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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6, 2014년, pp.589 - 599
김강수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 김기민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This paper analyzes the forecasting errors of traffic volumes by comparing forecasted volumes for the opening year with the observed ones in the years after the urban railway construction in the metropolitan areas. The result shows that the average inaccuracy of traffic volumes for each station w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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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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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요 추정 결과의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은 무엇인가? | 교통수요 추정방법론에 대한 지속적인 보완 및 개발에도 불구하고 인구 등의 사회경제지표의 변화, 해당사업의 건설 공사기간의 연장 및 장래 개발계획의 변경 등은 교통수요 추정 결과의 불확실성을 가중시킨다. 특히, 교통 수요에 대한 낙관적인 예측은 교통사업 투자의 타당성을 평가하는데 있어 사회적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 |
도시철도 교통량의 일반적인 오차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 Kim(2010)에 의하면 도시철도 교통량의 일반적인 오차 원인은 입력자료의 측정 문제에서 오는 오차, 교통량 추정을 위한 교통수요 추정모형의 정립이 잘못됨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오차 그리고 도시철도 교통량 추정을 위한 외생적 변수의 불확실성 및 오류에 의해서 발생하는 오차로 구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통량 과대 및 과소 추정의 인센티브를 유발하는 제도적인 측면과 교통량 추정 전문가의 심리적인 측면도 제시하고 있다. | |
교통수요 추정의 불확실성과 과다 추정에 대한 고려의 미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im(2007)은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 그동안 이러한 교통수요 추정의 불확실성과 과다 추정에 대한 고려의 미흡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다. 이에 Kim(2007)은 우리나라 최초로 고속도로 및 국도의 교통량 예측 결과의 불확실성과 과다 추정 경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후 이러한 “위험”을 관리하고 고려하는 타당성 평가 방안을 제시한 바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로부문 이외에 녹색교통으로서 지속적으로 투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도시)철도부문에 대한 실증적인 교통수요 추정의 과다 추정 경향과 이를 설명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여 대규모의 도시철도 사업에 대한 투자 위험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한계가 존재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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