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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장서문제의 본질과 해법: 실물장서를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on the Quality of Academic Library Collection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4, 2014년, pp.277 - 308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도서관들이 당면해 있는 장서문제의 본질을 규명하고 원인을 밝혀내어 향후 개별 대학도서관은 물론이고 대학도서관계 전체가 참조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무엇보다도 우리나라 대학도서관들이 구축해온 실물장서의 내용적 품질에 대해 주목하였으며, 품질검증 실험을 통해 장서의 열악한 양태를 구체적으로 밝혀내었다. 이어서 장서의 품질을 열악하게 만들어온 원인을 국가 차원의 정책적 오류, 대학도서관 차원의 부실한 전략, 그리고 실무 인력의 부적절한 업무행태 등을 통해 찾아내고자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장서문제를 풀어가기 위한 해법을 국가 차원의 정책적 과제와 대학도서관 차원의 실무적 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10개의 거점국립대학도서관을 사례로 하여 논점을 풀어갔으며, 논의를 위한 근거 데이터는 관련 문헌과 통계자료 그리고 사례 대학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들과의 면담을 통해 확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article are to raise the quality issues of Korean academic library collections and explore the feasible solutions to resolve the quality problems. To the end a thorough examination on the quality of Korean academic library collections is at the first hand carried out, and then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자가 개인적인 경험을 상세히 밝힌 이유는 무엇인가> 글의 도입부에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상세히 밝히는 까닭은 이 글을 통해 필자가 제기하고자 하는 장서문제의 본질이 바로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의 전통적인 업무행태와 밀접한 연관을 갖기 때문이다. 즉, 장서의 의미와 가치를 명확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장서의 외형적 성장에만 주력해온 대학도서관들의 업무관행이 장서의 품질문제의 중심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대학도서관을 찾는 이용자들이 흔히 하는 불만은 무엇인가? 대학도서관에 책이 없단다! 정확히 말하자면, 쓸데없는 책은 많은데 정작 필요한 책은 없단다. 대학도서관을 찾는 이용자들에게서 흔히 듣게 되는 불만이다.
디지털 작업을 위해 분리해놓은 6만여 권의 학위논문이 보전서고에 쌓여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디지털 작업을 위해 낱장으로 분리해 놓은 6만여 권의 학위논문이 도서관 보존서고에 몇 년째 쌓여있었다. 폐기의 수순을 밟는 것이 당연하였지만 장서량의 급격한 감소를 우려한 중견 사서들은 폐기의 수순을 밟는 것을 미루고 있었다. 만약 신규 자료의 지속적인 도입으로 인해 공간 부족 문제가 심각해지지만 않았더라도 (그래서 필자가 보존서고의 상태를 점검하지 않았더라면), 필자 또한 수년 전에 작업이 완료되어 낱장 형태로 보관해 오던 학위논문의 존재를 알지 못하고 넘어갔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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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곽동철, 윤정옥. 2011. 대학도서관 평가 지표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2): 309-324. (Kwack Dong-Chul, Yoon Cheong-Ok. 2011. "A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4): 309-324.) 

  2. 김미혜, 리상용. 2011. 대학도서관 장서폐기 개선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2): 249-278. (Kim Mi-Hye, Lee Sang-Yong. 2011.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Weeding in Academic Library Collec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2): 249-278.) 

  3. 김정근. 1995. 한국의 대학도서관, 무엇이 문제인가?. 서울: 한울아카데미. (Kim Jung-Kun. 1995. Problems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Seoul: Hanul Publications.) 

  4. 윤희윤. 2011. 대학도서관기준의 동향분석과 개정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5-28. (Yoon Hee-Yoon. 2011. "Trend Analysis and Revision of the University Library Standard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5-28.) 

  5. 윤희윤, 장덕현. 2010. 국가도서관 장서개발정책 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4): 107-122. (Yoon Hee-Yoon, Chang Durk-Hyun. 2010. "A Study on the Formulation of the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for a Nationa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4): 107-122.) 

  6. 이제환. 2010. 한국 대학도서관정책의 추이와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317-346. (Lee Jae-Whoan. 2012. "Progress and Problems in Korean Academic Library Polic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317-346.) 

  7. 이제환. 2013. 대학도서관 전자자료 업무의 현안과 해법.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4): 145-175. (Lee Jae-Whoan. 2013. "Problems in and Solutions for Developing Digital Information Resource: the Case of Korean National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4): 145-175.) 

  8. 장덕현. 2013. 대학도서관 장서평가 연구: A대학도서관 정치학 장서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4): 133-152. (Chang Durk-Hyun. 2013. "Assessing a University Library Collection: with a Special Reference to Political Science Collection in A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4): 133-152.) 

  9. Fonfa, R. 1998. "From Faculty to Librarian Material Selection: an Element in the Professionalization of Librarianship." In T. Mech and G. McCarbe eds., Leadership and Academic Librarian. Westport, Conn.: Greenwood, 2002. 

  10. Sandler, M. 1984. "Organizing Effective Faculty Participation in Collection Development." Collection Management, 6(3): 6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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