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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경영 이념교육과 관리자의 신념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n Effect of Education in Faith and Propensity of Managers towards Faith on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141 - 148  

정태석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  임명성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조직에서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경영 이념 교육과 관리자의 조직의 이념 교육에 대한 신념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조직의 이념에 대한 관리자의 성향은 직무 갈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리자의 성향은 직무 만족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이념 교육과 직무 갈등은 직무만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n effect of education in faith and propensity of managers towards faith on job satisfaction. We found that education in faith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role conflict. Propensity of managers towards faith also influences the job satisfaction. On the o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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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규모의 기업에서 설정한 경영이념을 교육하고 전파하는 노력이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요인 타당성(Factorial Validity)을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요인타당성(Factorability)을 검정하였다.
  • 본 연구는 조직에서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이념적 교육과 관리자의 조직의 이념 교육에 대한 신념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Cronbach’s Alpha는 측정항목간의 상관관계를 근간으로 신뢰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모든 측정지표 간에는 동일한 신뢰성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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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영이념이란 무엇인가? 경영이념(Management Philosophy)이란 경영자가 경영활동을 통하여 구현하고자 하는 신념, 이상 등의 가치관이자 기업경영활동의 근본적인 사고방식을 말한다1). 경영목적은 경영활동이 지향하는 바람직한 도달상태이고, 경영이념이란 경영목적의 가치적 표현이며, 경영목적 내지 경영이념이 사실화되고 계량화되면 경영목표라고 한다.
경영이념은 무엇으로 작용하는가? 정리하면, 경영이념은 기업의 존재이유와 사명을 규명해주고, 경영의 궁극적 목적 및 방향성을 제시해준다. 또한 기업을 경영하는 신조로써 작용하여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의 기본이 되는 행동원칙으로 작용한다.
현대자동차의 기본 경영이념은 무엇인가? 다른 예로 현대자동차는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을 기본 경영이념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는 승용차 전 차종을 고유모델로 생산, 판매하는 등 자동차 산업의 관건인 첨단기술과 신제품 개발을 통해 우리의 기술로 세계제일의 자동차를 만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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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agozzi. R. P., and Yi, Y.,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6, No. 1, pp. 74-94, 1988. 

  2.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rcoulides, G. A. (Eds.),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hwah, NJ, pp. 295-336, 1998. 

  3. Costello, A.. B., and Osborne, J. W., Best Practice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ur Recommendations for Getting the Most from Your Analysis.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Vol. 10, No. 7, pp. 1-9, 2005. 

  4. Fornell, C., and Larcker, D. F.,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3, pp. 52-78, 1981. 

  5. Gefen, D., and Straub, D., A Practical Guide to Factorial Validity Using PLS-Graph: Tutorial and Annotated Exampl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16, pp. 91-109, 2005. 

  6.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and Tatham, R. L.,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s. Pearson Education Inc., Upper Saddle River, NJ, 2006. 

  7. Hair, J. F., Ringle, C. M., and Sarstedt, M., PLS-SEM: Indeed a Silver Bullet.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Vol. 19, No. 2, pp. 139-152, 2011. 

  8. Hair, J. F., Sarstedt, M., Pieper, T. M., and Ringle, C. M.,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Strategic Management Research: A Review of Past Practices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Applications. Long Range Planning, Vol. 45, pp. 320-340, 2012. 

  9. Hair, J. F., Ringle, C. M., and Sarstedt, M.,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Rigorouos Applications, Better Results and Higher Acceptance. Long Range Planning, Vol. 46, pp. 1-12, 2013. 

  10. Henseler, J., Ringle, C. M., and Sinkovics, R. R.,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Path Modeling in International Marketing. Advances in International Marketing, Vol. 20, pp. 277-319, 2009. 

  11. Henson, R. K., and Roberts, J. K., Use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 Published Research: Common Errors and Some Comment on Improved Practic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 66, No. 3, pp. 393-416, 2006. 

  12. Hulland, J.,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PLS) in Strategic Management Research: A Review of Four Recent Studi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20, No. 2, pp. 195-204, 1999. 

  13. Nunnally, J. C., and Bernstein, I. H., Psychometric Theory, 3rd eds. New York, NY: McGraw-Hill, 1994. 

  14. Podsakoff, P. M., MacKenzie, S. B., Lee, J. Y., and Podsakoff, N. P.,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8, No. 5, pp. 879-903, 2003. 

  15. Robins, J., Partial-Least Squares. Long Range Planning, Vol. 45, pp. 309-311, 2012. 

  16. Sosik, J. J., Kahai, S. S., and Piovoso, M. J., Silver Bullet or Voodoo Statistics? A Primer for Using the Partial Least Squares Data Analytic Technique in Group and Organization research. Group and Organization Management, vol. 34, No. 1, pp. 5-36, 2009. 

  17. Tenenhaus, M., Vinzi, V. E., Chaterlin, Y. M., and Lauro, C.,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Vol. 48, No. 1, pp. 159-205, 2005. 

  18. Wetzels, M., Odekerken-Schroder, G., and van Oppen, C., Using PLS Path Modeling for Assessing Hierarchical Construct Models: Guidelines and Empirical Illustration. MIS Quarterly, Vol. 33, No. 1, pp. 177-19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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