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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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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중인 가스배관에는 매우 낮은 빈도이긴 하지만 부식, 기계적 손상, 내압, 토양하중, 차량하중, 지반침하, 열하중, 균열 등이 생길 수 있다. 안정적인 가스공급과 안전한 배관 운영을 위해서는 손상배관에 대한 건전성 평가가 필요하다. 평가 방법은 국내외 규격을 적용하거나 배관 운영회사에서 독자적인 건전성 평가방안을 적용하면 된다. 결함평가 방안은 고압 가스배관뿐만 아니라, 중저압 가스배관, 압력용기, 원자력 배관, 화학플랜트 배관 등에 필요한 사항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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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함 보수여부를 평가하여 배관안전을 검증하는 여러 방안이 있으며, 해외 규격에서 제시하는 평가방법이 존재하지만, 국내에서 사용되는 가스배관 운영환경과 재질 특성에 따라 환경에 맞는 독자적인 배관 평가가 필요하며, 손상상태 및 배관 운영조건에 적합한 보수 방법을 체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가스배관에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의 종류, 평가절차, 평가방안, 향후 기술개발 방향제시를 하고자 한다.
  • 여러 결함 평가 방안 중 배관에 발생한 부식의 잔류강도 평가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부식 결함이 배관에 발견되었을 때, 손상형태 및 손상정도에 따라서 배관의 교체, 보수 또는 그대로 사용 등 평가가 이뤄진다.
  • 또한 배관이 파열할 때 파괴되는 영역과 파열되는 형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파열이 어느 부분을 기점으로 하여 시작되었는지 유추가 가능하다. 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유한요소해석을 진행할 때 파괴 시작점을 예측하는 기반자료를 제공한다. 실제 크기 배관 파열실험은 배관에 기계장비를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결함을 생성하고, 배관 양쪽에 캡을 용접하여 막은 다음, 배관이 파열이 될 후 까지 물을 이용하여 정수압 실험을 통해 압력을 높여 파열실험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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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설 가스배관에서 생길 수 있는 결함은 무엇인가? 매설 가스배관에서 생길 수 있는 결함은 그림 1과 같이 부식 결함, 기계적 결함, 환경변수에 따른 하중평가, 균열 등이 있다. 부식 결함은 단일 부식, 다중 부식으로 나뉠 수 있으며, 단일 부식은 그림 2(a)와 같이 배관에서 나타나는 모재 부식, 원주방향 원주용접부 부식, 길이방향 심용접부 부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부식 결함 평가식인 ASME B31G 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를 보완한 것이 수정된 ASME B31G 식이다. 이 식은 여러 배관 파열실험을 통해서 수정되어 사용하였지만, 여전히 약간 부식된 부분은 평가방안에 포함시키지 못하며(그림 4) ASME B31G보다 약간 보수성을 감소시키고 있다.
매설 가스배관의 기계적 결함인 가우지 결함과 덴트 결함은 무엇인가? 기계적 결함의 경우 가우지 결함, 덴트 결함으로 나뉠 수 있으며 가우지 결함은 외부 물체와 접촉하여 재료의 손실이 발생하는 표면 결함이다. 덴트 결함은 외부의 기계하중에 의하여 배관 두께의 감소 없이 배관 형상이 변화된 결함으로 모재 덴트, 가우지 덴트, 용접부 덴트 등으로 구분된다. 또한 환경변수에 의한 배관 평가는 배관을 매설하였을 때 작용하는 내압, 토양하중, 차량 하중, 지반침하 및 열응력에 의한 하중평가로 구분하며, 배관에 균열이 발생했을 때 균열 평가 방법으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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