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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자 영구자석 형상에 따른 외전형 BLDC 전동기의 특성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Exterior Rotor BLDC Motor According to the Rotor Permanent Magnet Shap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3 no.2, 2014년, pp.237 - 244  

정재훈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조한욱 (Dept. of Electric, Electronic and Comm. Eng. Edu.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최장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임영훈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장석명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ed a study on the design of permanent magnet rotor for exterior rotor type brushless direct current(BLDC) motor. To reduce the cogging torque and torque ripple, the specific shape and magnetization pattern of permanent magnets in BLDC motors are suggested. Firstly, four per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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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소형 팬 모터에 많이 쓰이는 외전형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의 코깅토크와 토크리플 저감을 위한 전동기의 구조적 관점에서 회전자 영구자석의 설계를 제안하였다. 먼저 영구자석의 모서리를 가공하여 형상에 변화를 주는 챔퍼링(chamfering) 자석, 초기 형상의 영구자석과 동일한 조건에 자화 방향만 변화를 주는 Halbach 배열의 자석, 마지막으로 잔류자속밀도 조건이 다른 영구자석을 모듈화 하여 배치하는 모듈(Modular) 영구자석을 제안하고, 초기 설계 형상의 영구 자석을 포함한 4가지 모델 각각의 특성을 2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한 결과로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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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란 무엇인가? 최근, 대형 전동기 응용 시스템에서부터 소형 서보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brushless direct current motor : BLDCM)가 아주 광범위 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는 영구자석 동기전동기(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 PMSM)와 유사한 구조이면서 직류전동기와 같이 선형적인 토크 대 전류, 속도대 전압 특성을 지닌 전동기이다. 따라서 순시 토크 대 정격 토크의 비가 매우 높아 동적 응답 특성이 우수하고, 넓은 운전 영역에 걸쳐서 높은 효율을 유지하기 때문에 가변속운전과 제어에 이점이 있다.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의 코깅토크와 토크리플 저감을 위해 회전자 영구자석의 형상 및 자화, 배열을 변화시킨 효과는 무엇인가? 다음으로 영구자석 자화 방향을 Halbach 배열로 수정한 모델은 토크리플이 제일 많이 저감되는 효과는 보였지만 실제 모델제작 시 정확한 방향 및 배열을 갖기 쉽지 않고, 동일 출력을 얻기 위해 체적이 58% 증가되었기 때문에 실용성이 떨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영구자석을 3등분하여 각각의 잔류자속밀도를 다르게 배치해 챔퍼링 자석과 공극자속밀도의 특성이 비슷하게 설계된 모듈 영구자석을 사용한 전동기에서는 코깅토크는 약 40% 토크리플은 약 20% 저감되었으며 체적의 증가량도 25%로 C 모델 보다 적고 제작 또한 Halbach배열 보다 상대적으로 쉬울 것으로 예측되므로 실용성에서도 효과가 높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의 특성은 무엇인가? 최근, 대형 전동기 응용 시스템에서부터 소형 서보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brushless direct current motor : BLDCM)가 아주 광범위 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는 영구자석 동기전동기(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 PMSM)와 유사한 구조이면서 직류전동기와 같이 선형적인 토크 대 전류, 속도대 전압 특성을 지닌 전동기이다. 따라서 순시 토크 대 정격 토크의 비가 매우 높아 동적 응답 특성이 우수하고, 넓은 운전 영역에 걸쳐서 높은 효율을 유지하기 때문에 가변속운전과 제어에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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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Shao, "An Improved Microcontroller-Based Sensorless Brushless DC (BLDC) Motor Drive for Automotive Applications," IEEE Trans. on Ind. Appl., vol. 42, no. 5, pp. 1216-122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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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Y. S. Chen and Z. Q. Zhu, "Investigation of Magnetic Drag Torque in Permanent Magnet Brushless Motors," IEEE Trans. on Magn., vol. 43, no. 6, June 2007. 

  4. Industrial Environment Research Report for Small Motor, KETI, 2002. 

  5. P. Pillay and R. Krishnan, "Application Characteristics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and Brushless DC Motors for Servo Drives," IEEE Trans. on Ind. Appl., vol. 27, no. 5, pp. 086-996, Sep./Oct.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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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R. Carlon, M. Lajoie-Mazenc, and J. C. D. S. Fagundes, "Analysis of torque ripple due to phase commutation in brushless Dc machines," IEEE Trans. Ind. Appl., vol. 28, no. 3, pp. 632-638, May/Jun.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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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R, Carlson, M.L. Mazenc, and J.C.S. Fagundes, "Analysis of Torque ripple Due to Phase commutation in Brushless dc Machines," IEEE Tra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28, No. 3, pp. 441-450,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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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unil Murthy, Benoit Derouane, Buyun Liu and Tommy Sebastian, "Minimization of torque pulsation in trapezoidal back-emf permanent magnet brushless DC motor," IEEE IAS Annual Meeting, vol. 2, pp. 1237-1242, 1999 

  13. Y. Shen and Z. Q. Zhu, "Analysis of Electromagnetic Performance of Halbach PM Brushless Machines Having Mixed Grade and Unequal Height of Magnets," IEEE Trans. on Magn, vol. 49, no. 4, pp. 1461-1468, April 2013. 

  14. J. Y. Choi, Y. S. Park, and S. M. Jang, "Experimental Verification and Electromagnetic Analysis for Performance of Interior PM Motor According to Slot/Pole Number Combination," IEEE Trans. on Magn., vol. 48, no. 2, February, 2012 

  15. P. Pillay, R. Krishnan, "Modeling simulation, and analysis of permanent magnet motor drives, Part II : The brushless DC motor drive," IEEE Trans. on Ind. Appl., vol. 25, no. 2, pp. 274-279, March/April.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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