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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교통량 추정의 오차발생 요인 연구
A Study on Inaccuracy in Urban Railway Ridership Estima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6, 2014년, pp.589 - 599  

김강수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  김기민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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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개통연도 예측 교통량과 개통 후의 실제 교통량의 비교를 통해 교통량 예측 오차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역별 개통연도 교통량(승 하차 인원)의 평균오차(I)는 7.27수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지역별로 오차가 상이하고 공사기간이 장기간이거나 역간거리가 짧아지면 교통량 과다 추정 오차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도시철도사업이 정해진 계획대로 정해진 기간 안에서 진행될수록 교통예측 오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외에도 수요예측연도가 최근일수록 오차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추진될 도시철도 신규 노선에 대해서는 지금까지의 도시철도 이용객 추정의 오차와 경향을 바탕으로 보다 정확하고 현실적인 이용객 추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의 한계점은 초기연도의 오차에 대해서만 분석하였고 오차발생 변수도 외생변수에 국한하여 분석한 점이다. 향후에는 오차발생에 대해서 다양한 변수를 대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forecasting errors of traffic volumes by comparing forecasted volumes for the opening year with the observed ones in the years after the urban railway construction in the metropolitan areas. The result shows that the average inaccuracy of traffic volumes for each station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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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그리고 이러한 예측 오차가 불확실성에 따라 확률적으로 무작위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존재하는지, 아니면 과다 추정의 경향이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과소 및 과다추정 중에서 어떠한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지와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는 변수를 선정하여서 통계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 과소 및 과다추정 중에서 어떠한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지와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는 변수를 선정하여서 통계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교통수요 예측 오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는 어떠한 유의한 변수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한다.
  • 1) 그리고 이러한 예측 오차가 불확실성에 따라 확률적으로 무작위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존재하는지, 아니면 과다 추정의 경향이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과소 및 과다추정 중에서 어떠한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지와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는 변수를 선정하여서 통계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교통수요 예측 오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는 어떠한 유의한 변수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대도시의 통행을 주로 담당하는 도시철도에 이용객 추정 오차의 정도를 실증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예측 오차가 불확실성에 따라 확률적으로 무작위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존재하는지, 아니면 과대 추정의 문제점처럼 체계적인 경향이 존재하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이용객 추정 오차에 대한 분석을 지역노선별, 개통연도 및 이용객 예측연도별로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변수가 도시철도 이용객 추정 오차 크기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으나, 다른 변수를 제외한 특정 변수만이 이용객 추정 오차에 미치는 영향은 분석하지 못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오차를 산정함에 있어서 개통연도의 실제 이용객만을 대상으로 그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처럼 개통연도의 예측 이용객과 실제 이용객을 이용객 추정의 오차 판단의 기준으로 설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대도시 통행을 주로 담당하는 도시철도 승·하차인원 추정 오차의 정도를 실증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대도시의 통행을 주로 담당하는 도시철도에 이용객 추정 오차의 정도를 실증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예측 오차가 불확실성에 따라 확률적으로 무작위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존재하는지, 아니면 과대 추정의 문제점처럼 체계적인 경향이 존재하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이용객 예측을 수행한 연도가 최근일수록 오차가 작아질 것이라는 가정을 세우고, 교통수요 예측이 수행된 연도별로 오차를 비교하여 보았다. 다만, 교통수요예측 결과가 수록된 보고서의 발간연도를 수요예측 수행연도로 가정하고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회귀분석을 통해 다른 변수에 대한 영향을 통제했을 때 각 변수의 도시철도 이용객 예측 오차에 대한 영향 분석을 실시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서 도시철도 이용객 예측 오차는 시간 경과에 따라 감소하고 있는지, 수도권과 지방별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실제로 인구 혹은 승용차 보유대수가 많은 곳이 도시철도 이용객 예측 오차크기와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이용객 예측을 수행한 연도가 최근일수록 오차가 작아질 것이라는 가정을 세우고, 교통수요 예측이 수행된 연도별로 오차를 비교하여 보았다. 다만, 교통수요예측 결과가 수록된 보고서의 발간연도를 수요예측 수행연도로 가정하고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Table 8에서 볼 수 있듯이 최근일수록 교통수요예측 결과의 정확성이 다소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 역별 분석은 지역별, 도시철도의 개통연도별 그리고 해당사업의 교통수요 예측연도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다반 교통수요 예측연도는 확인이 되지 않아서 건설지 혹은 기본계획보고서의 발간연도로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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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수요 추정 결과의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은 무엇인가? 교통수요 추정방법론에 대한 지속적인 보완 및 개발에도 불구하고 인구 등의 사회경제지표의 변화, 해당사업의 건설 공사기간의 연장 및 장래 개발계획의 변경 등은 교통수요 추정 결과의 불확실성을 가중시킨다. 특히, 교통 수요에 대한 낙관적인 예측은 교통사업 투자의 타당성을 평가하는데 있어 사회적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도시철도 교통량의 일반적인 오차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Kim(2010)에 의하면 도시철도 교통량의 일반적인 오차 원인은 입력자료의 측정 문제에서 오는 오차, 교통량 추정을 위한 교통수요 추정모형의 정립이 잘못됨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오차 그리고 도시철도 교통량 추정을 위한 외생적 변수의 불확실성 및 오류에 의해서 발생하는 오차로 구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통량 과대 및 과소 추정의 인센티브를 유발하는 제도적인 측면과 교통량 추정 전문가의 심리적인 측면도 제시하고 있다.
교통수요 추정의 불확실성과 과다 추정에 대한 고려의 미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im(2007)은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그동안 이러한 교통수요 추정의 불확실성과 과다 추정에 대한 고려의 미흡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다. 이에 Kim(2007)은 우리나라 최초로 고속도로 및 국도의 교통량 예측 결과의 불확실성과 과다 추정 경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후 이러한 “위험”을 관리하고 고려하는 타당성 평가 방안을 제시한 바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로부문 이외에 녹색교통으로서 지속적으로 투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도시)철도부문에 대한 실증적인 교통수요 추정의 과다 추정 경향과 이를 설명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여 대규모의 도시철도 사업에 대한 투자 위험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한계가 존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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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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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aegu Metropolitan Urban Railroad Construction Headquarters (2005), Daegu Uran Rail line 2 Construction Project Traffic Impact Assessment (대구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교통영향평가). 

  4. Daegu Metropolitan Urban Railroad Construction Headquarters (2006), Daegu Uran Rail line 2 Construction (대구도시철도 2호선 건설지). 

  5. Daejeon Metropolitan Urban Railroad Construction Headquarters (2007), Daejeon Urban Rail line 1 Construction( Part I) (대전도시철도 1호선 건설지(상권)). 

  6. Daly A. J., Ortuzar J. D. (1990), Forecasting and Data Aggregation: Theory and Practice, Traffic Engineering & Control, 31, 632-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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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Gwangju Metropolitan City (1996), Gwangju Urban Rail line no. 1 Basic Plan and Basic Design General Summary (광주도시철도 1호선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 종합요약). 

  10. Johnston R. A., Ceerla R. (1996), Travel Modeling with and without Feedback to Trip Distribution,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22, 8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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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Parthasarathi P., Levinson D. (2010), Post-construction Evaluation of Traffic Forecast Accuracy, Transport Policy, 17, 428-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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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eoul Metropolitan Urban Railroad Construction Headquarters (1991), Seoul Urban Rail line 7 Basic Design General Summary (서울도시철도 7호선 기본설계종합 요약). 

  18. Seoul Metropolitan Urban Railroad Construction Headquarters (1993), Seoul Urban Rail line 6 Basic Design Summary (서울도시철도 6호선 기본설계요약). 

  19. Seoul Metropolitan Urban Railroad Construction Headquarters (2001), Seoul Urban Rail line 8 Construction (서울도시철도 8호선 건설지). 

  20. Standard & Poor's (2004), Traffic Forecasting Risk: Study Update: 2004. 

  21. Talvitie A., Dehgani Y., Anderson M. (1982), An Investigation of Prediction Errors in Work Trip Mode Choice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A, 16, 395-402. 

  22.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992), Incheon Metropolitan City Urban Rail Basic Plan (인천직할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23.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995), Busan Urban Rail line 3, Yangsan Rail Basic Plan (부산도시철도 3호선 및 양산선 기본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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