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2 no.6, 2014년, pp.29 - 34
정상훈 (조선선재(주) 기술연구소) , 엄정호 (조선선재(주) 기술연구소) , 최한글 (조선선재(주) 기술연구소) , 정병호 (부경대학교 금속공학과) , 허성화 (부경대학교 금속공학과) , 강창룡 (부경대학교 금속공학과)
This paper has an purpose to study the effect of C on the toughness of YS 460 MPa FCAW weld metal. These effects were evaluated by charpy impact and CTOD test about 4 FCAW weld metal containing various C and Si content in relation to microstructure. Increase of C content was helpful to increase AF 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선급규칙에 의하면 YS 460MPa급 강재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선급규칙에 의하면 YS 460MPa급 강재는 컨테이너 선박의 종 방향 구조부재용 강재와 초 고장력강(extra high strength steel)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또한 취성파괴에 대한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연강 및 고장력강 보다 더 높은 충격인성을 요구하거나 또는 더낮은 온도에서의 충격시험을 규정하고 있다3). 뿐만 아니라 이러한 강재가 해양플랜트 등에 적용될 시에는 사용환경에 따라 CTOD(Crack Tip Opening Displacement)시험 등의 파괴인성 평가를 요구하고 있다4). | |
해치코밍(Hatch coaming) 등의 상부구조에는 고강도/고인성을 갖는 극후판 강재들을 적용하는 이유는? | 최근 조선 및 해양플랜트 산업분야의 구조물들이 효율성 향상을 위해 대형화 되어감에 따라 이들 구조물에 사용되는 강재도 고강도, 극 후물화 되어가고 있다. 특히, 선박 중 컨테이너선의 경우 상갑판의 대부분이 열려있는 선체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선체의 종굽힘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해치코밍(Hatch coaming) 등의 상부구조에는 고강도/고인성을 갖는 극후판 강재들을 적용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에너지 절약 및 물류 이동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10,000TEU(Twentyfoot Equivalent Unit)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가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선박의 경량화 및 취성파괴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상부구조용 강재로 항복강도(YS) 460 MPa급을 적용 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1-2). | |
항복강도 460 MPa급 강재의 FCAW 용접금속의 충격인성 및 인장성질, 파괴인성에 미치는 C함량의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 1) C함량의 증가에 의한 경화상의 생성은 관찰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용접금속의 상변태에 필요한 과냉도의 증가에 의해 AF의 분율은 증가하고, 상대적으로 PF(G) 및 FS의 분율은 감소하였다. 2)C함량이 증가하면 용접금속의 강도와 충격인성은 증가하고 연신율은 감소하였으며, 이는 AF의 분율이 증가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3)본 연구에 사용된 용접재료에서 파괴인성 값은 C 함량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파괴의 개시점이 될 수 있는 PF(G)와 FS의 크기와 분율이 작아졌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4)따라서, 항복강도 460 MPa급 강재의 용접금속에서 우수한 충격인성과 파괴인성을 동시에 얻기 위해서는 적정량까지의 C함량의 증가가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5) 용접금속의 강도와 연신율, 파괴인성 등의 특성에 미치는 C의 영향은 Si 함량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M. Toyoda, N. Kiji, Y. Nakajima, T. Okada, Y. Nakanishi and K. Inose : Safety of Mega Container Ship Focusing on Brittle Crack Initiation and Arrest Behavior of Heavy Thickness Plate, Proceeding of OMAE 2008
Fabrication and Testing of Offshore Structure, DNV-OS- C401 (2010)
Design of Offshore Steel Structures, General, DNV-OS- C101 (2011)
O. M. Akselsen, J. K. Solberg, O. Grong : Effects of martensite-austenite(M-A) islands on intercritical heat-affected zone toughness of low carbon microalloyed steels, Scandinavian journal of metallurgy, 17-5 (1988), 194-200
C. W. Yang, C. S. Kang, S. H. Hwang and K. I. Kim : The Effect of Silicon and Manganese on Mechanical Properties of Modelling Flux Cored Arc Welded Deposit, KWJS, 8-2 (1990), 27-38 (in Korean)
K. S. Bang : Effects of Manganese and Carbon on the HAZ Microstructural Evolution in Titanium Oxide Steel, KWJS, 22-2 (2004), 78-84 (in Korean)
D. J. Abson and R. J. Pargeter : Factors Influencing As-deposited Strength, Microstructure and Toughness of Manual Metal and Arc welds Suitable for C-Mn Steel Fabrications, International Metal Reviews, 31 (1986), 141-194
R. A. Farrar and P. L. Harrison : Acicular Ferrite in Carbon Manganese Weld Metals: An overview,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22-11(1987), 3812-3820
M. G. Dawes : Fracture Control in High Yield Strength Weldments, Welding Research Supplement, 53 (1974), 369-378
H. J. Kim and B. Y. Kang : Micro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Steel Weld metal, KWJS, 18-5 (2000), 25-32 (in Korea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