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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펌프의 해수온도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유량제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icient Capacity Control of a Marine Pump with the Variation of Sea Water Temperatur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6 = no.65, 2014년, pp.788 - 793  

최상범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  임명환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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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해수펌프에 회전수를 제어할 수 있는 인버터를 설치하여 효율적인 유량제어를 통한 소비전력 절감효과를 확인하고 해양생성물 부착방지시스템(MGPS)이 미설치된 곳에서 해수펌프의 유량제어가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실험은 항해중이나 정박중 항시 운전되고 있는 목포해양대학교의 실습선의 보조해수펌프와 냉동기 해수펌프를 이용하였으며, 정박과 국제항해로 구분하여 실험하였다. 연구 결과 해수온도가 $18^{\circ}C$이하인 경우 펌프회전수는 58.3 % 감소시켜 운전이 가능하였으며 50 %의 소비전력 절감효과가 있었다. 해수온도가 $34^{\circ}C$까지 상승하여도 펌프의 회전수는 91.6 %로 운전이 가능하였으며 20 %의 소비전력 절감효과가 있었다. 또한 해양생성물 부착방지시스템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는 펌프의 회전수를 낮추어 유속이 저하하면 해양생성물의 부착을 가증시키는 결과를 알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lectrical power consumption saving effect is studied through installing an inverter which is able to control the R.P.M. of marine sea water pump by effective flow control. The study looks at how sea water pump's flow control influences on the system without the Marine Growths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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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에서 항시 운전되는 해수펌프에 회전수를 제어할 수 있는 인버터를 설치하여 효율적인 유량제어를 통한 에너지 절감 효과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여 선박용 해수펌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특히 실습선처럼 정박 중 잡용으로 사용되는 해수펌프의 경우는 사용되는 용량의 편차가 커서 펌프의 용량을 작게 할 수도 없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박 중 육상전원을 사용하는 실습선처럼 전력소모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동력용 해수펌프의 효율적인 회전수제어를 통해서 소비전력절감 효과를 확인하고, 해양생성물 부착 방지장치의 설치여부에 따른 해수펌프의 유량제어가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그래서 파이프 및 펌프 계통에 해양생성물의 부착을 방지하는 것이다. 해양생성물 부착방지 시스템이 없는 곳에 설치된 펌프의 경우 펌프의 회전수를 감소시키면 관내의 유속이 낮아져 해양생성물의 부착을 촉진시킬 수 있을 가능성을 갖고 관련 자료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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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중생물이 선저에 부착하는 현상이 가장 심한 시기와 온도는 무엇인가? 한편 해중생물이 선저에 부착하는 계절은 생물의 활동과 번식이 가장 심한 5월에서 8월까지이고, 우리나라에서는 해수온도 23°C~25°C일 때 가장 심하다. 또한 정박중인 선저에 부착하기 쉽다.
해운업은 연료비의 절감이 어려운 해운환경의 특성상 어떠한 방향으로 에너지 절감을 꾀하여야 하는가? 해운업계 또한 예외일 수 없으며 국제유가의 상승과 업체 간 과열경쟁으로 인하여 선박운항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연료비의 절감이 어려운 해운환경에 절대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선박설비의 효율향상과 제어방법을 개선하여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상선과 여객선의 기관구역에 설치되는 장비 및 설비의 설계조건에서 기준이 되는 온도는 어떠한가? 선박용 해수펌프는 설계를 할 때 온도와 용량에 대한 설계여유 값을 감안하여 설계를 하게 된다. 기관구역에 설치되는 장비 및 설비들의 설계조건은 일반적인 상선과 여객선들이 기관실온도 45°C와 해수온도 32°C를 기준으로 설계를 하고 있다(HHI Co., LTD,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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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ek, S. M., C. G. Moon, J. I. Yoon, S. K. Jeong and E. Kim(2011), The characteristics of capacity control using a variable speed compressor in an industrial cooler,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5, No. 2, pp. 37-41. 

  2. Hong, S. H., C. S. Kim, K. E. Hong, J. S. Oh and J. U. Lee(2007), Application for RPM Control of Cooling Sea Water Pump in Central Cooling System for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007-2nd Conference, pp. 29-32. 

  3. HHI Co., LTD(2003),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Building Specification for Training Ship, Vol. 3, No. 1, p.52. 

  4. Jeon, D. H.(1995), Practical Corrosion Engineering, Dong Hwa Gi Sul, pp. 128-130. 

  5. Lim, K. H.(2004), Motor Selection from the Viewpoint of Heat and Temp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t Treatment, Vol. 17, No. 5, pp. 307-312. 

  6. Seong, K. H., H. W. Cho, J. H. Hwang, and J. Y. Shim (2013), Power Loss and Thermal Characteristic Analysis of Induction Motors for Machine Tool Spindle according to the Rated Power-Speed,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2, No. 12, pp. 1668-1677. 

  7. Shin, Y. S., S. A. Chong and J. K. Shin(2013),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Limnoperna fortunei in an Enclosed Facility of Water Supply Pipel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Water Environment, Vol. 29, No. 3, pp. 420-427. 

  8. Son, C. H.(2010),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Water- Chilling Heat Pump Using CO2 on Control of Inverter Frequency,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12, pp. 4721-4726. 

  9. Sung, C. G., G. B. Kim, J. Y. Seo, C. H. Lee, T. K. Ryu, G. M. Han, J. W. Choi and Y. H. Kim(2005), Optimal Conditions for the Embryonic Development of Mussel Mytilus galloprovincialis, Korean Journal of Malacology, Vol. 21, No. 1, pp. 2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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