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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병렬구조를 가진 장방형 실린더의 길이가 후류 유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 on the Wake Flow according to Various length of Rectangular Cylinder in a Parallel Arrangemen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6 = no.65, 2014년, pp.760 - 767  

최상범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  조대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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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길이가 다른 장방형 실린더 사이에서 발생하는 제트류가 후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류수조에서 PIV기법을 사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장방형 실린더의 높이(h)와 실린더 사이의 간격(gap)은 10mm이며 폭(B)은 300mm로 하였다. 유동방향의 모델의 길이(L)는 30mm, 60mm, 90mm 및 120mm를 각각 적용하였으며, 모델의 높이(H=30mm)를 기준으로 길이의 비가 1, 2, 3,및 4이다. 유입유동은 조류의 수심에 따른 차이를 감안하여 모델의 높이(H)를 기준으로 $Re=1.4{\times}10^4$, $Re=2.0{\times}10^4$, $Re=2.9{\times}10^4$를 각각 적용하였으며. 유동계측을 위한 영역은 실린더 후방으로 모델 높이의 5배까지 설정하였다. 실험결과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와의 크기가 후류영역으로 증가하며, 근접 후류에서는 장방형 구조물일수록 관통류의 속도성분이 증가하는 특성을 나타냈다. 또한 후류로 갈수록 속도결손은 유입유동이 증가할수록 종횡비가 작은 경우에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i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jet stream in the gab of rectangular cylinders with different length in a parallel arrangement by using PIV method in a circulating water channel. The height(h) of the rectangular cylinder and the gap between the cylinder is 10mm,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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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104로 균일한 유입유동 중에서 회류수조 중앙에 모델을 장착하였다. 유동방향의 모델의 길이(L)는 30 mm, 60 mm, 90 mm 및 120 mm를 각각 적용하여 유입유동에 평행한 실린더의 길이가 후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동일입자의 추적을 위한 알고리즘은 계조치(階照値) 상호상관(Grey Level Cross-correlation) PIV기법이 적용된 CACTU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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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장방형 실린더의 길이 변화에 따라 제트류 생성이 후류유동의 변화를 분석한 결론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수중구조물 형태로 장방형 실린더의 길이 변화에 따라 제트류 생성이 후류유동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PIV기법을 통해 계측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장방형의 비가 증가함에 따라 상하 진동하는 칼만와류는 감소한다. 유입유동이 증가함에 따라 와의 크기가 후류영역으로 증가하며 상·하 실린더 사이의 관통하는 유동의 영향으로 외부영역에서 형성되는 와도분포와 반대되는 와가 형성되었다. 근접 후류에서는 장방형 구조물일수록 관통류의 속도성분이 증가하는 특성을 나타냈다. 후류로 갈수록 속도 결손은 유입유동이 증가할수록 종횡비가 가장 작은 경우에 크게 나타났다. 장방형 실린더 사이의 관통류는 방파제 내수면의 해수순환을 증가시키는 기능을 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적용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유체 중에 놓인 실린더가 형성하는 유동 구조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해양구조물은 원형이나 사각 실린더형의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린더형 구조물은 구조 및 유체역학적으로 안정된 특성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산업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유체 중에 놓인 실린더는 그 형상에 따라 유동박리, 경계층 구조, 양력, 항력 및 압력 등 복잡한 유동 구조를 형성하여 구조물 자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공학적인 접근을 통해 실린더 주위나 후류를 능동적으로 제어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기하학적으로 단순한 물체이면서 박리, 와류의 형성 및 장애물 주의 점성유동의 흐름에서 발생하는 유동현상들이 모두 나타나기 때문에 실린더 주위에서 유동현상을 규명하는 것은 유체력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유효한 방법이다.
해양구조물에 요구되는 기능은 무엇인가? 최근 해양개발과 해양환경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기능을 가진 해양구조물의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해양구조물들은 설치해역의 해상조건, 지역적 특성 및 대상 해역에 적합한 기능을 수행하며 원하는 해수 정온화를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설치되는 해양시설의 기능성 및 해양오염 예방, 해수교환 등의 여러 인자를 효율적으로 극대화하기 위하여 실현 가능한 해양구조물로서 부유식 해양구조물과 수중해양구조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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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ang, T. H. and J. B. Lee(2004),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Wake of a Square Cylinder Using PIV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 Vol. 28(1), pp. 124-135. 

  2. Cho, D. H. and Y. H. Lee(2001), "Application of PIV to Fluid Machinery and Assessment of Ventilation Performance in Ship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25(3), pp. 540-551. 

  3. Eom, J. S., D. H. Kim and K. S. Yang(2000), "Confined laminar vortex shedding and scalar mixing around a square cylinder with a jet", KSME Proceeding, pp. 759-764. 

  4. Gim, O. S., G. W. Lee, C. W. Lee and W. J. Oh(2011), "PIV Measurement of Flow around a submerged Pitch Damping Foil", Proceeding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SNAK, pp. 573-578. 

  5. Hwang, J. K.(2003), "Analysis of Velocity Fields and Turbulence Intensity due to Submerged Porous Breakwater by Solitary Wav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Regular Conference, pp. 5119-5123. 

  6. Kim, H. M.(2005), "Numerical Solution of Laminar Flow over Square Cylinder in a Channel and Evaluation of LBM Simulation Results",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0(2), pp. 30-37. 

  7. Park, Y. G. and C. M. Son(2010), "A Numerical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Around Rectangular Cylinder with Different Width-to-height Ratios", Journal of Air- 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Vol. 22(8), pp. 523-529. 

  8. Roshko(1961), "Experimental on the flow past a circular cylinder at very high Reynolds number", Journal of Fluid Mech., Vol. 10, pp. 345-356. 

  9. Yang, C. H.(2011), "A Study on Tidal Current Energy in the Sea near Wando",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pp. 126-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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