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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듀서와 임펠러가 결합된 터보펌프에서의 캐비테이션 유동 특성
Characteristics of Cavitating Flow in Turbopump Inducer/Impeller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7 no.6, 2014년, pp.21 - 28  

김창현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백제현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ellent should be pressurized inside the turbopump to gain high thrust in a projectile. Turbopump is composed of an inducer, which prevents impeller performance deterioration, and an impeller. Several types of cavitation occur inside the inducer, numerous experiments and CFD simulations are con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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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을 이용한 해석을 통해 실험에서의 수력, 흡입 성능과 비교를 수행하였다. 또한 내부유동과 캐비테이션의 발달 과정, 캐비테이션이 펌프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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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듀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터보펌프는 장비축소화와 함께, 보다 좋은 성능을 위해 높은 회전수로 작동되며 임펠러 부에서 캐비테이션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출력이 급격하게 감소한다. 이를 방지하고자 인듀서가 임펠러 앞에 위치하여 임펠러로 유입되는 유체의 압력을 높여 임펠러 부에서 캐비테이션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그 대신 인듀서에서는 복잡한 유동 및 다양한 캐비테이션 불안정 현상들이 발생하며 진동, 부식 등의 구조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고압탱크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고압으로 액체 연료를 공급해주는 방법에는 고압탱크방식과 터보펌프 방식이 있다. 고압탱크방식은 고압탱크를 발사체 내에 장착하는 것으로 발사체가 무거워지므로 추력 대 중량비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터보펌프방식은 터보펌프를 사용해 저압의 연료를 가압시켜 고압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고압탱크 방식보다 효율적인 이유로 현재에는 널리 사용되고 있다.
터보펌프 인듀서와 임펠러에 대해서 혼합면 기법을 사용하여, 캐비테이션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와 고려한 경우에 대해서 정상해석을 수행하여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가? 1) 캐비테이션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유량이 감소함에 따라서 양정이 상승하였고, 최대효율은 고유량에서 나타났다. 해석에서 볼류트 및 누설 유량을 고려하지 않아 실험과 오차가 발생하였으나 양정, 효율 곡선의 전체적인 경향성은 일치하였다. 2) 캐비테이션을 고려한 경우, 해석과 실험 모두에서 유량에 관계없이 캐비테이션 수가 감소함에 따라 일정 캐비테이션 수보다 작아지면 급격한 양정 저하를 보이는 양수불능 현상이 관찰되었으며 이는 고유량으로 갈수록 더 큰 캐비테이션 수에서 발생하였다. 3) 인듀서의 양정 저하는 비교적 큰 캐비테이션 수에서 발생하나 임펠러의 양정 저하는 더 낮은 캐비테이션 수에서 발생한다. 인듀서가 캐비테이션으로 인하여 양정 저하가 일어나고 제 기능을 못하는 경우, 임펠러에서 양정 저하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임펠러에서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지 않을 때보다 더 높은 압력 상승으로 보상해주어 펌프의 성능저하가 거의 일어나지 않았다 4) 캐비테이션 수가 낮아지면서 임펠러 전연의 저압영역이 확장되며 블레이드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였다. 양정 저하 직전까지는 임펠러 허브쪽에 캐비테이션이 집중되어 있으나, 양정 저하 이후에는 쉬라우드쪽에 큰 캐비테이션이 발생한다. 즉, 임펠러에서의 양정 저하는캐비테이션이 임펠러 허브에서 쉬라우드 쪽으로 확장되면서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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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O.Coutier-Delgosha, P.Morel, R.Fortes-Patella and JL.Reboud, 2005, "Numerical Simulation of Turbopump Inducer Cavitating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Turbomachinery 2005:2, pp. 135-142. 

  2. Kyoung-Hoon Lee, Joo-Hyung Yoo and Shin-Hyung Kang, 2009, "Experiments on cavitation instability of a two-bladed turbopump inducer,"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3, pp. 2350-2356. 

  3. Semi Kim, Changho Choi, Jinhan Kim, Junyoung Park and Jehyun Baek, 2013, "Effects of tip clearance on performance and characteristics of backflow in a turbopump inducer,"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ers, Part A: Journal of Power and Energy, 227(8), pp. 847-857. 

  4. Semi Kim, Changho Choi, Jinhan Kim, Junyoung Park and Jehyun Baek, 2013, "Tip Clearance Effects on Cavitation Evolution and Head Breakdown in Turbopump Inducer," AIAA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9, No. 6, pp. 1357-1366. 

  5. Chang-Ho Choi and Jin-Han Kim, 2003, "Numerical Studies on the Inducer/Impeller Interaction Liquid Rocket Engine Turbopump," Journal of Fluid Machienry, Vol. 6, No. 4, pp. 50-57. 

  6. Jong-Min Lee, Shin-Hyoung Kang and Kyoung-Hoon Lee, 2005, "터보 펌프의 캐비테이션 실험," Journal of Fluid Machienry, Vol. 7, No. 4, pp. 16-23. 

  7. Chang-Ho Choi, Jun-Gu Noh, Dae-Jin Kim, Soon-Sam Hong and Jin-Han Kim, 2006, "Performance Prediction of a Turbopump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pp. 70-75. 

  8. Chang-Ho Choi, Jun-Gu Noh, Dae-Jin Kim, Soon-Sam Hong and Jin-Han Kim, 2009, "Effects of Floating-Ring Seal Clearance on the Pump Performance for Turbopumps," AIAA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5, No. 1, pp. 19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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