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한말 민간 빈민구제시설 진민소[賑民所]에 관한 연구
Study on Jinminso as an Indoor Relief Institution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6 no.4, 2014년, pp.257 - 280  

양옥경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구한말 민간 빈민구제시설로 보이는 진민소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진민소 관련 사료의 발굴과 발굴된 사료의 객관적인 분석 및 해석이다. 연구를 위해 진민소로 인터넷 검색이 가능한 사료들을 검색했으며, 관찬사료 11개와 민간사료 40개를 찾았다. 분석결과 진민소는 민간에서 민간의 자본으로 조선사람들이 스스로 설립한 민간 구빈 시설이었다. 전 승지였던 고운정과 교원 윤태진 등 16명이 1898년 6월 25일 서소문 전 선혜청 자리에 설립하였다. 설립비용은 16명이 추렴한 각 2만냥과 시골부인들의 의조금 10만냥으로 총 42만냥의 민간자금이었다. 설립취지는 곤궁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시는 황제의 구휼부담의 분담이었으며, 백성들이 유망하는 것을 좌시할 수 없는 동포의 의리로 볼 때 빈부가 비록 다르더라도 사랑하고 보호해야겠다는 마음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약 300명에게 밥과 옷을 지급하고, 치료 및 장례를 진행하였다. 그러다 같은 해 10월 27일 고종황제로부터 혁파의 명을 받아 폐쇄되었다. 이후 1899년 3월 20일경 재설치되었는데, 고운정에 의해 추진되었으며, 운영은 정부에서 하였다. 장소는 종로 전 감옥의 자리였다. 진민소는 비록 짧은 기간동안 존재했었지만, 빈민구제가 주로 정부의 역할이었던 때 정부 진휼기관인 진휼청이 폐지된 상태에서 민간이 설립, 운영한 시설이다. 갑오개혁으로 진휼청이 폐쇄되면서 정부가 해야 할 진휼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기민구휼이 문제였던 시점에 세워진 진민소는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사회복지역사에 있어 큰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of Jinminso.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earch and analyze the documents about Jinminso. The data is composed with the first hand historical documents both government documents and civil newspapers which are searched by internet. Based on the documents found, it is safe to say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한말의 진민소는 어떤 시설인가? 구한말 진민소(賑民所)라는 시설이 있었다. 이 시설은 빈민구제를 위해 민간에서 조선사람들 스스로 설립한 민간 구빈원이었다. 이는 『승정원일기』 등 관찬기록들과 독립신문을 비롯한 민간신문들의 기사들을 통해 새로이 발견된 사실이다.
진민소가 1898년 10월 25일 고종황제로부터 폐쇄의 명을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게 선진적인 제도와 기능을 갖고 있던 진민소는 1898년 10월 25일 고종황제로부터 폐쇄의 명을 받게 되었다. 그 이유는 진민소가 운영비 조달을 위해 곡물 매매시 세금을 걷는 방식을 취했기 때문이다. 이는 갑오개혁 때 이미 혁파했던 잡세를 걷는 형식이었으므로 허락되지 못했던 것이다.
구한말의 진민소가 있던 장소는 어디인가? 설립을 위한 자금은 뜻을 함께 한 16명이 2만냥씩 낸 32만냥으로 시작하였으며, 지역 유지들로부터 모금도 하였다. 장소는 사대문안 도심 중앙으로 서소문 전 선혜청 소속 전 진휼청 자리에 있었다. 진휼청이 기민구제를 담당하던 관청이었던 것을 감안한 다면 비슷하게 구빈하는 시설을 세운 장소로는 적합했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