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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외면부식 직접평가법 개발 및 국내 도입 연구
The Development and Introduction of External Corrosion Direct Assessment Measures for Urban Gas Pipeline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8 no.5, 2014년, pp.12 - 19  

류영돈 (한국가스안전공사) ,  이진한 (한국가스안전공사) ,  윤영기 (한국가스안전공사) ,  임호석 (한국가스안전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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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설배관의 부식위험성을 최소화하고 음극방식의 효율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비굴착 간접검사기법들이 수십년 전부터 이용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굴착을 통한 매설배관 외면부식 직접평가법을 CFR 코드에서 규정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도시가스사업법 관련 4개의 기준(KGS Code)에서 배관의 손상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이용하여 배관의 상태를 점검, 측정하고 이상부위에 대하여 누출검사를 한 경우 매설배관의 기밀시험을 한 것으로 보고 있을 뿐 배관외면부식 직접평가에 대한 규정은 없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 영국 등 국외의 매설배관 건전성 관리 기준 및 방법을 조사하고, 국내의 매설배관 방식관리 실태 및 피복손상탐지 장치 이용실태 등을 조사한 후 국내 실정에 맞는 매설배관 외면부식 직접평가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매설배관 외면부식 직접 평가법은 국내에서 중압배관의 정밀안전진단 제도를 도입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minimize the risk of corrosion on buried pipeline and to maximize the efficiency of cathodic protection, various indirect inspection techniques have been used for decades. In the United States, 49 CFR has regulated the external corrosion direct assessment for buried pipelines. In Korea, there i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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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피복손상탐지장치 또는 지하매설 배관부식탐지장치 등을 이용하여 매설된 배관의 결함을 탐측하는 경우 결함에 대한 굴착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직접굴착을 통한 검사, 보수 및 사후평가를 통한 도시가스배관의 건전성 확보를 하는 배관외면부식 직접평가법 도입 방안을 제시 하였다.
  • 매설배관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미국과 영국에서 실시하는 매설배관 검사기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ANSI/NACE 등에서 규정 하고 있는 배관외면부식 직접평가법에 대해서 조사 하고, 국내 실정에 맞는 외면부식 직접평가법을 제시하였다.
  • 국내에서는 도시가스사업자가 매설배관 설치지 역에 대한 토양 특성 등을 기록ㆍ유지하고 있지 않으므로 굴착개소 결정시 검사대상 영역(region) 분류가 어려울 것이므로 이 경우에는 배관길이 10km 를 하나의 영역으로 구분하도록 하였다. 또한, ECDA 를 국내에 처음 도입하면서 ECDA의 절차와 내용 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점을 고려하여 심각도 분류 및 직접검사 우선순위 판정은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실시하는 배관외면부식평가 특별교육 등을 이수한 자가 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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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복손상탐지장치ㆍ지하매설배관부식탐 지장치 또는 배관의 손상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이용하여 배관의 상태를 점검하는 목적은? 그러나, 피복손상탐지장치ㆍ지하매설배관부식탐 지장치 또는 배관의 손상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이용하여 배관의 상태를 점검하는 목적은 매설된 배관의 피복 손상 여부 등을 확인하여 결함부를 보수하거나 제거하여 배관의 건전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배관의 기밀성능을 확인하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그 취지가 다르다.
유럽에서 1970년부터 2010년까지 발생한 외부간섭으로 인한 사고의 비중은 어떻게 되는가? 유럽에서 1970년부터 2010년까지 발생한 사고의 경우 Fig. 1과 같이 타공사로 인한 사고가 48.4% 로 가장 높고, 부식으로 인한 사고가 16.1%를 차지 하였다[3]. UKOPA에 따르면 영국의 경우 배관외부 부식으로 인한 사고가 전체가스사고의 19%를 차지 하고 있다[4].
비굴착 간접검사기법이 사용되는 이유는? 매설배관의 부식위험성을 최소화하고 음극방식의 효율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비굴착 간접검사기법들이 수십년 전부터 이용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굴착을 통한 매설배관 외면부식 직접평가법을 CFR 코드에서 규정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도시가스사업법 관련 4개의 기준(KGS Code)에서 배관의 손상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이용하여 배관의 상태를 점검, 측정하고 이상부위에 대하여 누출검사를 한 경우 매설배관의 기밀시험을 한 것으로 보고 있을 뿐 배관외면부식 직접평가에 대한 규정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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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GS, "Code for Facilities, Technology, Inspection and Safety Diagnosis of Pipelines outside Manufacturing and Supplying Places for Urban Gas Business", (2013) 

  2. KGS, "A Development of External Corrosion Direct Examination Measures for Urban Gas Pipelines", (2011) 

  3. EGIG, Gas Pipeline Incidents 8th Report of the European Gas Pipeline Incident Data Group 

  4. UKOPA, UKOPA PIPELINE FAULT DATABASE, Pipeline Product Loss Incidents(1962-2008) 

  5. KOGAS, "Technical Workshop for Buried Pipelines Integrity Management with Gas Related Organization" (2009) 

  6. GTI-04/0071, External Corrosion Direct Assessment Implementation Protocol 

  7. The Institution of Gas Engineers(IGE), Steel and PE pipelines for gas distribution, IGE/TD/3 Edition 4, (2007) 

  8. U. 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Pipeline Safety Regulations, CFR(Code of Federal Regulation), $\S$ 192.923, $\S$ 192.925 

  9. ANSI/NACE SP0502-2010, Pipeline External Corrosion Direct Assessment, Standard Practice 

  10. Yuji Hosokawa and Fumio Kajiyama, "External Corrosion Risk Management for Aged Steel Pipelines Buried High Consequence Areas", CORROSION at Houston, Paper No. 0516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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