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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T를 이용한 모듈러 교각 기둥-기초 연결부의 내진성능
Seismic Performance of Column-Footing Connection of Modular Pier using CF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1, 2014년, pp.73 - 85  

김지영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기도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마향욱 (대우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정철헌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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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T 기둥은 시공이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구조성능이 우수한 현장타설 매입형 연결 형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듈러 교각에 적용되는 CFT 기둥-기초 연결부 형식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하여 구조성능을 평가하였다. 기둥-기초 연결부의 구조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기초부 콘크리트에 매입되는 CFT 기둥의 매입깊이를 변수로 총 4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준정적 실험결과, 매입깊이가 0.6D인 실험체에서는 낮은 하중단계에서 기초부의 콘파괴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연성능력을 보였다. 그러나 매입깊이가 0.9D 이상인 실험체에서는 기초부의 콘파괴가 방지되고 CFT 기둥 하단부에서 전형적인 휨파괴 거동을 보이며 높은 연성능력을 발휘하였다. 하중-변위 이력곡선, 변위 연성도에너지 소산능력 등을 분석한 결과, 제안된 CFT 기둥-기초 연결부의 매입깊이는 0.9D~1.2D 수준이 내진성능을 발휘하는 합리적인 수준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FT (Concrete Filled steel Tubes) column-footing connection is cast-in-place embedded type which provides simple construction procedure, low cost, and superior structural performance. In this study, CFT column-footing connection of modular pier is proposed and structural performance is evalu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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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는 모듈러 CFT 기둥과 기초 연결부를 모사한 실험체에 대한 반복수평가력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해서 연결부의 파괴모드 및 내진성능을 평가하였다.
  • 또한, 접합부 상세에서는 기초콘크리트에 매입되는 강관과 콘크리트의 합성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모듈러 교각을 구성하는 여러 연결부 중에서 CFT 기둥 부재와 기초부를 연결하는 연결부 상세 및 시공법을 제안하였고, 이를 적용한 기둥-기초콘크리트 접합부 실험체에 대한 반복수평가력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를 통해 CFT 기둥의 기초콘크리트내 매입깊이 변화에 따른 구조거동 및 내진성능, 합성거동 등을 평가하였다.
  • 최종적으로는 모듈러 기둥-기초 연결부는 구조성능이 확보되면서 급속시공이 가능하여야 하며, 표준화된 시공을 위해 연결방법이 단순하고 또한 경제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모듈러 교각 시스템의 기둥-기초 연결부의 연결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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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T의 장점은? 대부분의 하부구조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으로 시공하고 있지만, 내진성능 향상을 위해 경제적으로 우수하면서 급속시공이 가능한 콘크리트로 충전한 원형 충전강관을 이용한 CFT (Concrete Filled steel Tubes) 교각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CFT는 원형이나 사각형 단면을 적용할 수 있는데, 원형 단면이 콘크리트를 구속하는 효과가 크고, 강재와 콘크리트 사이의 부착응력을 증가시키고 국부좌굴을 지연시키기 때문에 사각형 단면보다 우수한 성능을 발현한다. 그러나 사각형 단면은 다른 구조부나 보강재와의 연결이 쉽고, 원형 단면은 제한적이다(Roeder and Lehman, 2009).
연결부의 신뢰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외부에 노출되는 연결부는 제작이 매입되는 방식보다 설치가 간편하다. 그러나 외부에 노출되는 연결부는 연결부의 강성이 앵커볼트의 성능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이 경우 앵커볼트가 항복되면 연결부의 강성(rigidity)이 약화되기 쉽다.
CFT 기둥의 매입깊이를 변수로 한 수평반복가력실험의 결과는? (1) 수평반복가력실험에서 매입깊이가 0.6D인 실험체는 drift ratio가 6.0% 수준일 때 CFT 기둥이 뽑히면서 콘파괴가 발생되었다. 매입깊이가 0.9D인 실험체는 수평하중이 증가하면서 drift ratio가 6% 수준일 때 CFT 강관 하단부에서 좌굴이 발생되고 이후 점차적으로 내력이 감소하다 11% 수준에서 휨파괴가 발생되었다. 매입깊이가 1.2D인 실험체는 수평하중이 증가 하면서 drift ratio가 5%일 때 CFT 강관 하단부에서 좌굴이 발생되고 11% 수준에서 강재가 찢어지면서 휨파괴가 발생되었다. 매입깊이가 1.5D인 실험체는 CFT 강관 하단부에서 좌굴(drift ratio 5%)에 이어 강관이 찢어지면서(drift ratio 10%) 휨파괴가 발생되었다. (2) 매입깊이가 0.6D인 경우에는 CFT 기둥 하단부에서 휨파괴가 발생되기 이전에 낮은 하중단계에서 콘파괴가 발생되어 상대적으로 최대내력 및 연성능력이 낮은 수준을 보였다. 그러나 매입깊이가 0.9D 이상에서는 콘파괴가 방지되고 CFT 기둥 하단부에서 전형적인 휨파괴가 발생되는 거동을 보였으며, 최대내력 및 연성능력도 높은 수준을 보였다. (3) CFT 강관의 매입깊이가 0.6D인 경우에는 변위연성도가 낮게 평가되었으며, 1.2D 이상부터는 도로교설계기준에서 요구하는 5.0 이상의 충분한 연성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실험결과, 매입깊이가 0.6D 실험체의 누적 소산에너지는 비교적 작은 수준을 보였고, 매입깊이가 0.9D 이상인 실험체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였다. 매입깊이가 증가하면 에너지 소산량이 증가하지만, 대략 1.0D~1.2D 범위의 매입깊이 이상 부터는 일정한 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모듈러 CFT 교각 기둥-기초 접합부의 내진성능을 만족하는 적정 매입깊이는 1.2D수준 인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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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su, H. L. and Lin, H. W. (2006). "Improving seismic performance of concrete-filled tube to base connection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62, pp. 1333-1340. 

  2. KHBDC (2010).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Ministry of Land, Korean Road and Transport Association (in Korean). 

  3. Kingsley, A. (2005). Experimental and analytical investigation of embedded column base connections for concrete filled high strength steel tube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WA. 

  4. Lim, J. E. and Lee, J. H. (2009). "Nonlinear analysis of cyclically loaded concrete-steel structures using an anchor bond-slip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5A, pp. 495-501 (in Korean). 

  5. Marson, J. and Bruneau, M. (2004). "Cyclic testing of concrete-filled circular steel bridge piers having encased fixed-based detail."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9, No. 1, ASCE, pp. 14-23. 

  6. Ou, Y. C., Wang, P. H., Tsai, M. S., Chang, K. C. and Lee, G. C. (2010). "Large-scale experimental study of precast segmental unbonded posttensioned concrete bridge columns for seismic regio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36, No. 3, ASCE, pp. 255-264. 

  7. Portold, J., Xiao, R. Y. and Wald, F. (2000). "Embedded steel column bases I. experiments and numerical simulation."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56, pp. 253-270. 

  8. Roeder, C. W. and Lehman, D. E. (2009). "Research on rapidly constructed CFT bridge piers suitable for seismic design." TCLEE 2009, Lifeline Earthquake Engineering in a Multihazard Environment, ASCE, pp. 24-34. 

  9. Roeder, C. W., Graff, R., Soderstrom, J. and Yoo, J. H. (2005). "Seismic performance of pile-wharf connectio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31, No. 3, ASCE, pp. 428-437. 

  10. Shim, C. S., Chung, C. H. and Kim, H. H. (2008) "Experimental evaluation of seismic performance of precast segmental bridge piers with a circular solid section." Engineering Structures, Vol. 30, pp. 3782-3792. 

  11. Won, D. H., Han, T. H., Kim, S. J. and Kang, Y. J. (2013). "Seismic performance of fabricated internally confined hollow CFT colum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2, p. 400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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