일의 양방향 재하시험은 헬리컬 파일의 중공형 중심축에 양방향 재하를 위한 유압식 셀을 삽입하고 헬리컬 파일을 지반에 관입 한 후 유압식 셀에 유압을 재하하는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유압식 셀은 헬리컬 파일 관입 시 주변 지반의 과도한 교란을 억제하고 관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중공형 중심축의 직경과 일치되게 제작하였으며, 중심축 내부 공간으로 유압재하용 호스가 나올 수 있고 유압 재하 중 유압식 셀 내부의 변위를 측정 할 수 있도록 고안 하였다.
8(b)와 같이 최상단 원판 상부에 양방향 유압식 셀을 부착하고 외부 유압제하선으로 유압을 재하(유압셀 압축)하여 나선형 원판 전체의 인발 거동으로부터 나선형 원판으로 인한 헬리컬 파일의 주면마찰 력을 측정하였다. 시험 1과 시험 2를 수행할 시,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명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헬리컬 파일 두부를 고정한 후 시험하였다.
(2) 현장 양방향 재하시험은 두 가지 종류의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1은 일반적인 양방향 재하시험과 동일하게 유압셀에 하중을 주어 양방향 변위와 하중을 측정하는 시험이며, 시험 2는 시험하중을 반대 방향(인발)으로 재하하여 양방향 유압식 셀이 압축되는 방법으로 수행한 시험이다. 시험 1을 통해 최하단 원판의 선단지지력을 산정하였으며, 시험 2를 통해 나선형 원판으로 인한 주면마찰력을 산정하였다.
시험 1은 일반적인 양방향 재하시험과 동일하게 유압셀에 하중을 주어 양방향 변위와 하중을 측정하는 시험이며, 시험 2는 시험하중을 반대 방향(인발)으로 재하하여 양방향 유압식 셀이 압축되는 방법으로 수행한 시험이다. 시험 1을 통해 최하단 원판의 선단지지력을 산정하였으며, 시험 2를 통해 나선형 원판으로 인한 주면마찰력을 산정하였다. 시험 1의 결과는 헬리컬 파일의 관입깊이가 중공형 중심축에 유입되는 지반이 충분히 다져질 수 없을 정도로 낮은 경우에는 중심축 직경이 선단지지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양방향 재하시험 또한 정재하시험의 분석법과 동일하게 Log(P)-Log(S) 방법으로 항복지지력을 산정하였다. Fig.
양방향 재하시험은 양방향 유압식 셀을 삽입하는 위치를 다르게 하여 두 가지 종류의 시험으로 수행하였다. 첫 번째 시험 1은 Fig.
본 연구에서 수행한 헬리컬 파일의 양방향 재하시험은 헬리컬 파일의 중공형 중심축에 양방향 재하를 위한 유압식 셀을 삽입하고 헬리컬 파일을 지반에 관입 한 후 유압식 셀에 유압을 재하하는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유압식 셀은 헬리컬 파일 관입 시 주변 지반의 과도한 교란을 억제하고 관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중공형 중심축의 직경과 일치되게 제작하였으며, 중심축 내부 공간으로 유압재하용 호스가 나올 수 있고 유압 재하 중 유압식 셀 내부의 변위를 측정 할 수 있도록 고안 하였다.
하지만 사하중을 이용하는 방법은 말뚝의 설계 지지력이 높을 경우 필요 하중만큼의 사하중을 재하하기 어려우며, 반력말뚝이나 반력앵커 등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반력을 시험대상 말뚝 두부에 전달하기 위해 대형 H-Beam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존 재하시험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삼각대의 원리를 이용하여 간소화된 정재하시험을 고안하였다(Fig. 3 참조). 간소화된 정재하시험은 ①시험 대상 헬리컬 파일 주변에 4개의 반력말뚝을 시공.
1kN으로 산정되었다. 최하단 나선형 원판의 선단지지력 측정 시험(시험 1)에서 측정하지 못한 헬리컬 파일의 나선형 원판에 의한 주면마찰력은 나선형 원판 전체의 주면마찰력 측정 시험(시험 2)으로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 10 에 나타냈다. 헬리컬 파일의 나선형 원판으로 인한 주면마찰력은 중심축 직경 89mm의 헬리컬 파일의 경우 관입깊이 4.
5m와 6m에서 정재하시험을 통해 하중-침하 곡선을 산정하였다.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은 하중-침하곡선에 대해 Log(P)-Log(S) 방법을 적용하여 하중과 침하를 로그 축에 도시하고 동일한 기울기를 가지는 좌표들을 연결하여 두 직선이 교차하는 점의 지지력을 항복지지력으로 선정하였으며(De Beer et al., 1972), 시험 결과 헬리컬 파일의 항복지지력은 중심축 직경 89mm의 헬리컬 파일의 경우 관입깊이 4.5m에서 243.3kN, 6m에서 400.0kN으로 산정되었다. 축 직경 114mm의 헬리컬 파일은 관입깊이 4.
헬리컬 파일의 현장시공은 Fig. 1과 같이 나선형 원판이 3개(450mm, 350mm, 200mm) 부착되어 있는 헬리컬 파일을 유압모터를 이용하여 회전 관입하는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현장시공은 중심축 직경이 89mm, 114mm인 헬리컬 파일 각각에 대하여 수행되었으며, 시공 중 파일이 지반에 수직으로 관입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경사계(tiltmeter)를 설치해 수직도를 관리하였다.
1과 같이 나선형 원판이 3개(450mm, 350mm, 200mm) 부착되어 있는 헬리컬 파일을 유압모터를 이용하여 회전 관입하는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현장시공은 중심축 직경이 89mm, 114mm인 헬리컬 파일 각각에 대하여 수행되었으며, 시공 중 파일이 지반에 수직으로 관입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경사계(tiltmeter)를 설치해 수직도를 관리하였다. 또한, 지반의 구성 현황 파악과 강성 평가를 위해 표준관입시험(SPT) 및 교란시료 채취를 수행하였고, 지층구성은 지표에서 0.
성능/효과
(3) 양방향 재하시험을 통한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은 첫 번째 시험에서 산정된 선단지지력과 두 번째 시험에서 산정된 주면마찰력의 합으로 산정하였다. 동일한 형상의 헬리컬 파일에 대한 정재하시험과 양방향 재하시험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중심축 직경이 89mm인 헬리컬 파일을 4.
(3) 양방향 재하시험을 통한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은 첫 번째 시험에서 산정된 선단지지력과 두 번째 시험에서 산정된 주면마찰력의 합으로 산정하였다. 동일한 형상의 헬리컬 파일에 대한 정재하시험과 양방향 재하시험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중심축 직경이 89mm인 헬리컬 파일을 4.5m까지 관입한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시험의 경우, 정재하시험으로 측정한 지지력과 양방향 재하시험으로 측정한 지지력이 유사한 경향을 나타냈다. 중심축 직경이 89mm인 헬리컬 파일을 4.
시험 1을 통해 최하단 원판의 선단지지력을 산정하였으며, 시험 2를 통해 나선형 원판으로 인한 주면마찰력을 산정하였다. 시험 1의 결과는 헬리컬 파일의 관입깊이가 중공형 중심축에 유입되는 지반이 충분히 다져질 수 없을 정도로 낮은 경우에는 중심축 직경이 선단지지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양방향 재하시험과 정재하시험으로 측정한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을 Table 1에 정리하였다. 양방향 재하시험의 결과로부터 중심축 직경이 증가함에 따라 일반적인 말뚝의 특성과 같이 헬리컬 파일의 주면마찰력(시험 2)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선단지지력은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헬리컬 파일의 시공시에는 중공형 중심축 내부로 흙이 일부 유입되고 지속적인 관입으로 인해 유입된 흙이 다져지게 된다.
7m에서 12m까지 풍화토, 그 이후로는 풍화암의 순으로 확인되었다. 표준관입시험 결과로부터 얻어진 N치는 지표에서 6m 지점까지 5~10(회)/30(cm), 9m 지점에서 50/29(cm)으로 측정되었다. 현장시공 지반의 주상도를 Fig.
따라서 헬리컬 파일의 선단지지력을 예측할 경우에는 중심축을 중공형 강관이 아닌 폐쇄 강관으로 간주하고, 나선형 원판의 외경만을 고려해 계산하게 되어 중심축 직경이 선단지지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중심축 직경이 증가함에 따라 선단지지력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헬리컬 파일의 관입깊이가 중공형 중심축에 유입되는 지반이 충분히 다져질 수 없을 정도로 낮은 경우에는 중심축 직경이 선단지지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5m까지 관입한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시험의 경우, 정재하시험으로 측정한 지지력과 양방향 재하시험으로 측정한 지지력이 유사한 경향을 나타냈다. 중심축 직경이 89mm인 헬리컬 파일을 4.5m까지 관입한 경우에서 정재하시험으로 측정한 지지력과 양방향 재하시험으로 측정한 지지력이 상이한 것을 통해 저심도에 관입한 헬리컬 파일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나, 대부분의 경우에 대하여 두가지 방법의 결과가 유사한 경향을 나타냈으므로, 비교적 간편한 양방향 재하시험으로 정재하시험을 대체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컬 파일이란 무엇인가?
헬리컬 파일은 한 개 이상의 나선형 원판을 중공형 축에 부착한 후 지반에 회전 관입시켜 지지력을 발현하게 하는 말뚝기초로서, 지상에서 가해지는 회전력은 축을 통해서 나선형 원판에 전달되며 전달된 회전력이 관입력으로 변화되어 헬리컬 파일이 지반에 관입된다. 즉, 유압모터에서 발현되는 토크는 원판을 지중으로 소정의 각도(3°)로 관입하며, 관입전단력이 지반의 극한지지력보다 클 때 나선형 원판이 흙을 전단하면서 회전 관입된다.
헬리컬 파일의 장점은?
헬리컬 파일(helical pile)은 회전 관입기로 시공이 가능하므로 비교적 소형의 장비로 말뚝 시공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최근 다양한 현장에서 그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헬리컬 파일의 지지력을 평가하기 위한 현장 정재하시험은 시험하중만큼의 사하중, 반력 말뚝, 반력 앵커 등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기존의 말뚝 정재하시험시 사하중을 말뚝 두부에 직접 재하하는 방법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기존의 말뚝 정재하시험은 사하중을 말뚝 두부에 직접 재하하는 방법과 반력말뚝 또는 반력앵커 등을 이용하여 하중을 재하하는 방법 등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사하중을 이용하는 방법은 말뚝의 설계 지지력이 높을 경우 필요 하중만큼의 사하중을 재하하기 어려우며, 반력말뚝이나 반력앵커 등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반력을 시험대상 말뚝 두부에 전달하기 위해 대형 H-Beam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존 재하시험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삼각대의 원리를 이용하여 간소화된 정재하시험을 고안하였다 (Fig.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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