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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형 소형 수직축 풍력 발전기의 형태별 성능에 대한 실험적 고찰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urban small vertical wind turbine with different types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7 no.6, 2014년, pp.64 - 68  

강덕훈 (군산대학교 일반대학원) ,  신원식 (군산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장호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 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intended to provide experimental data for the design of the small VAWT(vertical axis wind turbine). Three types(lift, drag, and hybrid) of the blade of VAWT are tested with digital wind tunnel in this study. From the test, the relation of power coefficient and tip speed ratio for the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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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직축 풍력발전기의 대표적인 날개형태인 사보니우스형과 다리우스형, 그리고 이 두 가지 형태를 혼합시킨 혼합형 블레이드에 대한 공력 특성을 실험적인 방법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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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 풍력 발전은 어떤 장소에 설치되어 활용되고 있는가? 최근 소형 풍력 발전은 가로등, 건물 옥상 등 그 설치 장소나 용도가 다양하게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다 이는 대형 풍력터빈과는 다르게 내부 구조나 제품의 설치가 간단하기 때문인데, 최근에는 수직형 풍력 터빈이 도심 환경이나 건물의 구조와 조화롭게 디자인되어 설치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Fig. 1).
소형 수직축 풍력 발전기는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원리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소형 수직축 풍력 발전기는 수평축과 다르게 요잉 제어(바람 방향에 맞추어 회전축의 중심을 움직이는 제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인데,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원리에 따라 항력형, 양력형, 그리고 혼합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항력형 블레이드와 양력형 블레이드는 정격 운전점에서 발생되는 역토크 때문에 어떤 문제가 발생될 것으로 추정되는가? 두 방식 모두 항력이 작용되도록 구성되었기 때문에 풍속과 회전속도가 낮은 경우에 기동토크가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되나, 이와 함께 정격 운전점에서 발생되는 역토크 때문에 출력계수 손실이 일정부분 발생될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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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문창호, 김용이, 2010. 12, "도시의 건축 디자인에서 풍력터빈의 이용에 대한 사례 연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논문집, Vol. 12, No. 4, pp. 23-30. 

  2. Eric Hau, 2005, "Wind Turbines", Springer, p.101. 

  3. 정진환, 강기원, 김범수, 이장호, 2010. 12, "H-다리우스 블레이드의 형상 변화에 따른 기동특성 해석", 유체기계저널, Vol. 14, No. 3호, pp. 45-49. 

  4. DuLian, 석사학위 논문, 2008, "다리우스형 수직풍력터빈의 해석방법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일반대학원. 

  5. 이규용, 이우석, 서영택, 오철수, 2003. 07, "다리우스 풍력터빈 발전기의 기동특성", 대한전기학회 논문집B, pp. 1018-1020. 

  6. Buyung Kosasih, Andrea Tondelli, 2012, "Experimental study of shrouded micro-wind turbine", Procedia Engineering 49, pp. 92-98. 

  7. Carlo L.Bottasso, Filippo Campagnolo, Vlaho Petrovic, 2014. 2, "Wind tunnel testing of scaled wind turbine models: Beyond aerodynamic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127, pp. 11-28. 

  8. 강덕훈, 우영진, 이장호, 2012. 10, "디지털 풍동을 활용한 풍력 발전기 날개 단면 형상 개발에 관한 연구", 유체기계저널, Vol. 15, No. 5, pp. 42-47. 

  9. 권기정, 2005, "타원 익형 공력 및 유동장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KAIST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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